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육현황 및 발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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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사회의 성격과 교육의 발전과정
1. 주요 역사적 변천과 사회변동
2. 교육에 미치는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요인
3. 현대교육의 발전과정
Ⅱ. 중국의 교육제도 및 인프라 현황
1. 학교제도의 개관
2. 취학 전 교육
3. 의무교육
4. 고등학교 교육
5. 고등교육
6. 교육 행•재정 정책
7. 교원 정책
Ⅲ. 중국의 최근 교육개혁 동향
1. 교육개혁 동향
1) 교육체제 개혁의 초기단계
2) 사회주의 시장경제에서의 교육 개혁 단계
3) 교육체제개혁, 전면적인 소질교육 개혁 추진의 심화

본문내용
중국국가발전계획 십오(十五- 2001~2005)로 고등교육이 국제적 대중화 기준에 들어섬.
가. 국•공립교육 기관 발전 현황
1) 다양한 교육의 발전
㈀ 조기교육 발전: 취학 전 유아원에 들어가는 아동의 입학률(40.8%) 및 교육률(83%) 상승
㈁ 9년 의무교육 보급 및 청장년 문맹 퇴치: 2005 중학교 입학률 90% 이상
㈂ 다양한 형태의 고등학교 교육 확대 및 직업 훈련 학생 증원
㈃ 다양한 방법으로 고등교육 규모 확대: 고등교육 수혜자가 매년 21.8%증가








2) 각종 학교의 발전 현황

㈀ 초•중학교 수가 감소하고 있지만,
이는 인구 출생률 영향
(단위: 만 곳)


㈁ 고등교육발전은 빨리 성장하고 있으며,
입학률과 학교의 평균규모 역시 향상






3) 최근 각종 교육전문교사 수의 증가








(단위: 만 명)

㈀ 교사의 양적 향상, 여성 교사의 증가.
㈁ 질적으로도 학력 수준이 매년 높아지고, 고학력 교사의 비율도 점차 크게 상승




나. 직업교육, 성인교육, 평생교육 현황
1) 직업기술교육
㈀ 중등직업교육의 총 규모, 중학교 졸업생의 중등직업학교 진학률 증가
㈁ 고등교육기관 모집 정책 실행 이래 전국적 고등직업, 고등전문학교 규모 크게 확대
2) 성인교육과 평생교육
중국의 성인교육 체계는 목표, 범주, 형식 등으로 볼 때 크게 정부조직, 학교조직, 사회조직의 세 가지로 구성되며 이러한 성인 교육은 중국에 평생 교육기관을 세우는데 일조함.
3) 의무교육 기간과 특징
전국적으로 ‘6•3’학제를 위주로 하고 있으며 9년제 의무교육의 보급과 내실화에 따라 많은 지역에서 계획적으로 12년 의무교육 실시
4) 취학률과 문맹률 및 교육 과제
㈀ 각종 학생의 입학 현황
① 출산율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유아원에 들어가는 아이들 수의 지속적 증가: 유아원 진학률의 현저한 증가
② 학령인구의 끊임없는 감소에 따라 전국 초등학교 입학•졸업생 수 감소하나 입학률, 졸업률은 상승
③ 고등교육의 전체 규모 진일보 확대, 대학원생 교육도 빠르게 발전 중
㈁ 교육의 질
2006년 수정 <의무교육법> 소질교육 중시
① 교육 내용 개혁: 초•중등학생의 과중한 학습부담 감소 및 학생 인격 존중 방안
② 교사의 사상과 전문적 수준 향상
③ 교육의 질 평가와 감독방법 개혁
㈂ 중국 교육의 주요 문제
불평등한 구조, 교육소질에 따른 제약사항
① 지역간 불균형: 성(省) 내 현(縣)간 교육 발전도 불평등 70%
② 서로 다른 교육 단계에서의 불평등: 고등 교육에 대한 과도한 투자로 의무 교육에 대한 투자 상대적 소홀
③ 성별 차이의 문제: 고등교육 단계에서 남성 점유율이 매우 우세
④ 교육법규 체계의 불완전: 교육 법률의 세부적인 시행원칙이 제때 나오지 못해, 위법행위 빈번

2. 취학 전 교육
가. 취학 전 교육 현황 및 내용
1) 유아교육의 발전

초등학교 모집 생 가운데, 취학 전 교육을 받은 학생의 비율이 상승하고 있다. 전국 유아원의 수는 매년 증가하여 13만여 곳에 이르고, 유아원생도 총 2263만여 명으로 높은 증가율을 보인다.







2) 사립유아원의 증가
㈀ 공립 유아원에 비해 사립 유아원의 규모 증가가 두드러진다. 사립 유아원수가 높은 비율로 늘고 있는 반면, 공립 유아원의 수는 그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 공립 유아원의 수가 줄어드는 원인은, 따로 재정 확보가 어렵기 때문. 유아원은 의무교육기관이 아님.
3) 도시와 농촌간의 차이
교사와 학생간의 비율
도시 1 : 18
성과 진 1 : 26
농촌 1 : 64
유아원 교사와 학생의 비율은 비교적 큰 편이나, 농촌의 경우는 더욱 심각하다. 농촌의 유아원에서 교육을 받는 아동 수는 도시의 2배에 가까운 수이나, 도시 유아원에서 재직하고 있는 교사가 32만 명에 이르는 것에 비해, 농촌은 16만 명에 불과하다.
나. 취학 전 교육기관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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