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보육(방과후교실.방과후학교)의 목적.기대.문제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리가 잘 된 자료이고요. 많은 도움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 방과 후 교실, 방과 후 학교 >
제목: 목적과 기대효과,문제점및 개선방안

Ⅰ. 서론

Ⅱ. 방과후 보육의 정의

Ⅲ. 방과후 보육의 목적

Ⅳ. 방과 후 아동 보육의 기대효과

Ⅴ. 방과 후 아동보육의 현실

Ⅵ. 방과 후 아동보육의 문제점

Ⅶ. 방과후 아동보육의 개선방안

Ⅷ. 방과 후 아동보육 교사 자격증

Ⅸ. 방과후 아동보육의 활성화를 위해

X. 결론 및 나의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자녀 양육은 주로 가정에서 어머니에 의해 이루어져 왔으나 산업이 발전하면서 핵가족화 및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의 증가로 시작된 가정양육이 어려움은 최근에는 맞벌이부부와 부모의 사고와 이혼, 경제적 어려움으로 아동보육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최근 어린이를 상대로 한 유괴, 성범죄가 자주 발생되고 있어 요즘은 사회적으로 매우 불안한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초등학교 학생을 마음 놓고 맡길만한 장소가 턱없이 부족하다. 또한 우리나라 사교육비는 연간 20조 9000억 원으로 계속 증가하는 추세며, 1인당 평균 사교육비도 22만7000원 이상이다.
교육과정 운영결과에 대한 학부모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학원교육에 의존하지 않도록 학교에서 아이들을 맡아달라는 요구가 있었다. 큰 돈 들이지 않고 안전하게 우리 아이를 맡길 곳이 어디 없을까?" 저학년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들이 하는 큰 걱정의 고민거리의 하나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녀양육에 지원이 필요한 가정을 보조하고, 아동들을 보호하고 교육할 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되는 보육기관으로 어린이집, 공부방, 보육기관, 방과후 교실 등이 있다. 최근에 활성화되고 있는 방과후 교실을 중심으로 현 보육 사업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발전방향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이순형 외 6인(2002), 21세기 방과후 아동보육, 교문사
▷ 서영숙 · 허정경 · 오현주 2004 방과후 아동지도론 양서원
▷ 조인숙 · 오선영 · 유정은 2001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 김옥천(1994), 자기보호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에 관한 연구
▷ 김범수(2002), 맞벌이 부부의 육아문제에 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 김정원 외(2006), 방과 후 아동지도, 공동체
▷ 김재인·이향란(2004), 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제도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 서영숙·김경혜(2006), 보육학 개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C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과 후 보육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기능1) 개념2) 기능3) 유형2. 방과 후 보육의 개념3. 방과 후 보육의 목적과 필요성1) 목적2) 필요성4. 방과 후 보육의 현황1) 일과 운영2) 운영의 특성5. 방과 후 보육의 문제점1) 교사와 학생의 부담 증가2) 사교육비 경감효과 미흡3) 농어촌 지역에서 실행하기 어려움4) 학부모, 학교의 인식변화 문제6. 방과 후 보육의 발전방안1) 구체적이고, 독립적인 법령2) 방과 후 아동시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를 논하시오.
  • 방과 후 보육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기능1) 개념2) 기능3) 유형2. 방과 후 보육의 개념3. 방과 후 보육의 목적과 필요성1) 목적2) 필요성4. 방과 후 보육의 현황1) 일과 운영2) 운영의 특성5. 방과 후 보육의 문제점1) 교사와 학생의 부담 증가2) 사교육비 경감효과 미흡3) 농어촌 지역에서 실행하기 어려움4) 학부모, 학교의 인식변화 문제6. 방과 후 보육의 발전방안1) 구체적이고, 독립적인 법령2) 방과 후 아동시설

  • 방과후 보육 레포트
  • 《Contents》Ⅰ.서론Ⅱ. 본론ⅰ. 방과후 보육의 정의 & 개념 ⅱ. 방과후 보육의 목적 ⅳ. 방과후 보육의 특성과 효과ⅴ. 방과후 보육의 기능 ⅵ.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 ⅶ. 방과후 보육 정책에 대한 평가ⅷ. 방과후 보육 종류의 비교(방과후 통합보육과 방과후 전담보육)ⅸ. 방과 후 관련기사ⅹ. 기관방문자료(아름다운 지역아동센터-부천시)ⅺ. 기관방문자료Ⅲ. 결론ⅰ. 방과후 보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ⅱ.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방과후 보육의 앞

  • 방과후학교에서시행되고있는돌봄강사제도의장단점을사례를통하여분석하고발전방향에대해서 논하시오0k
  • 아동에 비해 경쟁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단점이 생기게 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 정부적인 차원에서 돌봄학교를 운영하게 되었다.돌봄학교에서는 보육시설 및 방과후 전담시설에서 어른의 보호없이 혼자 방치된 아동들을 수용적인 태도로 의사소통 및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돌봄 교실에서 학교수업 이외의 새로운 것을 배우고 아동들에게 주어진 잠재능력을 이끌어내 줄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돌봄교실은 저소득층

  • 방과후학교의 도입 배경과 방과후학교 현황 및 개선방안 분석
  • 방과후학교의 도입 배경과 방과후학교 현황 및 개선방안 분석1. 방과후학교의 개념(이미지출처: westchaseafterschool.com)방과후학교란 학교 정규 교육과정 운영 시간 이외에 이루어지는 기존의 초등 방과후 교실 및 특기․적성교육, 고등학교의 수준별 보충학습, 성인대상의 평생교육 등 각각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보다 내실화하고 활성화하기 위하여 2006년부터「방과후학교」라는 용어로 통합 운영하는 수요자(학생․학부모) 중심의 정규 수업 이외의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