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9장 특수아의 지도

Ⅰ 내용요약

제1절 특수아의 정의

제2절 영재아의 지도

1. 영재의 의미

2. 영재아의 교육

제3절 정서장애아의 지도

1. 정서장애의 의미
2. 정서장애의 원인
3. 정서장애의 유형
4. 정서장애아의 지도

제4절 학습부진아의 지도
1. 학습부진아의 의미
2. 학습부진아의 진단
3. 학습부진아의 특성
4. 학습부진의 원인
5. 학습부진아의 지도

제5절 사회적 부적응아의 지도
1. 사회적 부적응의 유형
2. 사회적 부적응 행동의 발생원인
3. 사회적 부적응의 지도방법

Ⅱ 함의
1. 기독교교육에의 함의
2. 교과교재연구에의 함의

제10장 학급경영

Ⅰ 내용요약
제1절 학급경영의 개념
제2절 학급경영의 영역
제3절 학급담임과 학급경영
1. 학급담임의 임무
2. 학급담임의 자질
제4절 학급경영계획의 수립
1. 학급경영의 목표와 방침결정
2. 필요한 기초자료의 수집
3. 필요한 조직구성
4. 학급환경구성의 계획
5. 학생지도계획의 구체적 수립
6. 학급경영의 평가와 반성계획

제5절 학급경영의 실제
1. 학급편성
2. 분단편성 및 좌석배치
3. 학급환경의 정비
4. 학급의 자치활동지도
5. 각종 장부의 관리, 유지

제6절 학급경영의 평가

Ⅱ 함의

1. 기독교교육에의 함의
2. 교과교재연구에의 함의

제11장 교육실습

Ⅰ 내용요약

제1절 교육실습의 의미
제2절 교육실습의 목적

제3절 교육실습의 과정
1. 관찰실습
2. 참가실습
3. 수업실습

제4절 교육실습의 평가

1. 평가의 의의와 영역
2. 평가의 주체

제5절 교생의 임무
Ⅱ 함의
1. 기독교교육에의 함의
제12장 교직과 교사
Ⅰ 내용요약

제 1절 교직의 전문성

1. 교직의 개념

2. 교직의 전문성

3. 전통적 교직관과 근대적 교직관

제 2절 교사의 자질

1. 교사의 자질
2. 교사의 역할
3. 바람직한 교사상
4. 교원윤리강령
Ⅱ 함의
1. 기독교교육에의 함의
2. 교과교재연구에의 함의
본문내용
제4절 학습부진아의 지도

1. 학습부진아의 의미
학업성적이 보통 수준보다 낮아 학급에서 지도상 곤란한 학습자
2. 학습부진아의 진단
지능검사결과로 해당 지을 수 없기에, 성취치(학력편차치ES-지능편차치IS)에 따라 학습부진아(-10이하), 학습보통아(-9~+9), 우수학습자(+10이상)로 정할 수 있으며, 성취지수(ES/IS×100)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가정환경․성격․흥미․건강․친구관계․학습방법 등에 의해서 그 원인을 진단하고 원인이 발견되면, 원인을 제거하고 보충교육을 실시한다.
3. 학습부진아의 특성
①주의력이 부족하고 지속시간이 짧아 일정한 흥미를 가질 수 없다. ②상상력과 창의력․사고력이 부족하고 기억력이 뒤떨어진다. ③미루는 버릇이 있다. ④학습흥미의 변화가 심하다 ⑤일상생활이 무질서하다. ⑥추상적 개념과 어휘력이 부족하다. ⑦정서적 발달이 미숙하여 흥분이 바르고, 자제력이 부족하다. ⑧반응과 상황판단이 느려서 효과적 적응이 곤란하다. ⑨생활연령에 비해 정신연령이 뒤떨어진다.
4. 학습부진의 원인
1) 학습자 자신의 원인 : ①지적인 요인-지능을 구성하고 있는 언어추리요인, 산수추리요인, 도형추리요인 등에 있어서 요인의 결함 ②신체적 요인-장애에 대한 긴장, 불안, 피로, 열등감 등이 학습에 나쁜 영향 ③성격적 요인-의지박약, 주의력산만, 정서불안, 태만, 공포, 불안경향 등, 사회성의 결여나 원만하지 않은 대인관계에서 자신감 상실이나 열등감 ④학습흥미-학습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 ⑤기초학력의 결함-기초학습을 충분히 획득하지 못하고 다음 단계의 학습에 지장 ⑥학습습관의 문제
2) 가정환경요인 : ①부모의 관심-자녀학습에 무관심하거나 성적 또는 학습활동의 노력정도 등에 관심이 없을 때, 또는 과잉관심은 성적에 대한 부담으로 불안감이나 열등감. ②가정의 분위기-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돌보아 주느냐에 영향
3) 학교환경요인 : 개인은 전체 속의 부분으로 무시되거나 관심 밖으로 되어서, 학교시설의 채광, 소음 등의 정도로 인해, 교사의 교수방법이 학습자에 적절하지 못할 때
5. 학습부진아의 지도
①학과에 부적응된 학습자는 그 정도에 맞는 기초과정부터 보완 ②학습지도방법을 개선하거나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맞는 교수양식을 일치하도록 하며, 학습전략을 활용 ③개인차를 고려하여 지도 ④학습시간에 긴장감을 주지 않기 위해 학습활동을 단순하게 하고 적은 단위의 학습내용을 구체화하여 제시 ⑤학습을 연습이나 실험 등의 실행을 통해 함 ⑥동기를 유발하여 자신감을 가지고 의욕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조정 ⑦학습성과를 인정해 주고 격려하여 발표할 기회 줌

