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상담] 현실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9장 현실치료>

◆ WILLIAM GLASSER (1925~)

1. 서론

2. 중요개념

2.1 인간관

2.2 행동 선택 이론

2.3 현실치료의 특징

3. 심리상담/ 치료과정

3.1 심리상담/ 치료목표

3.2 심리상담/ 치료자의 역할

3.3 내담자의 경험

3.4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적용: 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

4.1 현실치료의 실제

4.2 심리상담/치료과정

4.3 변화절차

4.4 "WDEP" 체계

4.5 현실치료의 적용

5. 스탠 사례

6. 요약과 평가

6.1 요약

6.2 현실치료의 공헌

6.3 현실치료의 한계와 비판

7.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와 현실치료

7.1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의 공헌

7.2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서의 한계

본문내용

2.3 현실치료의 특징

- 기본 특징
․ 결점을 찾아내기 보다는 내담자가 관계를 통제할 수 있게 되는 것에 관심이 있음.
․ 내담자의 불평행동, 비난행동, 비판행동을 듣는데 많은 시간을 쓰지 않음.

- 주요 특징
․ 책임능력의 강조 : 내담자가 스스로 선택한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직시하게 함.
․ 전이의 거부 : 심리상담/치료자는 온전한 자기 자신이 되며 내담자의 전이를 허용하지 않음.
․ 현재에서의 심리상담/치료 유지 : 과거보다는 현재에 집중하며, 내담자가 심리상담/치료자의 수용을 확신할 수 있을 정도만 과거경험을 인정.
․ 증상에만 관심 기울이지 말 것.

3. 심리상담/ 치료과정

3.1 심리상담/ 치료목표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행복세상에서 자신이 선택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도록 돕고 선택이론을 가르쳐 주는 것
- 일반적인 심리상담/ 치료가 불가능한 집단의 경우(예: 10대 청소년 집단의 경우) 목표를 조정한다. 관계를 맺는 것, 그것이 수정된 목표가 된다.

3.2 심리상담/ 치료자의 역할

- 내담자가 현재를 다루도록 돕는 것. 질문을 통한 현재에 초점을 두기.
․ 당신이 선택한 전행동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게 해 줍니까?
․ 이 선택이 현실적입니까?
․ 이것이 당신이 필요로 하고 알고 싶은 사람과 가까워지도록 해줍니까?
- 치료자는 내담자의 모든 관계를 평가할 수 있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지를 탐색한다.
- 내담자는 치료자가 자신의 삶의 모든 것을 알고,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어떤 주제를 논의해도 싫어하지 않는 상대가 되어야 한다.

3.3 내담자의 경험

- 글래서: 내담자는 현실심리상담/치료자와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좋은 경험이라고 느낄 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생활지도와 상담
  • 상담의 기본전략.- 문제를 행동의 과잉이나 행동의 결손으로 파악하고 과잉이 문제가 되는 경우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결손이 문제가 되면 그 행동을 새로 학습시키거나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매우 효과가 큰 지도 방법으로 아동이나 유아 특수교육분야에서 많이 사용됨.(4) 현실치료(Glasser)- 인간의 모든 행동과 감정과 생각은 자신이 선택한 것이라는 것을 전제로 함. 따라서 문제도 자신의 선택의 결과라고 봄.- 인간의

  • [교육학] 생활지도와 상담활동
  • 현실적인 실용성과 효용성을 강조하고, 지식보다는 실제적인 행동양식과 생활태도를 중요시하였다.5. 생활지도의 활동중요한 활동방법은 관찰면접각종 검사 등을 통한 학생에 대한 이해활동, 상급학교 진학에 필요한 교육정보, 직업선택을 위해 필요한 직업정보, 건강과 사회상황 등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보제공활동, 학생의 개인적 고민과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상담활동, 진로와 직업의 선택을 도와주는 정치활동(定置活

  • [심리학] 윌리암 글레이저(William Glasser)의 현실치료 이론 분석
  • 지도를 받았으며 두 사람은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상담의 비효율성을 토론하고 그 가치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함께 연구하였다. Glasser는 자기 나름대로의 새로운 이론 및 치료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가 현실치료적 상담이라 할 수 있다. 1956년에 Glasser는 심각한 비행소녀들의 교정기관인 Ventura 여자학교의 정신과 자문의사가 되었고, Los Angels 병원에서 개발한 개념들을 소녀들에게 프로그램을 통해 적용하기 시작했다. 소녀들

  • [현실치료][William Glasser의 현실치료] William Glasser 현실치료 특징과 현실치료 상담의 공헌점 및 글래서의 현실치료 한계
  • 지도를 받았으며 두 사람은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상담의 비효율성을 토론하고 그 가치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함께 연구하였다. Glasser는 자기 나름대로의 새로운 이론 및 치료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가 현실치료적 상담이라 할 수 있다. 1956년에 Glasser는 심각한 비행소녀들의 교정기관인 Ventura 여자학교의 정신과 자문의사가 되었고, Los Angels 병원에서 개발한 개념들을 소녀들에게 프로그램을 통해 적용하기 시작했다. 소녀들

  • [상담이론] 윌리암 글레이저 William Glasser의 현실치료
  • 지도를 받았으며 두 사람은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상담의 비효율성을 토론하고 그 가치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함께 연구하였다. Glasser는 자기 나름대로의 새로운 이론 및 치료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가 현실치료적 상담이라 할 수 있다.1956년에 Glasser는 심각한 비행소녀들의 교정기관인 Ventura 여자학교의 정신과 자문의사가 되었고, Los Angels 병원에서 개발한 개념들을 소녀들에게 프로그램을 통해 적용하기 시작했다. 소녀들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