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디자인의 발전 방향, 우리나라디자인산업의문제점과한국적디자인의필요성, 한국적 디자인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적 디자인의 개념

2. 산업의 발전과 산업 디자인의 등장

3. 우리나라 디자인의 경향

4. 우리 나라 디자인 산업의 문제점과 한국적 디자인의 필요성

5. 한국적 디자인의 발전 방향

6.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한국적 디자인의 개념
70년대는 전 세계적으로 모더니즘 양식이 유행하였다. 제품뿐만 아니라 건축, 시각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도 기하학적 도형을 조합한 모더니즘 스타일이 풍미하였다. 모든 형태는 기하학 도형으로 분해되고, 요소 학원적 형태에서 재조합되는 과정을 거쳤다. 디자인 분야의 교육계와 산업계는 거의 모두 모더니즘 양식을 따랐으며, 한국 고유의 전통문화들도 이러한 사조에 의해 재단되고 새롭게 변모되는 과정을 거쳤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서 출현한 모더니즘의 양상은 서구의 모더니즘 발전 양상과 다른 형태로 발전해왔다. 해방 이후 대부분의 건축들이 미군정의 원조로 발주되는 것이었던 탓에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구미 건축 경향인 국제주의 건축 양식이 무비판적으로 수용되기 시작하였다. 한국전쟁이 끝나고 나서도 여전히 미국에 의지하여 재건사업을 진행한 탓에 국제주의 모더니즘 건축양식은 더욱 확실히 한국 사회에 확산되어나갔다. 기본적으로 모더니즘은 공업생산이라는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것이다. 국제주의 양식은 철골과 유리, 콘크리트를 주로 이용한 조립생산 방식을 의미하는 것이었지만, 한국에서의 건축 양상은 국제주의 모더니즘의 표피적인 특징을 차용한 시멘트 덩어리에 불과한 경우가 많았다.
60년 정부의 근대화 정책에 따라 본격적으로 산업이 육성되기 시작하면서 모더니즘 양식은 전 문화예술 전반으로 확산되었다. 이것은 모더니즘의 이념, 모더니즘 디자인이 꿈꾸던 유토피아적 미래상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도 아니었고 산업화의 결과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현된 결과도 아니었다. 예술계의 추상미술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모더니즘 디자인은 개혁과 조국 근대화의 상징으로 인식되었으며, 이념은 제거된 채 이미지만 차용되는 경향이 짙었다.
참고문헌
-“한국의 정체성” 저자 : 탁석산 출판사 :
-“한국 디자이을 보는 눈” 저자 : 최범 출판사 : 안그라픽스(2006.2월)
-반미학:포스트모던 문화, 서울:현대미학사
-혼성모방」,한국복식학회지, Vol.50, No.1
-월간 DESIGN 2007 6월호ㆍ디자인하우스 95~97p
-손향미, 박길순, 2003, 「현대패션에 표현된 신체장식의 -혼성모방」,한국의류학회지, Vol.27, No.8
-김찬주,장인우, 1999, 「한국 현대패션에서의 한국적 디자인 전개과정 분석과 -세계화를 위한 제안」, 한국복식학회지 Vol.48
-금기숙, 1994, 조선복식미술, 서울:열화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화시대문화의 보편성과 고유성- 음식문화중심
  • 우리나라의 숨겨져 있는 많은 식문화를 세계에 퍼뜨려 인류문화에 공헌할 필요가 있다.3. 사라져가는 우리 전통문화를 되살리자고유한 식문화 보존의 의의앞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한국 문화를 세계보편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숨겨져 있는 우리 전통문화를 잘 보존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서 세계화 시대에 전통문화를 유지,전승, 보존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하지만 우리 문화의 고유성은 어디까지나 앞으로의 우리 문화발전을 위해 지켜져야

  • 우리나라 벤쳐기업의 육성정책 및 향후전략
  • 산업 및 중공업, 90년대의 PC, 반도체 중심의 Hightech 및 lT 산업, 조선 자동차 산업이 21세기를 맞이한 현재도 지속 우리나라 산업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제까지 한국의 경제는 대기업 위주의 고도성장 전략을 추구함으로써 소수의 기형화된 한국적 대기업에 의한 경제력 집중과 산업구조 불균형 등의 모순을 노출하였고 이는 경제발전 과정에 있어서 하나의 커다란 문제점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중반부터 Venture산업에 대한 연구가 조금씩

  • 세계화시대문화의 보편성과 고유성 -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 우리나라의 숨겨져 있는 많은 식문화를 세계에 퍼뜨려 인류문화에 공헌할 필요가 있다.3. 사라져가는 우리 전통문화를 되살리자고유한 식문화 보존의 의의앞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한국 문화를 세계보편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숨겨져 있는 우리 전통문화를 잘 보존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서 세계화 시대에 전통문화를 유지,전승, 보존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하지만 우리 문화의 고유성은 어디까지나 앞으로의 우리 문화발전을 위해 지켜져야

  • 찾아낸 한국의 디자인문화
  • 우리나라 디자인 수준은 아직 세계 25위에 머무르고 있다고 한다. 디자인 분야의 발전수준이 낮은 이유에는 다른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디자이너의 역량부족이라는 부분으로 제한하여 생각한다면 그 원인을 두 가지 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디자인산업분야에서 디자이너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못한 점을 생각할 수 있고 둘째 디자이너들이 잘못된 교육을 받았을 수도 있다. 즉 디자이너들이 활동하는 디자인산업분야의 문제점과 디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필요성 및 전환의 어려움실패를 했던가 혹은 실수가 분명했던 일에 대해 그 원인을 찾거나 수정, 보완하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은 일이다. 반면 잘 되어 왔던 일, 또는 성공한 일에 대해 문제점을 찾고 나아가 발전적 변환을 갖는다는 것만큼 어려운 일은 또 없다. 박카스 광고가 바로 그렇다. 92년 신한국인 캠페인으로 시작된 기존의 박카스 광고 캠페인은 박카스 매출을 오늘에 이르게 하는데 나름의 기여를 했을 뿐 아니라 광고적 측면에서도 한국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