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한민국의 교육과정이 어떤식으로 변해왔는지, 그리고 어떤 과정을 통해 개발해 왔는지에 관한 레포트
목차
1. 대한민국의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역사적 변천
1) 교수요목기(1945-1954)
2)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3)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
4)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
5)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
6)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7)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9)
8) 제7차 교육과정기(2000-현행)

2.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연구 개발
1) 교육과정 총론의 연구 개발
2) 교과 교육과정 기준의 연구 개발

3. 국가 교육과정 기준 개정 관행의 평가
1) 전면 개정
2) 일시 개정
3) 단주기 개정
4) 문서 위주 개정
5) 운영 경험 미반영 개정
6) 교과 중심 개정
7) 질 관리 미흡 개정

4. 국가 교육과정 기준 개선의 방향
1) 전면 개정과 부분 개선의 상호 보완
2) 공통필수와 상이선택 교육과정의 구분과 관계
3) 국가와 학교의 교육과정 업무 구분과 협조
4)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의무규정과 재량규정의 구분
5) 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제도적 장치의 구축
6) 교과의 존립목적 및 특성에 맞는 개발
본문내용
어떤 학문에 있어서든지 그것의 발전은 역사적 배경을 빼놓고서는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할 수 없다.
교육과정을 이해함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것이고, 그 중에 한 가지 방법으로 역사적 주요한 인물과 계기를 설명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레포트에서는 교육역사의 전반적인 측면에 보다는, 교육과정사적으로 중요한 몇몇 인물과 그들이 이룬 주요한 성과에 포커스를 맞추어 작성해 나갈 것이며, 그러한 방식을 통해 교육과정을 이해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박도순, 홍후조 지음 /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에 대한 문제점과 교육방안[다문화 사회에 대하여][다문화 가정의 문제점][다문화가정의 개선방안][다문화가정의 현황]다문화가정에 대하여
  • 다문화가정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민서보건복지부 통계자료출입국-외국인 정책본부 자료경기도 교육청충청북도 교육청국내 결혼이민자 가정 자녀문제에 관한 연구- 권오희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방안-보건복지가족부국제결혼가정 청소년의 생활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이창호다문화 교육 교육과정 구성방안, 다문화교육 교육과정 구성과 다문화 가정 학생 적응력 향상- 서종남

  • [인사관리] 현대백화점의 인사관리에 관한 연구보고서
  • 개발원”에서 서비스 아카데미 과정을 수료하게 되었다. 서비스 교육을 포함한 현대백화점의 전반적인 기업 이념과 더 나아가 유통업계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할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 그리고 개강을 하고 경영의 가장 중요한 파트중 하나인 “인사관리” 수업을 들으며 이번 과제를 직면하게 되었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났던 기업이 바로 “현대백화점” 이었다. 교육과정을 통해 현대백화점의 인재개발원에서 그들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인적

  • 다문화사회의 한국어 교육학습 대상자 분류를 중심으로
  • 교육의 TV 프로그램 개발영상매체는 새로운 언어를 배움에 있어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다. 학습자들의 흥미를 끌 수 있으며, 지루함을 덜 느끼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를 찾아보니 교육방송 EBS에서 이를 위한 시도를 했음을 알 수 있었다. ‘다문화 사회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한국말 쉬워요’라는 제목의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에 방영되었던 적이 있었다. 그러나 방송의 내용을 살펴보니, 초급과정에만 머물러 있었고, 홍보도 잘 이루어지지 않았

  • [평생교육 프로그램]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프로그램
  • 교육 프로그램Ⅵ프로그램 개요 설명 및 세부 계획 작성학습내용 및 교수법 선정*■ 기획 프로그램 목적 : 외국인의 한식 이해도를 높이고 한식에 더욱 친숙해지도록 조리법과 더불어 간단한 영양상식을 교육한다. 시행기간 : 3개월 과정 / 주2회 / 금요일 2:00 ~ 4:00 대상자 : 서래마을 외국인 거주자 정원 : 20명 내외 교수법 : 강사의 강연과 함께 실습 (실습 시에는 몇 개의 조로 나누어 실시한다.) ■ 주차별 프로그램 구분 6. 학습내용 및 교수법

  • 한국의 다문화교육 연구-국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사례
  • 개발보급, 인력 양성, 사업관리 등을 담당하는 중앙관리기관인 전국다문화가족지원단과 연계되 어있다.-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어문화교육, 가족교육상담, 자녀지원, 직업교육 및 다문화 인식개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제공 및 연계하는 원스톱 서비스 기관이다.- 진행사업1) 한국어한국문화 이해교육서비스: 한국어와 한국의 법률, 문화에 대해 교육 을 받을 수 있다.2) 통역번역 지원서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