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기호학] 다이어트와 여성의 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4.
<다이어트 워: 라이프 체인지 스토리> 기호학적 분석


1) <라이프 체인지 스토리>의 줄거리


2) <라이프 체인지 스토리>의 통합체 분석


3) <라이프 체인지 스토리>의 계열체 분석


4) <라이프 체인지 스토리>의 행위주 분석


5) 결과




5.
<ENews: 최은주 18kg감량 편> 기호학적 분석


1) <최은주 18kg감량 편>의 줄거리


2) <최은주 18kg감량 편>의 통합체 분석


3) <최은주 18kg감량 편>의 계열체 분석


4) <최은주 18kg감량 편>의 행위주 분석


5) 결과




6.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우리는 미디어가 표출하고 있는 여성의 몸에 대한 이데올로기를 밝혀내기 위해 최근 방영되고 있는 케이블 방송 프로그램 중 다이어트 담론을 형성하고 있는 두 개의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분석하기로 하였다. 두 개의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1. 스토리온, <다이어트 워: 라이프 체인지 스토리>
2. tvN, <ENews: 최은주 18kg감량 편>
‘라이프 체인지 스토리’는 케이블 방송 <스토리 온>에서 진행하는 ‘리얼 다이어트 프로젝트’프로그램 <다이어트 워>의 뒷이야기를 다른 이야기. <다이어트 워 시즌 1편>에 출연했던 99년 미스코리아 강원 선의 원혜정과 KBS슈퍼탤런트이었던 시즌 2편의 김정현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tvN ENews는 연예계의 뒷이야기들을 소개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연예가에 돌고있는 열애설, 사건 사고, 현재는 방송에 잘 나오지 않는 과거 스타들의 현재모습을 조명해 주는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2009년 6월9일자 에서는 영화배우 최은주 편을 방영했다.


또한 우리는 연구방법으로 통합체 분석, 계열체 분석, 행위주 분석을 사용하였다.


4. <다이어트 워: 라이프 체인지 스토리> 기호학적 분석

1) <다이어트 워: 라이프 체인지 스토리>의 줄거리

<다이어트 워>는 비만으로 꿈을 잃고, 심한 좌절을 겪은 사람들을 위해 마련된 8주간의 다이어트 프로젝트이다. 약물이나 인위적인 방법이 아닌, 운동과 식이요법, 생활 개선만으로 건강한 삶을 다시 출발하도록 도와주고 그 8주간의 이야기를 리얼하게 담아낸다는 목표를 가지고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다이어트 워>제작진들은 8주간의 합숙기간 동안 전개되는 무거운 여자들의 아주 특별한 노력과 눈물, 다이어트 과정에서 맞닥뜨리는 힘든 고비와 예상치 못한 갈등, 그리고 수시로 엄습하는 포기하고 싶은 유혹을 극복하는 과정을 담고자 했다고 밝혔다. 제작진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뚱녀’들의 내면과 외면을 건강하게 만들어가는 여정을 마치 한 편의 드라마처럼 보여주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말한다. 우승자에게는 우승상금 3,000만원을 준다.
<다이어트 워, 시즌 1편>에는 아주 특별한 참가자가 있었다. 99년 미스코리아 강원 선에 뽑혔던 원혜정. 그녀는 미스코리아에 뽑힌 후 인기가도를 달리다 갑자기 잠적을 한다. 방송에서 잠적을 한 이유는 밝히고 있지 않다. 다만 3~4년 정도를 집안에서만 생활했다고 말하는 원혜정의 말을 통해 예사롭지 않은 상처가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원혜정은 2007년에 다시 방송에 모습을 드러낸다. 100kg이 넘는 ‘뚱녀’가 된 그녀를 알아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99년 당시만 해도 174cm의 키와 95-61-97의 몸매, 52kg밖에 나가지 않았던 원혜정의 변화는 문자 그대로 ‘실패’로 치부되고 있다. 원혜정은 고민 끝에 다이어트 워 프로젝트에 동참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결국 합숙생활의 온갖 어려움을 극복한 후 시즌 1편 최고의 감량자가 되었다. 이후 그녀는 <다이어트 워, 시즌 2편>에서 다이어트 코치 역할을 하면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장문화 레포트
  • 몸매 관리에 적극적인 20대, 30대 남성이 많다. 피부와 헤어 관리로 얼굴은 뽀얗고 예쁘장하지만, 운동으로 다져진 몸은 근육질로 탄탄하고 남성적이다. 즉 여성과 남성의 매력을 동시에 풍기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 된다. 이 용어는 1994년 영국 문화비평가 마크 심프슨이 일간지 ‘인디펜던트’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이런 metro-sexual족이 뜨자 패션, 뷰티, 문화계 등에서도 유향 트랜드의 하나로 이용한다. 마케팅 한 수단으로서 20,30대 남성들의 주목을 끌

  • [광고의기호학] 섹스어필광고의 기호학적분석
  • 여성의 성적 매력을 획득할 수 있다는 함축적 의미를 해석하게 된다.3. 기능적 성적 소구 광고기능적 성적 소구광고란 광고하려는 상품의 기능과 관련된 성적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광고 유형으로, 화장품, 의류, 다이어트제품 등의 상품의 시각전달 이미지가 직접적으로 성적 소구를 유발시키는 것이다.① Camelia속옷 광고는 전형적인 기능적 성적 소구 광고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광고의 1차적 기표는 속옷의 고급스러운 디자인 및 여성모델 몸매의 강

  • [구술문학론] 영화 `여우계단`에서 본 구술성과 기술성의 신화
  • 여성에게서 한층 더 심한 자기학대로 재현되고 있음을 말해준다. 오늘날의 소비자본주의 사회가 여성의 몸매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는 증거는 주변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몸매 경쟁을 부추기는 다양한 미용 산업, 건강의학, 미용기술 등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각종 대중매체 역시 미모는 여성 누구나가 가질 수 있고 또 가져야 하는 필수조건임을 강조한다. 광고는 나날이 새로운 다이어트법과 몸치장을 위한 갖가지 상품들

  •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
  •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목차 1. 들어가며 1) 연구주제 2) 연구대상 3) 연구방법 2. 아이돌 그룹1) 아이돌 그룹의 징후 2) 아이돌의 정의와 아이돌 세대 구분 3. 아이돌의 성 이미지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1) 남자 아이돌, 그리고 남성성의 변화 2) 여자 아이돌, 그리고 여성성의 변화 4. 수용자 분석 1) 남성성 2) 여성성 5. 성 이미지 변화의 헤게모니 1) 헤게모니란?2) 아이돌의

  • TV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에 나타나는 남녀 성 전형성
  • 여성에게 강요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는 다양한 캐릭터에도 불구하고 기존 미디어에서 나타나는 전통적인 성역할을 답습하고 있으며, 이는 프로그램의 혼종성으로 인하여 수용자에게 보다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는 결론을 내렸다.Contents1. 들어가며1) 연구배경2.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연구1) 기존 대중매체에 표현된 성 역할의 양상2) 다양한 성 역할 등장과 전통적 성역할로의 귀결3) 기존 분석 방법3. 연구 방법 및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