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보는동유럽] 영화의 시인 타르코프스키를 중심으로 바라 본 러시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 이반의 어린시절
1. 작가의 철학/ 영화의 배경
2. 줄거리
3. 인상깊은 장면과 기법들
4. 의의/수상내역/ 영향

* 솔라리스
1. 작가의 철학/ 영화의 배경
2. 줄거리
3. 인상깊은 장면과 기법들
4. 의의/수상내역/ 영향

* 거울
1. 작가의 철학/ 영화의 배경
2. 줄거리
3. 인상깊은 장면과 기법들
4. 의의/수상내역/ 영향

* 스토커(잠입자)
1. 작가의 철학/ 영화의 배경
2. 줄거리
3. 인상깊은 장면과 기법들
4. 의의/수상내역/ 영향

* 향수
1. 작가의 철학/ 영화의 배경
2. 줄거리
3. 인상깊은 장면과 기법들
4. 의의/수상내역/ 영향

* 출처
본문내용
3. 인상깊은 장면과 기법들

1) 초반 13초~ 2분36초-익스트림 롱숏/클로우즈업기법
어린시절의 꿈과 전쟁고아인 현실을 대립시키며 영화를 시작하는데 많은 부분 여름과 겨울 따뜻함과 차가움 나비와 조명탄 대지와 늪 평화와 전쟁 행복과 참혹 사랑과 증오 자유와 억압같은 대립구조를 보여준다. 이 장면을 통해 현실세계의 어둠을 통해 이상세계의 밝음을 보여준다.

2) 15분55초~17분41초-우물씬
슬라브학보에 연재된 홍상우의 견해에 의하면 이 장면을 통해서 이반이라는 인물이 이 영화에서 죽은이반과 살아있는 이반 두개의 시선으로 이루어진다고 말하고 있다.
이 공간은 이중적이고 시간과의 의미관계도 일치하지 않는데
즉 주인공이반이 살아있지만 본질적으로는 죽은 상태이고 때때로 화면밖에서 살아있는 사람들, 그 중에서도 살아있는 자신을 바라보고 있다.
마지막에 이반의 죽음여부를 서류를 통해 알 수 있는데 그의 운명은 이미 결정된 것이었고 이 에피소드는 꿈이라기 보다 현실같지 안은 현실을 보여준다. 영화는 반복하여 이반의 꿈을 통하여 이상과 현실을 보여준다.

3) 1시간2분10초~1시간4분26초-반전씬
네거티브기법(음화기법)을 사용하여 검은 태양과 하얀 비를 연출하여 꿈이라는 '초현실적 공간'이 주는 신비로운 분위기를 성공적으로 창조했다.(몽타주기법)
매번표정을 바꾸는 소녀의 얼굴을 세번 나타나게 한것은 피할수 없는 비극에 대한 이 소녀의 예감을 표현한 것이다. 마지막 강변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이반의 마지막 꿈장면과 연결 맺을수 있도록 구성된것이다.

4) 1시간26분30초~1시간30분(마지막)-희망씬
이반의 네번째꿈인데 마지막꿈이다.

4. 의의, 수상.영향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과 샌프란 시스코 영화제 '최우수 감독상' 을 수상하였고, 이반의 어린시절속에 드러난 작가의 가치관 토대로 이후 그의 작품들이 전개 된다. 즉 단순히 개인의 상상,꿈 ,무의식,광기 내지 초자연적인 현상등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이성적 논리적 현실에 대한 강한 부정에 의해 형성된 '타르코프스키적 이상세계'인것이다.

