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국민은행 전략 분석, KB 국민은행 SWOT 분석, KB 국민은행 경쟁사 분석, KB 국민은행 재무 현황 분석, 금융산업 환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KB 국민은행 전략 분석, KB 국민은행 SWOT 분석, KB 국민은행 경쟁사 분석, KB 국민은행 재무 현황 분석, 금융산업 환경 분석
목차
1.KB 국민은행 소개

2.KB 국민은행 재무 현황 분석

3.금융 산업 환경 분석

4.경쟁사 분석(하나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5.SWOT 분석

6.KB 국민은행 전략 분석

7.KB 국민은행의 과제 및 해결 방안

8.결 론

9.참고 자료
본문내용
3. 금융 산업 환경 분석
1) 우리나라 현재 금융 산업(은행업)의 현황
현재 금융시장은 큰 지각 변동을 하고 있다. 돈의 흐름이 은행의 예금에서 증권사의 CMA∙펀드로 흘려 가면서 은행 지금 돈이 말라 가고 자연스럽게 이익의 축소의 결과를 초래 하였다. 지금 은행권은 한마디로 위기다.
07년 3분기 은행의 3분기 실적은 내용 측면에서 다소 부진한 것으로 추정된다. 순이익 규모는 시장 예상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나, 순이자마진이 0.05% 내외 하락한 것으로 추정되고 연체비율도 상승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은행별로는 지방은행들은 순이자마진을 잘 방어한 것으로 추정되며, 시중은행들은 대부분 순이자마진이 하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아울러 대출 증가율이 높아질수록 순이자마진이 하락하는 성장의 딜레마가 당분간 해소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주식시장으로 자금이 빠져 나가고 있기 때문에 대출에 필요한 자금을 시장성 조달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예를 들어 국민은행은 지난 2분기 대출을 3.2% 증가시키는 과정에서 시장성 조달(CD, RP, 사채) 비중이 1분기 21.3%에서 2분기 23.4%로 크게 확대된 바 있다. 3분기에도 대출 증가율이 2분기 수준을 넘어 설 것으로 보여 시장성 조달 비중이 추가로 확대였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편 성장의 딜레마가 해소되려면 예금 이탈이 멈추거나, 가계대출 수요가 크게 증가 하거나, 은행들이 외형 경쟁을 자제해야 하는데 당분간 이 같은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3분기 순이자마진 하락폭이 확대된 것은 은행들이 대출 경쟁을 지속한 것에 주로 기인한다.
은행 간 경쟁이 완화되지 않은 것은 2006년 시장 점유율이 낮아진 국민은행 등이 시장 점유율 회복을 위해 공격적 영업을 지속한 점과 2위 경쟁이 다시 격화된 것에 주로 기인한다.
참고문헌
송용변(1981), 현대마케팅론, 서울: 법문사, pp. 469-472.
삼성경제 연구소(2001) 국민은행-주택은행의 조직문화 보고서
고유환(2002) “은행합병과 조직문화 갈등에 관한 사례 연구” 한양대 사회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병수(1998), 『은행서비스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p.56
국민은행 홈페이지(http://www.kbstar.com/)
기업문화가 회사를 말한다/유필화 저/한언 2002김준형, 최규형, 이원우(1996), 『금융시장 개방에 대처한 은행의 경쟁력 재고방안』, pp.208-2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KB국민은행의 지속가능경영 성공사례
  • 은행으로 자리매김하려 하고 있다. 세계 금융시장에서 규제완화경쟁심화 등 회사간 인수합병전략적 제휴 등으로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금융기관들은 은행 합병을 통해 상호 보완하여 최대 우량은행으로 탈바꿈하였다. 현재 KB국민은행은 자산규모 및 거래고객 기준 대한민국 1위의 리딩뱅크로, 2001년 출범 이후 세계 최초 모바일뱅킹 서비스 제공을 포함하여 다양한 혁신적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 금융 산업을 이끌어 왔다.

  • KB국민은행 경영전략분석과 국민은행 차별화전략및 글로벌전략과 국민은행 핵심역량분석과 국민은행 경쟁사(우리은행,신한은행) 비교분석
  • KB국민은행경영전략INDEXⅠ.서론 1. Prologue 2. 국민은행 소개 Ⅱ. 본론1. 국민은행 경영비전과 핵심 가치1)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 2) 핵심가치 2. 국민은행전략 목표 3. 국민은행 핵심역량 분석 1) 마케팅 및 영업역량 2) 서비스 경로3) 업무 프로세스 4) 리스크 관리 5) 성과 중심주의 경영 6) 5요인분석 OT 7) Vrio분석 SW 4. 국민은행 외부환경분석1) 우리나라 현재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 2)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 5. 국

  • [경영전략] KB국민은행의 전략과 방안
  • KB 국민은행이 속한 모든 국가와 Community에서 가시적이고 지속적인 사회 공헌 활동을 수행하고 이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범 기업의 모델을 추구한다. 또한, 금융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 대한민국 경제의 지주 역할을 수행하며 법적, 도덕적으로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4) 상품소개1) KB국민은행 적금상품① E-파워자유적금 - 가입대상 : 개인- 계약기간 : 6-36개월- 적립방법 및 저축금액 : 입금 건 별 1만 원 이상. 월 5백 이내에서 만기 1개월

  • [경영학개론] 국내 은행시장 분석 보고서(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을 중심으로)
  • ◇ 목차 ◇Ⅰ. 서론1. 연구목적2. 선정동기3. 선정기업 소개3.1 기업개요 비교3.2 경영철학3.3 조직도3.4 재무상태 및 사회공헌도 비교Ⅱ. 조직 환경 분석1. 외부환경 분석1.1 정치적 환경1.2 경제적 환경1.3 사회. 문화적 환경1.4 기술적 환경2. KB 국민은행 내부환경 분석2.1. 인적자원2.2. 물적자원2.3. 기술적 자원3. 신한은행 내부환경 분석3.1 인적자원3.2 물적자원3.3 기술적자원Ⅲ. 기술적 분석1. SWOT 분석1.1 국민은행1.2 신한은행1.3 경쟁 전술2

  • KB국민은행 마케팅 KB국민은행 기업분석 KB국민은행 금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KB 국민은행 기업조사“국민은행 및 계열사에 입사를 희망하며!”CONTENT01 소개02 시장03 마케팅04 인사05 정책06 재정07 인터뷰08 결론KB금융그룹의 계열사1963년 국민은행법에 의해 설립국내 177개의 지점국외 13개의 지점 01 소개 KB국민은행02 KB국민은행시장시장마케팅인사정책재정1. 계열사 현황2. 시장여건3. 강점 및 단점4. 점유율 현황5. 스마트 금융6. 주택담보대출시장7. 영업이익 부진8. 방카슈랑스9. 펀드시 장02 KB국민은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