[일본문화] 도요타(TOYOTA)의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요타 기본 프로필
1. 기본현황
2. 역사
3. 도요타&렉서스 생산물
4. 한국 진출 현황

Ⅱ 왜 도요타 인가?
도요타의 위치- 자동차 산업의 최강자

Ⅲ 도요타 성공비결- 도요타 인재경영
본문내용
Ⅱ 왜 도요타인가?

1. 도요타의 위치- 자동차 산업의 최강자

일본기업 중 대표기업을 뽑으라면 단연 도요타를 뽑겠다. 도요타는 그 동안 GM을 따라잡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고 드디어 2006년 자동차 업계 1인자로 부상했다. 도요타는 2001년 시점에서는 584만대로, GM의 778만대에 비해 200만대 정도의 격차가 있었으나 이제 명실 상부한 최대 자동차 메이커로 성장했다. 2007년1분기(1월~3월) 자동차 판매 대수에서도 GM이 226만대를 파는데 그친데 비해 도요타는 동 기간에 223만 8천대를 판매하였다. 이런 추세로는 올해도 도요타의 판매량 1위는 확실해 보인다. 도요타는 2006년에는 2005년보다 8% 증가한 881만대를 판매했다. 2007년에는 934만대, 2008년에는 980만대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브랜드 가치는 세계 6위순위로 일본에서 가장 높은 순위는 물론 아시아 기업 중 가장 높다. 동 산업의 한국의 현대자동차(72위)와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전세계 시가 총액 상위 기업으로 2513억불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 세계 기업 중 6위며 자동차 업계 판매대수 1위인 제너럴모터스(GM)의 13배에 달한다. 또 도요타의 시가총액은 한국의 대표기업 삼성전자(1042억 달러)에 비해서도 두 배를 훨씬 웃돌게 됐다. 이렇듯 도요타는 자동차 산업의 최강자로 떠올랐다.

Ⅲ 도요타의 인재 경영

“나는 GM(General Motors)을 일으켜세운 알프레드 슬론(Alfred Sloan)의『GM과 함께』라는 책을 늘 곁에 두고 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천재적인 사업가가 사라진 후에 그 조직을 어떻게 영속시킬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이 점에서 본보기가 될 만한 기업이 일본에 있는데, 다름 아닌 도요타자동차이다. (중략) 중요한 것은 영속성의 메카니즘이 튼튼하게 뿌리를 내리고 있는지의 여부이다. 만약에 그렇다면 세대교체가 진행되어도 인재는 불식되지 않으며, 활력 또한 상실되지 않을 것이다.”-마이크로소프트 사(社) CEO 빌 게이츠

어느 경영학 전문가도 21세기가 치열한 경제 전쟁의 시대임을 부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 속을 뛰어다니는 모든 최고경영자가 똑같은 경영사상과 이념을 가지고 전장을 누비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업종에 상관없이 ‘능력위주의 인재 경영’ 방식만큼은 어디서든 대세가 되어가고 있는 듯하다. 한국 굴지의 기업이라는 모 회사도 젊고 우수한 인재를 영입해서 30~40대에는 퇴출시키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기업문화] 일본의 기업문화 분석
  • 일본 기업문화의 문화적 특성2.3.1 수치의 문화2.3.2 유교문화 2.3.3 가족제도 2.4 일본 기업문화의 구조적 특성2.4.1 아베글렌 (Abegglen)의 기업문화 특성 연구2.4.2 일본 기업문화의 구성요소2.5 사례 분석2.5.1 Daihatsu의 원가 절감 사례2.5.2 Toyota의 JIT 시스템2.5.3 CMOS와 액정 기술2.5.4 JAL의 페인트 벗기기2.5.5 자동차에 나타난 기쿠바리 정신2.5.6 부적과 워크맨 문화의 관계2.5.7 가정용 VTR의 성공2.6 일본 기업 문화의 최근 동향2.6.1 인터뷰 조사의 목적2.6.2

  • [경영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실패사례
  • 문화시킬 수 있는 ‘육성과 지도’를 강조했다.2. 도요타 성공사례(1) 도요타 시스템1) 도요타 시스템의 시작① 상황적 배경현재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도요타가 차지하는 위상과 달리, 도요타의 시작은 고난의 연속이었다. 1930년대 일본 내에서도 미국의 포드사에 자금동원력, 제품 품질 등 모든 면에서 비교가 안 된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일본 육군과 연계하여 우연히 발전하게 된 도요타의 자동차 산업은 그 이후에도 가시밭길의 연속이었다.

  • [경영전략] 도요타의 경영혁신 분석
  • 1. 도요타 소개도요타는 1937년 Sakichi Toyota에 의해 설립되어 일본 아이치 현 도요타 시에 본사를 둔 세계 제 1위의 자동차 제조 회사이다. 또한 이익 순으로는 세계 제8위 대기업이다. 일본은 물론 아시아에서도 TOP이며 세계에서도 생산과 판매대수면에서도 세계 1위인 자동차 메이커이다. 2007년 1/4분기에는 GM의 총판매대수를 앞질러 사실상 세계 제일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최대한 지원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미래를 위해 세계 최초의 하리브리

  • [인적자원관리] 도요타 社 관련 사례
  • 인적자원관리‘Chapter 6도요타 社 관련 CASE 사례’- 목 차 -1. Toyota case 완역2. Case 요약 정리3. 도요타 소개4. 도요타의 경영전략1) 경영문화의 특징2) 경영방식3) 생산시스템의 특성4) 인간 중심적 경영 시스템5. 경쟁사와의 비교1) 리더쉽2) 핵심역량3) 조직문화4) 인재양성6. 도요타의 성공요인1) 도요타만의 생산방식 TPS와 JIT2)브랜드 파워3)글로벌 생산 판매구조4) 협력업체와의 관계5)미래를 향한 끊임없는 도전7. 도요타의 근황8. 시사점1. T

  • 도요타 자동차의 성장과 국내 완성차 업체간의 비교
  • TOYOTA와 Hyundai- TOYOTA 자동차는 2003년 미국의 BIG3 중 하나인 Ford 사를 제치고, 전세계 678만대를 판매하여 세계 2위의 자동차 Maker가 되었다. 2004년에는 순이익 규모가 1조엔을 돌파함에 따라 Canon 사와 더불어 과거 10년간의 장기불황을 성공적으로 극복한 일본기업의 사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는 미국 자동차 업계의 Big 3인 GM, Ford, 크라이슬러 사가 고용자에 대한 과도한 연금지급 부담과 자국시장에서의 일본차와 한국차의 호조로 인해 실적악화를 겪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