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빼빼로데이 시장 분석 및 대응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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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빼빼로 데이란?
1.2 빼빼로 데이 시장 상황
1) 빼빼로 데이 매출 현황
2) 빼빼로 데이에 대한 인식 변화
3) 빼빼로 데이의 문제점

2. 본론
2.1 빼빼로데이에 대한 설문조사
※빼빼로데이는 상술인가?
2.2 빼빼로데이에 대한 SWOT분석

3. 결론
3.1 대응전략 (STP전략)
3.2 대응전략 (빼빼로 판매의 선두주자, 롯데에 관한 전략)
3.3 대응전략 (기타)
본문내용
1.1 빼빼로 데이란?

영남지역에 소재한 한 여자중학교의 학생들 사이에 이날 롯데 제과에서 1983년에 처음 내놓은 과자 빼빼로를 주고받는 게 유행이 되었고, 이 내용이 지역 신문에 최초로 기사화되며 표면화


빼빼로는 '너도 빼빼로처럼 빼빼하게 마르길 바란다'는 의미로 주고 받기 시작

롯데 제과가 이듬해인 1997년 11월 들어 자사제품인 빼빼로 시식회라는 마케팅 활동을 펼치면서 빼빼로 데이는 본격적으로 일반에게도 알려지기 시작

1.2 빼빼로 데이 시장 현황

점차 대중적인 기념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빼빼로 데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중요

출시 첫 해, 약40억원에 불과
2000년 들어 급증
2003년 300억원을 돌파
2008년에는 560억원의 매출

연간 매출이 500억원을 넘는
단일 제품이 손가락으로 꼽힐 정도인 과자시장에서
600억원에 가까운 실적을 올림

제과 회사의 상술에 불과하다고 취급받던 빼빼로 데이는
평범한 일상 속에서 연인이나 직장 동료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것으로 국민들의 인식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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