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초, 중등 학령기 발달 장애 아동과 형제 자매들 간의 갈등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 기능 강화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가.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일반적 장애아동과 형제자매의 문제점
2) 발달장애아동의 문제
3) 비장애 형제의 욕구
나. 지역 환경적 특성
다. 경험적 근거
라.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홍보계획
6) 지역 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본문내용
2) 발달장애아동의 문제
발달 지체를 가진 아동은 집단놀이 참여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고 또래들을 활용하지 못하며, 상호적인 우정을 형성하고 지속시키는 능력이 부족하며, 사회적인 주고받기 능력이 부족하다(e.g., Guralnick, 1990). 또래들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자주 거부되기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발달지체 아동들은 스스로 또래와의 관계를 피하게 되기도 한다. 이로 인한 또래들과의 상호작용 기회의 감소 및 상호작용 상의 문제들은 발달지체 아동의 사회ㆍ정서적 문제뿐 아니라 인지, 언어 등의 전반적인 발달에 다시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므로 전반적인 발달지체 유발의 악순환이 예상 된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하여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발달장애 아동은 가족관계에 어려움이 예상되며 특히 비슷한 또래인 형제와의 관계에서 상호작용과 관련한 문제가 예상된다.
또한 <표 1.>에서와 같이 장애영역에 따라 주된 장애의 특성이 달라지면 거기에 따른 문제들이 나타난다. 특히 사회성에 필요한 의사소통, 대인관계, 정서적인 면이 저하 되어 있어 발달장애 아동들은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다.

3) 비장애 형제의 욕구
Powell T. H. & Gallaher P. A.(1993)는 비장애 형제들의 욕구에 대해 나열했다. 첫째, 장애형제에 대한 관심을 가진다. 장애의 원인에서부터 어떻게 장애형제를 도와 줄 수 있는지 등의 정보를 제공받고 싶어 한다. 둘째는 부모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형제들은 부모의 기대, 부모와의 의사소통, 부모의 감정, 부모의 시간배려, 부모를 위한 도움, 장애형제 돌보기에 관심이 있다. 셋째, 형제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넷째, 또래 관계의 관심을 가진다. 다섯째로 지역사회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장애활동과 관련된 지역의 사회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표 2.>에서 와 같이 Turnbull & Turnbull은 형제자매들의 발달단계에 따라 다른 문제의 욕구를 밝혔다. 특히 학령기에는 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의 욕구와 청소년기에는 형제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욕구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 Chronic Schizophrenia(정신분열병)에 대해 사례연구
  • 가족의사전달이라는 변인은 정신분열병의 원인적 요소라기보다는 유전적 자질과 증상 사이의 매개자로서의 의미가 있으며, 후천적 취약성에 기여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요인일 것이다.④ 사회문화적 요인여러 사람들이 정신분열병이 도시의 빈민가에 집중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특수한 가족관계, 의생상태의 불량, 경제적 박탈, 불충분한 교육, 범죄행위 등 가족 및 사회기능의 장애를 중요한 원인적인 스트레스로 들기도 하나. 빈민가

  • [장애아동][가정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역할, 문제 및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필요성,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개선방안 분석
  •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역할Ⅲ.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관계1. 부모의 상처2. 부부생활3. 형제․자매4. 부모와 전문가의 갈등Ⅳ.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문제1. 경제적인 부담2. 부정적인 정서의 경험3. 가족갈등4. 장애인가족성원의 발달단계와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반복되는 긴장5. 사회복지서비스의 부

  • [아동복지] 장애아동 교육서비스
  • 위한 지침1. 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2. 통합교육 인식 조사3. 통합교육의 유형4. 통합교육의 조건5. 통합교육의 효과6. 외국의 통합교육 사례Ⅲ. 부모교육의 필요성● 결 론 ●● 서 론 ●21세기 장애인 교육의 최선책은 통합교육이라 할 수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들이 자신이 처한 조건 때문에 사회로부터 분리되거나 차별받아서는 안된다는 전제아래 자기 친구나 형제자매들이 다니는 일반학교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받으며 생활하는 것을 의

  • 아동에 대한 가족사회사업
  • 관계없이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아동을 때리거나 벌하는 것은 부적절하고, 심한 훈육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신체적 학대를 크게 보면 아동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것도 포함하는데 이것은 아동의 연령에 맞지 않는 일을 시키거나 장시간 아동에게 심한 노동을 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분명하게 고의적이라고 볼 수 있다. 신체적 학대를 받는 아동은 억압적이거나 비자발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정서발달이 초기에 머무른 것처럼 보인다. 언어적

  • 정신지체와 자폐증
  • 발달장애)‘자폐’란 `스스로를 닫는다`라는 그 말뜻에서 알 수 있듯이 움츠러들고 자기도취에 빠져 있음을 뜻한다. 자폐증이란 다른 사람과 상호관계가 형성되지 않고 정서적인 유대감도 일어나지 않는 아동기 증후군(syndrome)으로 `자신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 상태에서 지낸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발달장애이다. 2) 자폐증의 증상자폐증이란 용어에 포함되는 광범위한 행동들은 일단 제쳐두고, 거의 일정하게 드러나는 네 가지 증상을 살펴보면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