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Krispy Kreme doughnuts(크리스피 크림 도넛(숙대점) 설립 계획에따른 마케팅 성공 전략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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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설립 사업 개요(사업 진행 포함)

2. 분석 - 시장조사

2-1 내/외부적 환경 분석
2-2 주요 경쟁 업체의 규모 및 수익 / 마케팅 기법
2-3 도넛 시장의 동향 -
신문 기사, 각 회사의 모토 및 최근 전략
2-4 숙대입구에서의 가능성
2-5 고객 연구: 설문, 통개, 성향

3. 크리스피 크림 도넛 숙대점 소개

4. SWOT

5. STP

6. Marketing Mix

7. Promotion, Event

8. 참고문헌
본문내용
- 대한민국의 크리스피 크림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가맹요건이 까다롭기로 소문이 났는데, 아시아 국가로는 처음으로 국내에 들어오게 되었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니콜라스 포케이드 국제 마케팅 매니저는 “한국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판단, 아시아 국가 중 한국에 가장 먼저 진출하게 됐다”며, “유통 및 외식사업의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롯데쇼핑을 파트너로 선택했다”고 말했다. 1호점 신촌점을 시작으로, 현재 31개점이 오픈해 도넛 시장의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롯데 KDD’로 출범하면서 좀 더 공격적으로 매장을 늘려갈 예정이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상품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16가지 종류의 도넛이 있다. 경쟁사중 가장 큰 매출을 올리고 있는 던킨도너츠가 78가지의 종류를 가지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적은 편이다. 하지만, 스테디셀러인 오리지널 글레이즈드는 특별한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던킨도너츠가 어떤 도너츠의 특별한 매니아층이 없는 것과 비교할 때, 도넛 회사로서 좋은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다른 도넛 회사와 비교할 때 특별한 판매 방법으로 ‘더즌’이 있다. ‘더즌’은 말 그대로 12개를 상자에 넣어 판매 하는 것으로, 오리지널 글레이즈드를 12개 살 때, 11000원으로 가격을 할인해 준다. 또한, 여러 도넛을 12개를 모아 사면, 12000원 으로 할인해 준다. 12개를 채워 구입 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도넛의 매출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마케팅 방법 이다.
커피는 콜롬비아 안데스 고지대에서 천연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슈프레모 원두가 전 메뉴에 쓰인다. 최근 드립 커피가 다시 인기를 끌면서 유기농 커피를 중간 정도로 볶아 부드러움과 감칠맛을 낸 드립커피 ‘스무드’를 출시했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에는 아이스 커피를 포함해 14개 종류의 커피가 있다. 비버리지로는 ‘칠리’ 라는 음료가 있다. 여름에만 한정 판매 하는 것으로, 키위, 레모네이드 칠리 등 8가지의 칠 리가 있다. 녹차, 얼그레이티 등 차 종류는 3가지 있고, 핫초콜릿, 펀치 등의 8가지의 음료가 더 있다. 총 32가지의 음료가 있다.
참고문헌
- www.krispykreme.com (크리스피크림 홈페이지)
- www.krispykreme.co.kr (크리스피크림 한국 홈페이지)
- www.dunkindonuts.co.kr (던킨도너츠 한국 홈페이지)
- http://www.misterdonut.jp (미스터도넛 일본 홈페이지)
- www.misterdonut.co.kr (미스터도넛 한국 홈페이지)
- www.doughnutplant.co.kr (도넛플랜트뉴욕씨티 한국 홈페이지)
- http://www.kostat.go.kr/ (통계청 홈페이지)
- www.coleomarketing.com (입소문 마케팅 에이전시)
-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muac.co.kr/ (숙명아트센터씨어터S)
- 대기업 “먹는 장사가 남는 장사”…유가 ․ 환율 영향 없어 큰 인기, 쿠키뉴스, 2006.02.01
-“싱글족 잡아라”, 서울경제, 2006. 02. 19
- ‘크리스피 도넛 중국 론칭’, 파이낸셜 뉴스, 2008.9.10
- ‘롯데, 크리스피크림도넛 중국에도 연다.’, Money Today 2008.10.8
- ‘CJ푸드빌 도넛 브랜드 1년여만에 폐점’, 파이낸셜뉴스 2008.9.3
- [경제] 점포당 평균매출 업계 1위 즉석도넛의 달콤한 반란, 주간조선, 2076호, 2009.10.19
- [브랜드 열전] 도넛 브랜드 소개, 스포츠 서울, 2008.03.20
- 경제일반도넛시장2 ‧ 3위 성장 전략은‘마이웨이’, 파이낸셜경제, 2009.08.24
- 정민정 기자, [리빙 앤 조이] 도넛 열전 3,000억 시장… 매년 30% 성장 外産브랜드들 물고 물리는 血戰 , 서울경제, 2008.10.08
- ‘크리스피 크림 홍콩 철수, 한국은?’, 한국경제, 2008.10.28
- 오영환, 미니베니 국내도넛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호스피탈리티 경영전공 학위논문, 2008
- 제프리 B.웰치 美 크리스피 크림 도넛 수석부사장 인터뷰 2007.08.23
- 8년만에 돌아온 ‘오페라의 유령’ 경이적 예매 폭풍, 포커스신문, 2009.09.23
- 사례연구 / 콜레오마케팅그룹. 이주형 컨설턴트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니아들에게 신이 내려준 선물!”, August 2005.
- BIZ PLACE 창업매거진 월간 B&F ‘도너츠 전문시장을 잡아라’
- 정종훈, 식음료 경영론, 백산출판사
- 보랏빛 소가 온다, 세스 고딘, 이주형 역, 재인, 2004
- 보랏빛 소가 온다(2), 세스 고딘, 안진환 역, 재인, 2005
- 브랜드 매니지먼트, 케빈레인컬러, 이상민 외 역, 비즈니스 북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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