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사상과전통] 삼국의 건국신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건국신화의 이해
1.건국신화의 전승 체계
1)직접하강형 건국신화
2)지상탄생형 건국신화
①천부지모형 건국신화
②천남지녀형 건국신화
2.건국신화로 본 한국의 초기국가 형성
Ⅱ. 고구려의 건국신화
1.고구려 건국신화에 나타난 해모수와 유화
1)해모수의 신화적 성격
2)유화의 신모적 성격
2.주몽의 신화적 성격
3.주몽신화를 통해본 고구려의 국가형성
Ⅲ. 백제의 건국설화
1.백제 건국신화의 계통
1)마한계의 신화:서동설화와 견훤설화
2)부여계의 신화:온조설화
2.계통별 신화
1)마한계 건국신화의 서사구조와 의미
2)부여계 건국신화의 서사구조와 의미
3. 전승의 체계와 양상
1)수부지모와 농경민적 전통
2)천부지모와 북방계 신화의 전통
3)전승양상:신화의 수용과 훼손
Ⅳ. 신라의 건국신화
1.육촌장신화의 성격
2.박혁거세신화
1)시조탄생의 신화적 의미
2)박혁거세와 알영의 결혼과 그 의미
3)박혁거세의 죽음과 신화적 의미
3.석탈해신화
4.김알지신화
Ⅴ. 건국신화의 공통점과 역사적 가치
- 본문내용
-
Ⅱ. 고구려의 건국신화
1. 고구려 건국신화에 나타난 해모수와 유화
1) 해모수의 신화적 성격
인격화된 해모수의 모습은 도교 전래 이후에 이루어진 자연신의 신선화 현상이다. 해모수가 타고 다니는 오룡거는 다섯용이 끄는 수레인데 여기에 등장하는 다섯이라는 숫자는 고구려의 성수(聖數)이다. 해모수는 머리에 까마귀 깃털로 만든 오우관을 쓰고 내려왔다. 까마귀는 태양을 상징하는 태양조로 알려져 있으므로 해모수는 태양신의 의인화임이 드러난다. 또한 허리에는 용광이 빛나는 칼을 차고 있었는데 칼은 금속제의 무기로써 철기를 사용하던 시대의 산물이다. 해모수는 바로 이 같은 철기 사용집단의 신임도 드러난다. 그리고 해모수는 아침이면 사무를 보고 저녁이면 하늘로 올라갔다고 했는데 이것은 아침에 해가 뜨고 저녁에 해가지는 것을 의인화한 기술이라고 본다. 이것이 태양이 돋은 낮에 활동을 하고 해가진 밤에는 휴식을 취하는 인간의 활동과도 관련이 있을 것이다. 특히 수렵은 밤에도 행하였으나 농경의 일은 주로 낮에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농경사회를 관장하는 신으로 해석할 수 있다.
2) 유화의 신모적 성격
유화의 아버지인 하백이 유화가 해모수에게 붙잡혔다는 소식을 듣고 사자를 보내 중매를 보내지 않은 무례를 책망한 것으로 가문을 욕보였다고 유화를 질책했다. 그 후 하백은 해모수를 시험하고 유화와의 혼례를 치르도록 주선해 주었다. 그런데 해모수가 유화를 데려가지 않을까 우려한 하백은 해모수를 술에 취하도록 한 다음 가죽으로 만든 가마 속에 유화와 함께 실어두었다. 그런데 술에서 깨어난 해모수가 유화의 금비녀를 가지고 가죽 가마를 뚫고 혼자 승천을 했다. 이 이야기에서 하늘을 날아다니는 존재(해모수)와 물속을 헤엄쳐 다니는 존재(유화)가 부부로 결합한 후 날아다니는 존재는 날아가고 날아오를 수 없는 존재만 홀로 남게 된다는 사연을 찾아낼 수 있다.
유화는 어로족의 여신이었지만 점차 성격이 변모하는데 그 모습은 주몽을 낳아 키우면서 주몽에게 활과 화살을 만들어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활은 물고기를 잡는 도구가 아니다. 유화가 사냥의 도구로 쓰이는 활과 화살을 만들었다는 것은 어로부족의 신에서 수렵부족의 신으로 변모함을 뜻한다. 또 유화는 주몽에게 준마를 골라준다. 주몽이 말을 기르는 일을 하였다고 한 것은 유목민의 삶의 방식을 익힌 것이고 유화가 주몽에게 준마를 골라준 것은 유화가 유목민에게 이미 신격화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유화의 변신은 여기서 끝나지 않고 주몽이 동부여를 탈주할 때 오곡의 종자를 전해준다. 여기서 유화는 농경부족의 생산여신으로서의 성격도 보여준다.
- 참고문헌
-
○ 저서
- 이지영, 『한국 건국신화의 실상과 이해』, 월인, 2000
- 이종욱, 『건국신화 : 한국사의 1막 1장』, 휴머니스트, 2004
- 서대석, 『한국신화의 연구』, 집문당, 2001
○ 논문
- 권호택, 「고구려 건국신화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한미옥, 「백제 건국신화의 계통과 전승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2003
- 나희라, 「신라의 건국신화와 의례」, 울산대학교,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실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실패로 인해 국가복지가 확대된 것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한 후, 두 이론 중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한국어 연결어미 중 아서 어서 여서 에 대한 설명을 사전, 문법서, 한국어문법서, 한국어교재(둘이상참고)에서 나타난 의미를 정리하고 그 중에서 어떤 의미를 가장 먼저 가르치면 좋을 지 결정하고, 그 으미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그 의미에 해당하는 예문을 5개 제시하십시오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