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r에 대한 비판과 포스트모더니즘 역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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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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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Carr의 역사관에 대한 정리
Ⅱ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
2.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키워드
1) 언어적 전회
2) 해체주의
Ⅲ. 포스트모더니즘 역사학
1. 배경
2. 신문화사(New Cultural History)
1) 미시사
2) 일상사
3. 포스트모던 역사학 관점에서 Carr에 대한 비판
1) 인문주의적 관점
2) 현재주의적 관점
3) 미시사적 관점
4. 질의 응답 및 토론
1) 신문화사에서 일상사와 미시사에 구분이나 경계는 어떻게 존재하는가?
2)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텍스트'는 역사적 관점에서 어떠한 것으로 바라봐야 하는가?
5. 코멘트
6. 소감문
8.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해체주의
해체는 중심의 해체이며 구조의 해체이고 이성의 해체-이에 대해서 탈중심, 탈구조, 탈이성이라고 부르기도 한다-이다. 소쉬르의 기호학적 체계는 자의적일 수는 있지만 특정한 규칙성 또한 갖고 있다. 예를 들면 다른 기호들과의 차이성에 의해서 한 기호의 기의와 기표는 확정된다. 그러나 이러한 사유는 아직 기존의 사유인 이성주의의 중심을 해체하기에는 부족함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의미가 확정되는 순간 그것을 확정할 수 있는 기준이 존재함을 내포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것에 대해서 데리다는 <해체의 기본 전제는 <1) 의미의 불안정성과 불확정성은 근원상 제거 불가능한 언어의 특징이고 2) 이러한 언어의 특징이 주어졌을 때 철학, 비평과 같은 어떠한 분석도 텍스트 해석과 관련한 특권을 주장할 수 없다. 3) 결국 해석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듯, 분석보다는 게임에 가까운, 자유롭게 영역을 넘나드는 행위이다.>라고 주장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데리다의 해체주의적 사유를 가능케 해주는 것은 바로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의 "차연"의 개념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차이+지연의 합성어로서 언어 사용의 불확정성과 불안정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언어가 발언될 때, 그것은 소쉬르가 첫 번째로 말한 바와 같이 자의적으로 사용된다. 하지만 데리다는 이것이 확정된 의미를 가진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지속적으로 변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언어의 특징은 발화 상황에서는 구별될 수 없으며 서술될 경우에만, 텍스트로 사용될 때만 구별될 수 있다. 그렇기에 불안정하고 불확정적이다. 그리고 결국 이러한 언어의 불안정성의 특징인 차연의 개념은 개인들 사이의 의사소통의 안정성을 항시 위협하고 있으며 관례적인 언어 개념을 혼란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위와 같은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적 사유는 기존의 학문들의 사유에 대해서 커다란 일격을 가하게 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모든 것에는 그것을 이루고 있는 기본 뿌리, 즉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이 존재한다고 믿어왔던 인간 사유에 대해서 그런 것은 존재할 수 없으며 모든 것이 상대적이고 주관적일 수밖에 없음을 주장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적 사유는 역사학에도 유사한 형태로 스며들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형성된 포스트모더니즘의 역사학적 조류를 '신문화사'라고 부른다.
Ⅲ. 포스트모더니즘 역사학
1. 배경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판단으로 역사의 이해와 역사 서술을 이끌어 나가려 했던 기존의 역사학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으로, 역사학이란 역사가들 개개인의 주관적인 서술로부터 만들어진 것으로 판단한다. 무의식적 인식 체계인 episteme가 세계의 사유의 중심 기재로 활동하게 되는데, 역사의 변천에 대한 사유를 진행해보면 항상 episteme는 변화되었고 역사는 단절된 역사로 진행되게 된다. 즉 기존 역사에서 발전된 역사로 진화되며 역사가 진행되기 보다는 이전과 이후의 역사는 단절되어 있고 항상 혁명적으로 episteme가 변화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역사를 중심적인 흐름으로부터 파악하는 것에는 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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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기봉, 『역사란 무엇인가를 넘어서』, 푸른역사, 2000
2. 김기봉,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 푸른역사, 2002
3. 데이비드 캐너다인, 『굿바이 E.H.카』, 푸른역사, 2005
4. E.H.Carr, 『역사란 무엇인가』,민지사,2005
5. 카를로 긴즈부르그, 유제분 역, 『치즈와 구더기』, 문학과 지성사, 2001
6. 질 들뢰즈, 『차이와 반복』, 민음사, 2004
7. 자크 데리다, 『글쓰기와 차이』, 동문선, 2001
- 『해체』, 문예 출판사, 1996
8. 루츠 니트함머, 이동기 역, 『일상사란 무엇인가』, 청년사, 2002
9. 미셸 푸코, 이규현 역,『광기의 역사』, 나남출판, 2003
- 심세광 역, 『주체의 해석학』, 동문선, 2007
10. 페르디낭 드 소쉬르, 『일반 언어학 강의』, 민음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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