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제국의의 재해석 -떠오르는 국내시장 VS 계속되는 미국의 지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화제국주의 vs 반문화제국주의

문화제국주의 바탕의 한국 문화 시장

문화 상품 흐름의 개척

한국 문화상품의 성장에 대한 이유들

문화 제국주의 이론의 재해석

편협하게 초점이 맞춰진 문화제국주의 논제의 문제점

결론

본문내용
문화제국주의 바탕의 한국 문화 시장

1950년대 후반부터 1990년 중반까지 한국은 문화제국주의의 전형적인 예였다.
한국 텔레비전 역사가 시작된 1956년부터 여느 다른나라들과 마찬가지로 한국의 텔레비젼 프로그래밍 또한 50년대와 60년대에 걸쳐 미국으로부터 수입된 것에 많은 의존을 했다.
문화적 생산물들의 구조적 불평등뿐만 아니라 영화, TV 프로그램과 음악의 불평등한 흐름은 한국에서 널리 관찰되었다.
다양한 수입 TV프로그램과 영화의 불평등한 판매와 소비 혹은 그 흐름이 있어왔다.
제작과 판매, 흐름의 측면에서 한국은 미국에 수출한 것보다 많은 문화를 미국으로부터 수입하는 비대칭적인 상호의존의 관계였다.
특히, 한국방송 산업에서의 외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시장점유율은 1990년대 초반부터 증가하기 시작했다.
1990년대 초반 이전에도 외국 텔레비전 프로그램 한국에 존재했다.
그러나 한국정부가 프로그램 할당제를 통해서 외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억제했기 때문에 외국 텔레비전 프로그램들은 상대적으로 외국 영화와 비교했을 때 드물었다.
외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수입은 정부의 할당제 정책의 완화 이후인 1990년대 초반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주로 새로운 지상파와 케이블 텔레비전의 도입 때문에 1996년 까지 국내 방송 시장에서 수입 또한 증가했다. 1980년대 초반에 단지 세 개의 채널을 가졌었던 한국은, 1990년대에 멀티채널 텔레비전 시대로 급속도로 들어섰다.
12개의 새로운 민간 지상 방송 채널과 153개 케이블채널은 1990년대에 세워졌다.
채널수의 증가와 함께 다른 어떤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한국인들의 안방에도 외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파도처럼 밀려들어올 것으로 추정됐다.
1990년대 초반 시작된 새로운 지상파와 케이블 텔레비전 시대의 처음 몇 년 동안 이 예상은 현실이 되었다.
달러의 가치로 환산해보면 1995년에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수입의 총량은 예년보다 40.3퍼센트 이상 증가했고 1996년엔 49.3퍼센트 각각 증가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상과창조 21 강의요약본
  • 의 일이 시시각각 발생하는데 임기응변력 (Contingency)이 중요함, 임기응변력을발휘하면서 축적된 개인의 지식,정보,지혜 등 지적속성을 판단할 수 있는 감식력(Connoisseurship), 지적 속성을 판단하고 내 문제 상황에 적용하면서 누구도 갖고 있지않는 개개인의 독창성(Creativity)이 생김, 창의력을 가지고 자신만이 창조할 수 있는 독창적인 컨텐츠를 계속해서 창조하는데 필요한 게 그 컨텐츠의 핵심과 본질이 콘셉트(Concept)- 지식 디자이너 : 콘셉트를 이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근본배경 연구없이 각 분야에서 드러나는 현상만을 조합하는 것은 가지만을 바라보며 나무의 병을 진단하는 어리석은 행위이다.셋째 한국사회에서의 포스트모던 논의 자체에 문제가 있다.유럽에서 60년대에 유행하던 이론,미국문화가 받아들여 양식을 실험하고검증하던 시대이론으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은 다양한 분야의 선구자들에의해 하나의 담론으로 논의되어 풍부화되었다.무비판적으로 논의의 과정없이 결과된

  • 상상과창조 족보 강의요약본 통합 2021 최신
  • 의 일이 시시각각 발생하는데 임기응변력 (Contingency)이 중요함, 임기응변력을발휘하면서 축적된 개인의 지식,정보,지혜 등 지적속성을 판단할 수 있는 감식력(Connoisseurship), 지적 속성을 판단하고 내 문제 상황에 적용하면서 누구도 갖고 있지않는 개개인의 독창성(Creativity)이 생김, 창의력을 가지고 자신만이 창조할 수 있는 독창적인 컨텐츠를 계속해서 창조하는데 필요한 게 그 컨텐츠의 핵심과 본질이 콘셉트(Concept)- 지식 디자이너 : 콘셉트를 이

  • 한국근대 대중문화의 역사(1950~1990)
  • Ⅰ. 한국근대 대중문화의 역사 1. 1950년대의 대중문화1) 1950년대의 사회문화적 배경전쟁 후의 불안한 정치적사회적인 분위기 속에서 허무주의와 실존주의적 경향이 대두되었다. 625를 계기로 미국과 가까워지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 문화가 본격적으로 유입되었다.(1) 음악과 패션- 6.25전쟁 이후 패션, 대중문화 등에서도 새로운 유행이 등장했다. - 자유로우면서도 멋

  • [경영전략] 국내시장에서의 해외의 글로벌기업과 국내기업의 경쟁사례 분석
  • 시장정보 제공 등에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우리는 이렇게 경쟁이 심화된 국내시장에서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경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국내기업과 다국적 기업 간의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였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크게 세 가지 산업에서 높은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을 선정해서 그 기업들의 경영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스타벅스 vs 카페베네1. 기업 소개1) 두 기업의 등장■ 스타벅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