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ter & Gamble [P&G]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기업 소개

(1) 기업 소개
(2) 기업연혁
(3) 주요제품

2. P&G기업 문화의 특징

(1) 경영 이념

(2) 핵심 가치

(3) 실천 이념
(4) P&G의 기본원칙
3. P&G의 해외진출 현황
Ⅱ. 본론

1. P&G의 전략분석
(1) 경영의 현지화

(2) 다른 분야로 사업다각화 시도하지 않고 주력상품에 집중

(3) 브랜드 매니지먼트 시스템 (Brand Management System)

(4) 소비자 니즈(Needs) 파악

2. P&G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내. 외부환경
(1) 내부 환경
1) 노사관계

2) 내부승진 방침

3) 인재관

4) 인력개발

5)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에 귀 기울이는 기업

6) 비밀주의적 경향

7) 아이디어가 넘치는 근무환경 조성

8) 필요하면 적과도 동침 - 유연성

9) 오하이오 주의 신시내티에 위치한 P&G

(2) 외부환경
1) 거대한 소비자 집단 존재

2) 현존하는 기업들과의 경쟁

3) 다수의 공급자

4) 소비자의 교섭력

5) 생산 제품군의 독점적 성격

6) 타 기업의 시장진입

7) 트렌드가 시장을 확대

3.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마케팅 전략(4P MIX)

5. 마케팅 사례

<제품별 이색 마케팅 전략>

(1) 체험 마케팅 – 고객 속으로 ‘페브리즈(Febreze)'

(2) 탁월한 제품력과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브랜드 - 팬틴

(3) 조이(Joy)의 체험이벤트 - 소비자가 탁월한 효과를 체험한다.

(4) Web Site Marketing - 10대와 몸에 관한 솔직한 대화 “위스퍼”(Whisper)

(5) 헤어케어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익사이팅 헤어 – 비달사순(Vidal Sasson)

6. 경쟁사 분석

(1) 유니레버

1) 1400여 개 유명 브랜드 거느린 기업

2) 다국적 인재 확보, 세계 곳곳서 상품 히트

3) 미국 베스트푸드 인수, 92년 유니레버코리아 설립

4) 국내 생활용품시장 외국기업 경쟁 치열

(2) 유한 킴벌리 – 화이트

1) 생리대 시장의 치열한 경쟁 : 경쟁사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 끌어오기

Ⅲ. 결론

1. 최고의 종합 생활용품 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4가지 전략

2. 앞으로 P&G가 나아가야 할 방향

3. 결론


◎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
본문내용

(3) 브랜드 매니지먼트 시스템 (Brand Management System)
기업이 진출하고자 하는 해외 시장의 수가 늘어나고 마케팅 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수요가 증가할 경우 단일 대행사에 전부를 위임할 것인가, 각 브랜드 별로 별도의 대행사를 활용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다양한 브랜드들을 동시에 마케팅 하는 P&G의 경우에는 브랜드들의 특성에 따라 별도의 대행사를 선정하여 활용한 경우이다.
세계적인 생활용품회사 P&G는 사람들이 P&G라는 회사이름은 몰라도 브랜드는 웬만한 초등학생까지 알 만큼 철저한 브랜드 위주 경영 원칙을 강조한다. 한국 P&G는 브랜드 별로 독립된 팀이 예산은 물론 기획, 마케팅, 영업까지 독자적으로 꾸려간다고 한다. 브랜드 간 벤치마킹이나 내부 경쟁을 통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브랜드 매니지먼트 시스템이란 이와 같이 P&G가 생산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제품을 각각 다른 브랜드 매니저에게 맡겨 브랜드 별로 마케팅 전략과 계획을 가지고, 시장점유율, 판매량, 이익 등을 극대화시키는 책임을 가진 브랜드 매니저(Brand Manager)에 의해 그 제품의 생산, 판매 및 마케팅 활동을 모두 책임지게 하는 것이다.
브랜드 경영은 브랜드 전반을 이해하고, 문제점 및 기회를 분석, 아이디어를 창출, 선별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변형시키는 것으로 제품의 컨셉, 개발, 광고, 판매 촉진 등의 활동을 한다. 따라서 브랜드 매니저는 이러한 광범위한 활동을 관리하기 위하여 모든 부서, 즉 영업본부, 생산본부, 대외업무본부, 재경본부 및 광고 대행사 등과 밀접하게 협력하면서 소비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뛰어난 품질과 가치를 지닌 제품을 제공한다. 이는 P&G가 생산하는 동종의 여러 브랜드 간에 소비자가 혼동하지 않게 도와주고, P&G의 한 브랜드가 성공하고 다른 브랜드가 실패하더라도 P&G 그룹 전체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체제이다. 이와 같은 P&G의 뛰어난 품질개발능력과 소비자의 선호를 면밀하게 추적해 가는 마케팅 활동, 그리고 브랜드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P&G의 제품이 오랜 수명을 유지하는 데 크게 도움을 주었다.

