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에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에릭슨에 심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Ⅰ. 들어가는 말

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
2)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의지력)
3)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목적)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능력)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성실성)
6) 성인초기 : 친밀 대 고립(사랑)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배려)
8) 노년기 : 통합 대 절망(지혜)

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에릭슨(E H. Erikson, 1902~?)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확장시켰고 개인이 기능하는 데 있어서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은 생물학적 요구(성숙과정)와 사회적 압력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된다고 하면서 사회화의 차원을 강조하였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에 대한 의문을 풀기 위해 특정인에 대한 전기적 연구를 하기도 하고 문화인류학적 의문을 풀기 위해 인디언 부족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기도 하였다. 에릭슨이 관심을 가진 것은 서로 다른 문화적 여건 속에서 자라는 아동의 생활이었다.
Ⅱ.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
<아동기와 사회>라는 책에서 에릭슨은 문화권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보편적으로 거치게 되는 인생의 8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에 릭슨은 성숙의 힘에 지배되는 발달단계가 존재하며, 8단계의 각 단계마다 개인과 그를 둘러싼 사회 환경 간의 상호작용이 빚어내는 심리 사회적 위기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궁극적인 자아정체감과 심리적 건강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각 단계의 위기를 극복해야 하며 자아는 여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1단계: 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감
에 릭슨에 의하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신뢰의 감각은 인생 처음 1년 동안의 경험에서 파생된다. 이 시기에 처음으로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에서 유아의 욕구와 필요가 적절히 일관성 있게 충족되면 유아는 돌보는 사람뿐만 아니라 그 외의 타인도 신뢰하게 된다. 기본적 신뢰감의 형성은 세상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다. 이 시기의 신뢰감 형성은 인생 후기의 모든 사회적 관계의 성공적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한다. 한편 에릭슨은 불신감의 효용 역시 언급하고 있다.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1세~3세)
신 경계의 발달로 배변 조절이 가능해지며 걸을 수 있게 되고 혼자서 먹을 수 있게 된다. 유아는 스스로 선택하고자 하며 자신의 의지를 드러내려 한다. 유아는 자율성을 갖고자 하며 새로운 힘의 감각을 익히게 된다. ‘나’ ‘내 것‘같은 말을 자주 하며 ‘아니야’ ‘안해’ ‘내가’ 등을 써서 자기주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
  • Report과목 : 아동발달학번 : 이름 : 주제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를 인성발달단계이론, 성격발달단계이론, 정신분석발달이라고도 합니다.에릭슨은 프로이트가 고려하지 않은 사회, 문화적 요인을 성격발달과 연관, 정신기능의 중심요소로서 자아를 강조. 프로이트는 성격발달이 사춘기에 완성된다고 보았으나, 에릭슨은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교육심리학.hwp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개념(2) 도덕성 발달이론의 배경(3) 도덕성 발달단계

  • 마가렛 말러 Magaret Mahler의 분리개별화이론
  • 단계의 어떤 단계의 이상시 나타나는 증상들로써따로 5번 란에서 설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4번 분리- 개별화 이론의 단계를 설명하면서 각 그 단계에서 바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1. Introduction Who is Margret Marhler? Magaret Mahler 는?헝가리 태생어린이 심리 치료가유아의 정신병 원인이 생후 1년의 후반부와 생후 2년의 시기에 있음 ->발달의 분리-개별화 단계마가렛 말러는 헝가리 스프론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심리성적 발달이 종결되는데, 이때는 자기 자신의 만족뿐만 아니라 다른 한 사람에게 가져다 주는 사회적 및 신체적 만족까지도 쾌감에 포함됩니다. 그런데, 아동은 어떻게 한 단계에서 그 다음 단계로 옮겨가나요? 아동이 신체적으로 성숙해 가면서, 부모가 아동에게 허용, 금지, 요구하는 것에 따라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것이죠. 이러한 변화는 각기 자동적으로 모종의 갈등과 욕구불만을 야기시키는데요. 쾌락을 얻을 수 있었던 이전의 방법이 나중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심리사회적 원인 ① 정신분석학적 원인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인 발달 단계에 의하면, 아이가 구강기 때 입을 통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불만족하게 되면, 이 시기의 불만족감이 평생 동안 그 사람의 무의식 속에 남게 되고 무언가 부족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부족감을 채우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술을 마신다는 것이다. ② 정서적 원인우울이나 불안, 지루함, 분노 등의 부정적인 정서가 알코올 중독을 유발하는데 많은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