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기초이론] 교수-학습과정안 `인물묘사`(5학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초등영어기초이론>

1. 단원의 개관

2. 대상 학습자 분석

3. 재구성의 방향

4. 학습 발전 계통 분석

5. 학습교재 및 지도방법 분석

1) 교육과정상 5학년 단계의 언어 기능 지도 분석
(1) 듣기 지도
(가) 듣기 전 활동 (pre-listening)
(나) 듣기 중 활동 (while-listening)

(다) 듣기 후 활동 (post-listening)

(2) 말하기 지도

(3) 읽기 지도

(4) 쓰기 지도

2) 놀이와 게임(play & game)을 활용한 지도 연구
(1) 놀이와 게임(play & game)의 개념

(2) 놀이와 게임의 특성

(3) 놀이와 게임의 활용 방법

6. 차시별 학습전개계획
7. 평가계획
8. 교수·학습과정안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4) 4차시
9. 학습자료

(1) 1차시

1. 'Welcome to America' textbook
2. Flash card
3. Set of pictures
(2) 2차시
1. Flash cards & PPT slide (song)
(3) 3차시
1. game materials
(4) 4차시
1. PPT slide (story-telling) & handout
본문내용

(3) 읽기 지도
(가) 읽기 전 활동 (pre-reading)
1) 교재에 나온 그림과 지도, 도표 등을 보고 생각하는 활동하기
- 특히 5학년 과정에서는 그림과 문자가 함께 제시되므로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됨
2) 교재에 나온 그림, 알파벳 모형, 비디오 등을 보고 영어의 글자와 한글의 모양이 다른 점을 찾아보는 보고 생각하는 활동하기
(나) 읽기 중 활동 (while-reading)
1)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하여 대개 교사가 질문하고 학생이 대답하는 활동하기
2) 영어의 알파벳을 순서대로 가리키며 하나씩 따라 읽도록 하기
3) 한 시간에 5~6개 정도의 알파벳을 도입하여 따라 읽도록 하기
(다) 읽기 후 활동 (post-reading)
1) 알파벳 모양의 그림이나 사물을 찾게 하기
2) 숨은 그림에서 알파벳 모양을 찾아보거나 같은 알파벳을 빨리 찾는 놀이하기
3) 5학년 과정에서는 문자와 그림을 연결시키는 활동하기

(4) 쓰기 지도
(가) 쓰기 전 활동 (pre-writing)
1) 교과서의 그림을 보고 내용을 생각하여 발표하기
2) 그림이 듣기나 읽기, 말하기 활동에서 학습한 내용과 연관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3) 그림 카드나 낱말 카드를 사용하여 낱말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나) 쓰기 활동 (while-writing)
- 5학년 단계에서는 인쇄체 대․소문자 쓰기, 문장부호, 구두점을 정확히 사용하여 낱말 쓰기
(다) 쓰기 후 활동 (post-writing)
- 쓴 내용의 오류 교정은 교사가 직접 해 주기도 하고 학생들끼리 하기도 함

2) 놀이와 게임(play & game)을 활용한 지도 연구
(1) 놀이와 게임(play & game)의 개념
영어과 활동 중심 수업에서 빈번하게 활용되는 놀이와 게임은 협력과 경쟁을 통해 일정한 규칙 내에서 특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즐겁고 도전적이며 신체적, 정신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놀이와 게임은 실제 의사 소통 상황에서처럼 각각 다른 정보, 의견 차이, 도전성, 기회 등을 이용하는 활동이 주가 되는 학습이기 때문에 어떤 다른 형태의 언어 수업보다도 적극적인 의사 소통 상황을 불러일으킨다.

(2) 놀이와 게임의 특성
놀이와 게임은 어린 학생들로 하여금 놀이를 하는 동안에 영어를 사용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특히 유창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즉, 언어 습득을 조장하는 가장 좋은 활동으로 간주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은 특성에 기인한다.
(가) 놀이와 게임은 학습자에게 즐거움을 준다.
(나) 놀이와 게임은 그 자체가 의사소통상황이다.
(다) 놀이와 게임은 그 특성상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라) 놀이와 게임은 언어사용에 따른 학습자의 정서적 불안감을 해소시켜 준다.

(3) 놀이와 게임의 활용 방법
놀이와 게임은 영어를 가르치는데 중요한 지도 방법 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놀이와 게임을 통해 효과적으로 영어를 지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수학습안으로 괜찮은 것 같습니다.
  • o18j***
    (2021.06.11 13:06:44)
회원 추천자료
  • 복식수업 평가
  • 영어 복식수업도 실시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되었다. 초등 영어교과의 경우, 2001년부터 제7차 교육과정이 3, 4학년에게 처음으로 적용되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영어 교과에서는 보충, 심화형 수준별 학습과 영어 사용을 통한 영어 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교과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토대로 복식학급의 수업에 알맞게 교수-학습 내용과 교수 절차를 수정하고 재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3.

  • 교육학 복식수업의 이해 및 수업의 설계
  • 영어 복식수업도 실시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되었다. 초등 영어교과의 경우, 2001년부터 제7차 교육과정이 3, 4학년에게 처음으로 적용되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영어 교과에서는 보충, 심화형 수준별 학습과 영어 사용을 통한 영어 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교과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토대로 복식학급의 수업에 알맞게 교수-학습 내용과 교수 절차를 수정하고 재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3.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실천(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의 방향2.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교과분석 및 개발절차1) 교과 분석2) 개발절차(1) 이론 정립을 위한 활동(2) 프로그램 개발(3) 수정․ 보안 및 마무리3.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제 2 부 프로그램의 실제1) 국어 2) 수학 3) 과학 4) 사회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기초교과활동 프로그램.1부. 이론적 기초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이란?1) 기초교과교육초등교육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 학습의 교육적 의의시뮬레이션 학습의 장점은 먼저 학생들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학생들 특히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들은 ‘놀이’를 좋아한다. 아동들이 좋아하는 소꿉장난은 바로 시뮬레이션의 기본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소꿉장난을 할 때, 정말로 ‘아버지와 어머니’가 된 것처럼 행동하며 거기에서 가정 생활의 기초를 배운다. 누구나 재미있을 할 때에는 적극적이 된다. 학생들은 시뮬레이션 학습에서 적극적으로 수업에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109Ⅱ. 99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초등학교ㅇ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131(경북, 진량초등학교)ㅇ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 - 157(충북, 덕벌초등학교)◆ 중학교ㅇ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비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부산, 신도중학교) 191◆ 고등학교ㅇ 일반계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