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컨버전스 -미디어빅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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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디어와 컨버전스
1) 미디어의 정의
2) 컨버전스의 정의

2. 미디어 컨버전스의 유형과 사례
1) 미디어 컨버전스의 유형
2) 미디어 컨버전스의 유형에 따른 예

3. 디지털과 미디어 빅뱅
1) 디지털의 정의와 미디어 빅뱅의 개념
2) 미디어 빅뱅의 원인과 양상
3) 미디어 빅뱅으로 인한 현상과 미디어 환경의 변화
4) 미디어 빅뱅이 끼친 영향

4. 미디어 빅뱅에 대한 향후 전망

5.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
본문내용
‘컨버전스’란;

- 기존 인프라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새로운 형태의 인프라를 개발하는 것

- 새로운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서비스와 기술들을 향상시키는 것


2. 미디어 컨버전스의 유형과 사례 2) 미디어 컨버전스의 유형에 따른 예 - 1

네크워크 융합
- 방송망, 통신망, 컴퓨터 망의 융합
ex) 인터넷 전화


서비스 융합
- 동종/이종 업체 사이의 서비스 융합
ex) IP-TV



‘디지털(digital)’ 이란?

‘0’과 ‘1’등의 불연속 값을 가지는 신호를 이용한 기술


‘미디어 빅뱅(Media Big Bang)’ 이란?

미디어 컨버젼스 + 디지털

(빅뱅(Big Bang) – ‘우주 대폭발’ 이라는 의미)
방송통신 업체간 갈등 구도 (출처: 동아닷컴, 2008. 8. 27일 기사 인용)
방송통신 업체 주요 업체 (가입자 수) 갈등 구도 내용

케이블TV 티브로드, CJ헬로비전 등
(아날로그 케이블TV 1,486만 명, 디지털 케이블TV 150여 만명) - IPTV 업체에 대한 프로그램 제공업체(PP)의 콘텐츠
제공 반대
- 지상파 방송의 재전송 유료화 반대
- 대형 MSO와 소형 SO간 갈등

IPTV KT, 하나로텔레콤, 등
(150 여 만명) - 지상파 및 케이블 콘텐츠 확보에 어려움
- 케이블 방송 업체와 초고속인터넷,
유선전화 시장에서의 전면전

위성방송/
위성DMB 스카이라이프
(230 만명)
TU미디어
(141 만명) - IPTV 및 케이블 방송 수준의 규제 완화 등
공정경쟁 기반 마련 요구

- 콘텐츠 확보 난항으로 초기 사업 정착에 어려움
지상파
방송사
KBS, MBC, SBS, EBS - 디지털 전환, HD방송 등 비용 증가로
IPTV, 케이블 방송에 재전송 유료화 요구
참고문헌
- http://www.naver.com
- http://www.kmobile.co.kr/k_mnews/news/news_view.asp?tableid=IT&idx=173669 
- http://blog.naver.com/hongjig/150002202778
- 디지털타임스 기사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8030402013431618002)
-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area22/6546782?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area22%2F6546782
http://blog.daum.net/area22/6546782?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area22%2F6546782
- LG 경제연구원 홈페이지
- 동아닷컴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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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컨버전스 구현을 선도하는 기업을 새로운 전사적 비전으로 정하고, 유니버설 스튜디오 등의 인수합병을 통해 미디어 ․콘텐츠 산업에 진입한다. 미디어 ․통신을 새 주력사업으로 삼고, 방송 ․통신 ․영화․음악․출판 ․포털 등관련사업 간의 적극적 시너지 창출을 시도한 것이다. 하지만 비방디의실험은 참담한 실패로 끝났고, 기업의 생존 자체가 위협받을 정도에 몰렸다.디지털 시대의 리더라는 비방디의 비전은 분명 매력 있지만 실패로

  • [마케팅원론] 효과적마케팅활동을 위한 신제품개발(휴대폰)
  • 미디어를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한층 진화된 형태의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rmad)족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되고, 끊임없이 최첨단 제품을 원하는 21세기 소비자들의 구미를 당길 수 있을 것이다.• 브랜드 전략삼성전자 애니콜(Anycall)은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휴대폰 브랜드다. 1994년 처음 탄생한 ‘애니콜’의 브랜드 가치는 전세계적이다. 브랜드 자산 가치가 1998년 5244억 원(4억 달러)에서 10년이 지난 현재는 10배 이상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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