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무역사) 유럽인들의 신대륙 진출과 무역의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머리말


Ⅱ. 유럽인들의 신대륙 진출
1. 포르투갈
2. 스페인
3. 네덜란드
4. 영 국


Ⅲ. 신대륙 발견 이후 무역의 흐름
1. 가격혁명 (Price Revolution , 價格革命)
2. 중상주의 (重商主義, Mercantilism)
3. 무역패턴의 변화


Ⅳ. 결론

본문내용
신대륙의 발견은 유럽의 경제적 변화 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그렇다면 콜럼버스와 함께 새로운 대륙을 진출한 주역들과
그에 따른 세계 무역의 발전 역시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지금부터 신대륙의 발견을 중점적으로
세계 무역의 발전 모습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영향들도 함께 고찰해 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참고문헌
경제인류학으로 본 세계무역의 역사 ,필립 D. 커튼, 모티브북,2007.

한 눈에 쏙 들어오는 세계사,라인하르트 바르트, 산하, 2009

신대륙과 케케묵은 텍스트들,앤서니 그래프턴 ,일빛,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의 정치사상과 이념 미국 역사 미국 정치 미국 정치적 역사 미국 소련 냉전
  • 공화당에 이들이 엄청난 정치자금을 몰아 주기 때문이다. 특히 무기를 생산하는 군수 산업체들의 공화당에 대한 정치 헌금 비중이 가장 높다. 21세기 미국의 역사적 전망. 1 : 정치.외교.환경 - 미국학연구소 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하룻밤에 읽는 미국사 - 손세호 랜덤하우스, 2011.의회중심에서 대통령중심으로의 미국정치제도의 변천 - 김종완 1999.현대국제관계사 연구 - 정경환 이경, 2010. 인터넷 네이버, 구글, 위키피디아 등

  • 국제무역의 발전 역사 보고서
  • 진출하는 길 외에 다른 대안이 없었던 것이다.6유럽의 확대-역사의 맥락3유럽인의 식민활동은 경작지의 확대를 넘어서 새로운 상업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유럽을 중심으로 동방과 신대륙을 연결하는 교역로가 출현한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시장을 통한 자본축적(자본주의)이 처음부터 세계적 차원에서 진행되었음을 주목한다. 원격지무역에서 국제분업을 통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경제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이것이 유럽 내부에 변화를

  • [세계지리 교과서] 세계지리 교과서 요약 및 개선점 지적
  • 국제기구와 이해 당사자들의 협상을 통한 양보와 타협으로 해결될 수 있음- 분쟁 종식 후에도 인도적 구호 활동, 군대 해산 또는 창설, 경제재건, 선거 지원 등의 활동 전개하도록 해야 함(2) 문화 교류와 상호 협력* 국제 협력 기구와 우리나라의 역할- 전 지구적 협력기구에는 적극적 참여하고 있으나 지리적 위치와 정치적 역학 관 계 때문에 지역 협력 기구를 결성하기 어려움- APEC가입하였고 동남아시아 국가연합에 옵서버로 참여하는 등 국제 경

  • 생태철학 호모부터 인간에 의한 생태 파급
  • 국제 경제 관계에서의 자유주의 경제 원칙의 확대, 강화, 세계 경제 운용 원칙으로 다자주의 원칙의 제도화를 초래함으로써 전 세계가 이념과 체제를 초월한 무한 경쟁시대로 돌입하였으며 UR, WTO 등 초국가적 경제 실체의 등장과 더불어 다국적 기업의 확대로 세계 경제가 출현하였으며, 경제의 세계화와 더불어 정치의 세계화로 그에 따라 NGO와 국제 기구의 역할이 커지게 되었으며, 또한 문화의 세계화가 이루어지면서 다양하고 이질적인 문화의 소통

  • 대항해시대의 시작
  • 무역관(Casa de Contractacion)이라는 기관이 만들어 져 교역과 선박 운행을 통제하고 거기에 대한 조세를 거두었다. 에스파냐와 아메리카 사이의 항해는 자국 군함으로 자국 선단을 호위하는 호송선단 체제(Convoy system)로 운영되었다. 이 선단은 카리브 해에서 양분되어 한 쪽은 에바에스파냐(멕시코), 한 쪽은 티에라 파르마(남미 북부지역)로 갔다. 이 두 선단이 식민지와 에스파냐 간 교역의 85%를 차지했다. 주요 수출 상품들로는 가축과 수지, 설탕, 인디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