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의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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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란? / 기업문화


Ⅱ.본 론
다른기업과의 비교
싱가포르 항공사
아시아나 항공사
이 랜드
동양과 서양의 문화 차이



Ⅲ.결 론
우리나라 기업에 요구되는 조직문화 방향
우리나라 기업에 적용 방안 및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FUN&가족경영

즐거움은 CEO의 경영철학을 통해서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난다. 그는 일은 ‘즐거워야한다. 일은 놀이이다. 즐겨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그의 생각은 직원을 채용 하는데 에도 반영되어 유머 감각이 뛰어난 사람을 우선적으로 뽑는다. 그러니 CEO부터 직원까지 즐거움, 유머는 하나의 화두처럼 함께 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인 가족이라는 주제는 직원들의 생각과 행동에서 잘 나타난다. 직원들은 자신의 직무를 넘어 타인의 직무도 내 일처럼 도우며,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을까를 같이 고민한다. 이것은 마치 동양의 가족 공동체문화에 더욱 가까우며 사람들 간에는 情이라는 감정과 조직에 있어서는 공동체를 위한 충성, 희생의 감정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이다.



고객만족을 위한 전략


사우스웨스트는 시장의 수익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에 집착하지 않는다. 만약 매출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있더라도 경비지출이 많다고 판단하면 그러한 기회는 과감히 포기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틀을 바탕으로 사우스웨스트사는 아래와 같은 사업 전략을 실행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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