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Chapter12 경쟁우위의 유지 -한국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Ex 12.1
자원기반활용하기 : MATEEL
Ex 12.2
American사와 Northwest사간의 수익관리 시스템 분쟁
Ex 12.3
콜라 전쟁 – 베네주엘라에서의 사투
Ex 12.5
Garanimals의 전환비용
본문내용
1950-60년대 장난감 시장


두 개 거대 기업이 존재

Vogue Dolls, Inc.와 Ideal Toy &
Novelty Corporation

못난이 인형의 모습, 아기인형 밖에 없었다


마텔의 노력

Ernest Ditcher로 부터 $15000을 주고
장난감 시장에 대한 마케팅 교육을 받았다

Barbie 의 매력

이전의 인형시장 : 아기인형, 동물인형이 전부
Barbie의 출현 : 풍만한 몸매 + 화려한 외모
를 통해 큰 인기


Mattel의 실수

사업의 다각화

1970년대
장난감 산업에 집중하지 않고
장난감 이외의 사업으로 다각화
Golden Book
Ringling Brothers Circus

핵심 브랜드로의 집중 약화
어린이 한 명당 한 개의 바비 판매 목표

라이센싱의 약화
바비의 액세서리로는 옷이 전부

1980년대 초에 파산에 직면


레인콤과 에이트리사 간의 법적 공방 현재

레인콤 : MP3, 전자사전 등 아이리버로 대표되는 전자기기 제조업체
에이트리 : 레인콤의 공동 설립자가 창업, 전자기기 제조업체

레인콤 공동설립자 이씨는 퇴사후 동종업계회사 설립
인재 및 기술 유출로 구속
에이트리는 전자사전을 개발하는데 상당한 시간 절약
레인콤과 비슷한 정도로 시장 점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결정요소] 전략결정의 요소(SWOT)
  • 경쟁자들에 대하여 장기적으로 유지 가능한 우위를 성취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외부적으로 자신에게 기회와 위협을 제공하는 산업의 매력도와 추세들 그리고 주요한 경쟁자들의 성격을 파악해야 한다. 이와 같은 산업구조를 분석하는 기법을 처음으로 경영전략에 도입한 사람은 하버드(Harvard) 경영대학원의 마이클 포터 교수이다. 그는 1980년에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이라는 저서를 통해 경제학의 산업조직론에서 발전된 산업구조분석을 기

  • [환경경영] 환경경영 시험대비 총정리 노트
  • 산업 또는 기업들의 데이터가 이러한 심각한 문제들을 발견할 수 없을 정도로 빈약하다면 그러한 환경문제들을 그냥 지나치게 될 수도 있다. 이는 특히 전생애분석(LCA)을 통한 경쟁우위 요소들을 발견해야 하는 최근의 환경경영 추세를 고려할 때 이는 매우 큰 장애요인이 된다.2. 기업의 환경경영과 사회적 비용환경 문제는 자본주의적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사회적 피해이지만 그것을 처리하는 시장은 기본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공해를 포

  • [산업조직론] 한국 조선 산업분석
  • 산업은 초기에는 기술력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 저가의 노동력을 기반으로 원가 우위 전략을 이용하여 성장한다. 하지만 시기별로 새로운 신흥국가가 등장하여 원가 우위 전략만으로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게 된다. 기존 생산기업은 원가 우위 전략을 버리고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지식, 기술집약적 선박 생산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저가 선박과의 제품 차별화 전략을 시도하여야 한다.(ⅰ) 생산전략 차별화 사례① 대우조선해양 고품질의 제

  • 은행의 조직관리 마케팅 전략 분석
  • 한국인사관리협회, 1994. 712월호.신유근, 『조직행위론』 (서울:다산출판사, 1994)손태원․전상길, 학습군과 조직유효성에 관한 탐색적연구:분류적 접근, 한국인사․조직학회의 학습조직연구회 발표논문, 1996. 5. 유영만, 『지식경제시대의 학습조직』 (서울:고도컨설팅그룹, 1995).이학종, 『기업변신론』 (서울: 법문사, 1995).이한검, 『경영학원론』 (서울:형설출판사, 1995).이한검, 『인간행동론』 (서울: 형설출판사, 1996).장승권(외), 학

  • [조직구조] SK텔레콤의 조직구조 분석
  • 한국 http://www.hankooki.com시사저널 http://www.e-sisa.co.krnew eye http://www.neweye.co.kr SK텔레콤 http://www.sktelecom.comSK텔레텍 http://www.skteletech.com뉴스검색사이트 http://www.kinds.or.krSK그룹 최종현 연구 고승희, 한현수등, 수서당, 2001 선경사십년사 선경그룹 홍보실 , 1993 21세기 일등국가 되는 길 최종현 경영조직론 유영옥, 학문사, 1998현대조직론 리차드H.홀 저, 고종욱 역, 한올출판사, 1999거시조직이론 김인수, 무역경영사, 2002(논문) SK텔레콤의 Risk관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