제5절 사회적 부적응아의 지도

1. 사회적 부적응의 유형
1)반사회적 행동: 사회규범 어기거나, 사회의 질서 파괴하거나, 남에게 해를 끼치는 등의 모든 행위
2)비사회적 행동: 남과 어울리지 않고 공상과 불안에 싸여 혼자만의 세계에 파묻힌 상태에서 나타나는 행위
2. 사회적 부적응 행동의 발생원인
1) 개인내부적 원인 : ①개인의 지적․정서적․인성적인 발달의 지체 ②일시적인 기질적․신체적 이상
2) 가정환경적 원인 : ①부모의 행동 및 성격(주벽, 도박, 도덕적 문란행위 등) ②부모의 정서장애(신경증, 욕구불만, 과민성 등) ③가정불화(부부싸움, 별거, 이혼 등) ④양육태도(거부, 방임, 과보호, 익애, 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청소년 놀이의 지도방법
  • 및 주도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청소년기는 매우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시기로 놀이는 청소년 지도에 있어서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욕구와 동기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도구이다. 이에 우리는 청소년 놀이 지도방법을 살펴보고 학습함으로써 청소년지도사의 마인드와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2. 학습방법본 교재를 중심으로 발표 자료를 정리하였으며, 인터넷 자료 및 관련 영상을 참고하고 실제 놀이지도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시연해보기

  • [교육정책] 70년대이후의 교육정책(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936)는 교육과정은 영구 불변의 교과로 구성되어야 한다. 즉, 초중등 학교에서는 문법, 읽기, 수사학과 논리학 및 수학의 규칙들을, 그리고 중등교육 이후에서는 서양의 위대한 고전들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베스터(A. Bester, 1956)는 교육과정은 본질적으로 다음 다섯 가지의 큰 영역에 관한 교육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즉, ①모국어의 구사와 문법, 문학, 쓰기의 체계적 연구, ②수학, ③과학, ④역사, ⑤외국어의 다섯 가지 영역이다.라고 했

  • 사회복지사1급시험대비 사회복지실천론 핵심요약 총정리 합격보장
  • 947년 이대 사회사업학과 설립, 1953년 강남대학교 전신 중앙신학교에 사회사업학과 설치② 지역사회복지 영역- 1921년 태화여자관(태화기독교 사회복지관 )설립- 1983년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을 토대로 사회복지관의 설립 및 운영을 지원하는 근거 마련- 1989년 저소득층 영구 임대아파트법 건립 시 일정 규모의 사회복지관 건립 의무- 1985년 시.도 단위로 종합사회복지관 설립- 2003년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만들어짐, 지역단위의 복지계획 수립 ③ 의료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대학국어논문] 서울대학교 교양국어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교재 또한 여러 영역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수업방식은 여러 영역에 대하여 한정된 수업시간이 배분됨으로써 읽기와 쓰기 교육이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송기중, , 《어문연구》31권 4호, 2003, p.409.이러한 문제점과 더불어 읽기와 쓰기 위주의 실용적 국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교수 및 국어 관계자들의 논의가 이루어짐에 따라 2004년 교재 및 수업방식의 대폭적인 개편이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