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효과] 치킨 브랜드 선택에 끼치는 광고의 영향력에 대한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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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

Ⅰ 왜 ‘치킨’ 인가!
Ⅱ ‘통닭 수애’의 힘 ≒ 광고의 힘?
Ⅲ 연구 설정

설문 조사

Ⅰ 한국 치킨 브랜드
Ⅱ 설문조사
Ⅲ 한국 치킨 브랜드 광고

실험법

Ⅰ 광고 영향력 실험

5. 결론
본문내용
언론매체 광고가 제품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지가?

응답자의 73.3%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

응답자의 22.5%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연구 목적

소비자들이 음식 소비를 할 때 브랜드 선택에 있어 광고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치킨 소비에 한정하여 설문지, 실험, 그룹 인터뷰, 각종 자료 등을 통해 증명하고자 한다.


연구대상 설정


10대 고등학생부터 40,50대 주부까지 다양한 연령과 직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정


연구 방법

언론/서적자료와 설문조사를 통하여 가설을 설정한 후에 이를 실험법을 통하여 검증한다.


현재 브랜드 1위는 BBQ 치킨
간소한 차이로 교촌 치킨이 추격 中


1980년대부터 가맹사업을 시작한 '페리카나'와 '멕시카나'가 1세대 치킨 프랜차이즈다. 1994년 론칭 당시 차별화된 간장양념 맛으로 호평받은 '교촌'도 1000여개의 가맹점을 갖고 있다. 1995년부터 가맹사업에 나선 제너시스BBQ그룹은 전국에 1850여개 매장을 보유해 업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BBQ'는 2001년 교촌에 1위 자리를 내주었다가 2003년부터 1위 자리를 되찾았다.

올해로 가맹사업 10주년을 맞은 '네네치킨'은 배달 시장을 집중 공략해 900호점을 돌파했다. 올 들어 점포가 100개 이상 늘어 BBQ를 이을 다크호스로 꼽힌다. 유럽풍 치킨점을 내세운 '치킨매니아'도 올해 매장이 100여개 늘어났다.


Analysis of CF

BBQ 치킨- 원더걸스(신세경)
교촌 치킨- 슈퍼주니어
BHC 치킨- 2AM
페리카나 치킨- 김장훈
굽네 치킨 – 소녀시대
……

현재 치킨브랜드 광고의 공통점은 바로 스타마케팅

하지만 스타를 이용한 구체적인 광고 소구 방식에는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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