(4) 소비자 니즈(Needs) 파악
한국 P&G가 소비자의 입맛을 정확히 알아내는 비법은 마케팅 리서치이다. 그룹 인터뷰, 면대면 인터뷰, 가정방문조사, 매장조사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소비자 니즈를 속속들이 파악한다.
여성용 생리대 위스퍼가 시장 점유율 40%이상 이라는 기록을 갖게 된 것도 바로 철저한 마케팅 리서치 덕분이었다. 89년 P&G가 위스퍼를 국내시장에 출시할 당시 한국에는 “날개형” 생리대가 없었다. 모두가 일자형 제품이었다. 이때 P&G는 다각도의 마케팅 리서치를 통해 한국 소비자 니즈의 포인트가 “얇고 새지 않는 생리대”에 있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날개형 제품을 선보였다. 그 결과 P&G는 출시 5년 만에 생리대 업계를 제패했다.

2. P&G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내. 외부환경
(1) 내부 환경
1) 노사관계
• 100년 동안 주 5일근무제 시행
•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이익 분배제도 운영. 1887년에 도입하여 직원들에게 회사의 주인이라는 의식을 심어주었다.
• 경영자가 아닌 모든 종업원에게 스톡옵션 제공

2) 내부승진 방침
사람에 대한 애정, 독립의식, 과거 경험에서 얻은 교훈 학습, 내부 지식의 개발이라는 신념 때문에 내부 승진 방침을 고수하면서 지역적으로 업계의 다른 회사들과 떨어진 곳에 본사를 둠.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 P&G Power - 찰스.L.데커 지음. 홍길표 외 옮김. (영언문화사)


2. 인터넷 사이트
• 한국 P&G 홈페이지 - http://www.pg.co.kr/

• 페브리즈 홈페이지 - http://www.febreze.co.kr/

• 팬틴 홈페이지 - http://www.mypantene.co.kr/

• 위스퍼 홈페이지 - http://www.happywhisper.co.kr/

• 비달사순 홈페이지 - http://www.vsclub.co.kr/

•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 한국언론재단 - http://www.kpf.or.kr/

• 경영학 자료 - http://myhome.hanafos.com/~madeweb/other.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국제무역,기업경영,외국기업,성공사례] 피엔지의 한국진출사례
  • Ⅰ. 서론Ⅱ. GLOBAL Procter&Gamble(P&G)의 소개1. 회사소개2. 연혁3. 주요제품4. 분포도5. 핵심가치6. 실천이념7. P&G 경영Ⅲ. 해외진출 사례 및 전략 1. P&G의 SWOT 분석2. 마케팅전략분석(4P)3. P&G의 러시아 진출 사례4. P&G의 일본 진출사례Ⅳ. P&G의 한국진출사례1. 기업소개2. P&G의 전략 분석3. 마케팅 전략 사례4. 유통전략5. 경쟁사 분석Ⅴ. 사회공헌 및 향후전략1. 국제활동2. 국내활동3. P&G의 시사점 및 향후전략4.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론█

  • 경제경영 P G 기업분석 PROCTER GAMBLE
  • Procter가 Procter & Gamble(P&G) 설립, 양 초와 비누 제품 생산 및 판매 1879 : 아이보리 비누 출시1915 : 캐나다 공장 준공 1931 : 브랜드 매니지먼트 시스템(Brand Management System) 도입 1933 : 세계최초의 합성 세제 DREFT개발 및 출시1934 : 세계최초의 세제류 샴푸 DHEN 출시1935 : 필리핀 공장 준공, 극동 지역 마케팅 개시1954 : 유럽시장 진출1954 : 종이제품 사업 진출 1961 : 세계최초의 종이기저귀 Pampers 출시I. 기업 현황Procter & Gamble1973 : 일본진출1978 : 의약용품 생산

  • 연기업 P&G 레포트
  • P&G경영전략경 영 이 념We will provide products of superior quality and value that improve the lives of the   worlds consumers.ㅡ우리는 전세계 소비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최상의 품질과 가치를 지닌 제품을 공급한다 P&G경영전략경 영 전 략▶ 경영의 현지화▶ 브랜드 매니지먼트시스템▶ 소비자 니즈 파악 ▶제품별마케팅▶ 페브리즈▶ 팬틴▶ 위스퍼▶ 조이▶ 비달사순제품별 마케팅제품별마케팅페브리즈▶ 홈케어 카운슬링▶ 무료

  • [마케팅전략]타겟고객설정의 사례
  • P & G 사의 성공의 비결P&G(Procter & Gamble)사는 탁월한 마케팅능력으로 진출한 대부분의 시장에서 시장선도자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러한 성공의 원인을 막대한 광고비와 판촉비용의 지출이나 브랜드 차별화 전략의 성과로 보는 시각도 있으나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개발된 신제품들이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이점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해 주었다는 점이다.그 대표적인 예가 크레스트(Crest)치약이다. 크레스트가 시장에 나오기 전에는 다른

  • 광고,사례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P&G’↓‘그 중에서 드물게 실패한 사례인 제품 조이’↓‘실패 이유를 분석하고 그 대책과 앞으로의 해결방안을 설계할 수 있음’⇓‘조이’Ⅱ. 본론PART.1 : P & G1. 기업 소개회사명Procter & Gamble설립년도1837년사업 분야 및 생산제품미용 및 화장품류, 종이제품류, 주방 및 세제류, 건강 및 의약품류,식음료품 등 생활용품 300종본사미국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시현지 법인80여 개국1837년 미국의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에서 동서지간인 William P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