참고문헌
* http://blog.naver.com/zeppelinee?Redirect=Log&logNo=110066845659
* http://blog.naver.com/art21st?Redirect=Log&logNo=30046407026
* http://blog.naver.com/ipssae?Redirect=Log&logNo=60039870364
* http://darthvedder.com/vedder/1272
* 시네마 테크http://www.cinematheque.seoul.kr/
* 타르코프스키는 이렇게 말했다 (영화관 옆 철학까페-타르코프스키편김용규)/2004 /이론과 실천
* 영화<이반의 어린시절>의 살이있는 이반과 죽은이반-슬라브학보 /2005/한국슬라브학회 20권 2호
* (클라시커 50)영화감독 : 카메라에 담긴 거장의 시선, 세계 영화사의 명감독 50 니콜라우스 슈뢰더 지음 ; 남완석 옮김./2004/ 해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탈리아 영화사 이탈리아 초기 영화사 이탈리아 영화의 시작 이탈리아 초기 영화
  • 목차Ⅰ. 초기 영화사1. 오페라에서 영화로(19세기~20세기) 12. 이탈리아 영화의 시작 11) 초기 영화 2) 스팩타클 영화로서의 시작3) 영향 : 를 중심으로3. 국가와 영화 34. 전후와 파시즘 51) 전쟁과 위기 2) 파시즘 하의 영화제작3) 선전영화 4) 백색전화영화Ⅱ.네오리얼리즘 (Neo-Realism)1. 발생 배경 71) 허점투성이 통제 2) 영화 실험 연구소3) 정치적 자유2. 네오리얼리즘의 특징 83. 네오리얼리즘의 대표적인 감독과 작품 111) 루치노 비스콘티

  • 1990년대 한국 시
  • 중심은 ‘이념’에서 ‘욕망’으로, 거시 담론에서 미시 담론으로, 급진적 좌파주의에서 다원주의적 자유주의로 변해갔고, 한편에선 시한부 종말론과 휴거 소동이 우리 사회를 뒤흔들기도 했다. 한국 사회는 이런 혼돈 속에서 빠르게 대중 소비 사회, 개방 사회 문화로 나아갔다. 이때 변화를 주도한 것은 텔레비전, 영화, 컴퓨터 산업의 영역이 급속히 커지며 각광 받은 영상 문화와 이러한 멀티미디어 속에서 감각과 의식을 키운 신세대였다. 신세대의

  • 신역사주의적 역사관으로 바라본 과거청산
  • 시도한다. 문학작품을 그 자체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상황에 영향을 받는 개인에 대한 사회적, 이데올로기적 권력의 표현으로 보는 것이 바로 그것일 것이다. 그런 과정에서 세익스피어의 연극을 종전의 이상화된 평가에 서 벗어나 탈중심화되어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정치적 세익스피어」에서 돌리모어와 신필드는 셰익스피어가 그토록 대중적인 인기를 누릴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작품들이 본질적으로 지배 엘리트의 입

  • 북한문학, 독일문학, 프랑스문학, 영국문학, 러시아문학, 동유럽문학,일본문학(일본의 문학),중국문학(중국의 문학),한국문학(한국의 문학)
  •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독일문학(독일의 문학), 프랑스문학(프랑스의 문학), 영국문학(영국의 문학), 러시아문학(러시아의 문학), 동유럽문학,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중국문학(중국의 문학), 한국문학(한국의 문학) 분석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Ⅱ. 독일문학(독일의 문학)Ⅲ. 프랑스문학(프랑스의 문학)Ⅳ. 영국문학(영국의 문학)Ⅴ. 러시아문학(러시아의 문학)1. 근세문학2. 19세기 문학3. 세기 말에서 10월 혁명까지의 문학Ⅵ. 동유럽문학(동유럽

  • 일본문학, 북한문학, 스페인문학, 프랑스문학, 독일문학(독일의 문학), 포르투갈문학(포르투갈의 문학), 동유럽문학(동유럽의 문학) 분석
  • 시가집」(Cancioneiro da Ajuda)2) 「바티칸 시가집」(Cancioneiro da Vaticana)3) 「국립 도서관 시가집」(Cancioneiro da Biblioteca Nacional)4. 주요 음유시인Ⅶ. 동유럽문학(동유럽의 문학)참고문헌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1. 근세 문학17세기에 시작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 통치하의 사회는 바쿠후의 학문보급 방침과 출판기술의 향상으로 많은 서적이 간행되고 문예에 친근해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기(前期:1751년 이전)는 교토 ․오사카大阪 중심의 가미카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