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사] 맬서스 인구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맬서스를 선택하게 된 이유
Ⅱ. 본론
1. 맬서스의 생애
2. 17세기까지의 농업 및 산업의 변화
3. 18세기 인구론의 등장
- 인구론의 내용
- 인구론의 사회적 배경
- 인구론의 문제점 및 논쟁
Ⅲ. 결론
- 맬서스의 인구론에 대한 현대적 고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맬서스의 생애
고전학파를 확립한 사람들 중의 한 사람인 맬서스(1766~1834)는 영국의 경제학자, 사회학자 및 효용론적 도덕론자이며, 『인구론』의 저술자로서 유명하다. 뿐만 아니라 그는 차액지대론, 공황론 등 독창적인 경제이론을 전개하여 학계에 큰 공헌을 하였다.
1766년 당시 계몽사상의 영향을 크게 받은 지방의 소지주였던 다니엘 맬서스의 차남으로 태어난 그는 1784년 캠브리지 대학에 입학, 수학으로 BA(1788) 및 MA(1791)를 취득하고 대학의 특별연구원에 선임(1793)되었다. 1796년에는 영국교회의 부목사직을, 1803년에는 목사에 임명되어 그 후 비 거주 목사의 직을 갖게 된다. 이 기간 중 1797년에 간행된 급진주의자의 한사람이었던 고드윈의 『연구자』(The Enquirer)를 반박하여 그의 유명한 『인구론』(An Essay on the Principle of Population)을 익명으로 간행하였다.
『인구론』에서 그는 인구가 증가하는 속도가 빠르면 식량생산이 그를 따라잡지 못해 점점 차이가 벌어지게 되어 멸망하게 된다는 가설을 세우기에 이르고, 그것을 글로 옮기고 아버지의 도움으로 인구론을 펴내게 된다. 그의 『인구론』은 획기적이었지만 또 매우 비관적이어서 전 영국 국민의 관심을 집중시킴과 동시에 혹독한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여기에 대한 비형이 높아지고 또 두 차례(1799, 1802)의 대륙 여행을 통해 견문과 넒은 자료를 수집해서 『인구론』의 제2판을 확대 간행했다.
대학을 졸업하면서 잠깐 교회에 재직하지만 다시 지저스 칼리지의 연구원으로 돌아온다. 그의 나이 38세에는 헤리어트 에커설과 결혼하며, 3년도 채 안 되어 1남 2녀의 아버지가 되는데, 자신이 인구증가에 직접 기여하였다는 비난의 화살을 맞기도 하였다. 1805년에는 신설된 동인도 대학의 역사 및 경제학교수로 취임, 영국 최초의 경제학교수가 되었는데 그 후 사망할 때까지 30년 동안을 이 대학에서 경제학의 연구나 교육에 전념하였다.
2. 17세기까지의 농업 및 산업의 변화
11세기에 확산된 삼포제 농업에 의한 농업 생산성의 변화는 유럽의 인구 증가와 이에 따른 많은 경제적 변화를 야기하였다. 인구는 무엇보다도 임금 및 지대, 물가와 같은 경제 지표와 밀접한 관계에 놓여 있다. 특히 산업 사회로 이행하기 이전의 농경 사회에서 인구는 토지의 생산력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조절되었다.
- 참고문헌
-
토드 부크홀츠,『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김영사, 1994
최영순, 『경제사 오디세이』, 도서출판 부키, 2002
서정익, 『세계경제사』, 도서출판 혜안, 2005
유시민, 『부자의 경제학 빈민의 경제학』, 푸른나무, 1992
김홍배, ‘멜더스는 부활하는가’, 농민신문 칼럼, 2008
신석진, ‘세계적 식량위기, 농업기간산업화가 대안’, 연합뉴스 논평,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