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나희덕 시인의 시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시인 약력
2. 서문
3. 감상 에세이
4. 후기
5. 도움자료
- 본문내용
-
서로에게 부재해야만 가능한 소통의 부조리에 반항하는 일은 두 가지가 전부일 것이다. 희망하여 자살하거나 절망하여 부조리를 받아들이되 열정으로 생을 밀어붙이는 방도밖에 없다. 전자는 생을 초월하는 극단의 용기를 필요로 하고 후자는 끝내 허망함의 연속이 될 열정을 지녀야 한다. 부재하는 것들이 어떤 사물을 통해 말 걸어 올 때 걸음을 멈추게 된다. 그 사물을 통해 지난 스무 살의 나를 보거나, 작별인사 없이 이루어진 절연의 대상을 만나기도 하고, 사랑인 줄 알았으나 돌아서니 그다지 절박하지는 않았던 이들을 떠올리기도 한다. 부재하는 것들로 인한 불행은 남은 생의 시간 동안 내 앞을 달려가고 있다. 나는 불행을 앞질러 자유롭고 싶지만 늘 뒤쳐질 뿐이다. 이에 대하여 죽음이 아니라면 누구도 나를 찾아낼 수 없도록 나의 길을 마저 가버려야 한다. 더욱 어두워져 내 갈 길을 가야 한다. 말초신경에 긴 바늘 하나 밀려들어 오는 듯한 아픈 시구를 간직한 채 다만, 가야한다.
여기에 없는, 몹시 그리운 이가 내 망막을 간질이면 나는 바다에 간다. 그 사람이 어느 해변에 있다는 소식을 들은 것도 아닌데, 만나기로 약속한 일도 없는데 바다로 향한다. 바다에 가더라도 그 사람을 만날 수 없을 거라는 사실을 잘 안다. 바다에 가도 그 사람은 없어야만 한다. 분명 바다에 없을 거라 믿고서 간다. 맹목적으로 나는 바다에 당도해있다. 다행이도 몹시 그리운 그 사람을 만나지 못한다. 종일 나를 만나고 돌아와 파도처럼 뒤척이다 잠들 뿐이다. 소통을 위해 부재를 증명하는 일을 계속해나갈 것이다.
<결정적 순간을 위한 순간들> 0804585 김수연
결정적 순간
일찍이 나는 바람에 흔들리는 법이나 빗줄기에 소리를 내는 법, 그리고 가을 햇빛에 아름답게 물드는 법에 대해 배워왔다 하지만 이파리의 일생이 어떻게 완성되는가는 낙법에 달려 있다 어디에 떨어지느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땅에 떨어졌다고 해도 잎이 아닌 것은 아니다 바람에 불려다니는 것처럼 보여도 우연에 몸을 맡기는 것은 아니다 나는 적어도 수십 마일 이상 날아가 고요히 내려앉는 법을 알고 있다 그러려면 우선 바람을 보는 눈을 가져야 한다 바람이 몸을 들어올리는 순간 바람의 용적과 회전속도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팔랑팔랑 허공을 떠돌다 강물 위에 내려앉는 낙엽을 본 적이 있는가 그 마지막 한마디를 위해 얼마나 기다려왔는지 모른다 한방울의 비가 물 위에 희미한 파문을 일으키거나 별똥별이 하늘에 성호를 긋고 사라지는 것도 다르지 않다 죽음이 입을 열어 하나의 몸을 받아들이는 순간, 그 순간이 중요하다 사진을 찍을 때 피사체와 빛이 절묘하게 만나는 순간을 포착해야 하듯이 결정적 순간이라는 게 있다 잎맥을 따라 흐르던 물기가 한 꼭짓점에서 일제히 끊어지는 순간, 단호하면서도 부드럽게 제 발목을 내리쳐야 한다 그러면 짧으면서도 아주 긴 순간 한 생애가 눈앞을 스쳐갈 것이다 벌써 절반이 넘는 이파리들이 나무를 떠났다 그들은 떨어진 게 아니라 날아간 것이다 해마다 되풀이되는 풍경처럼 보여도 이파리에게는 오직 한순간이 주어질 뿐이다 허공에 묘비명을 쓰며 날아오르는 한순간이
- 참고문헌
-
<뿌리에게> 창작과 비평사 1991
<그 말이 잎을 물들였다> 창작과 비평사 1994
<그곳이 멀지 않다> 문학동네 2004
<어두워진다는 것> 창작과 비평사 2001
<사라진 손바닥> 문학과 지성사 2004
<야생사과> 창작과 비평사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