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 인적자원개발] 9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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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HRD 9장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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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략적사고

(1) 전략적 사고의 의미

(2) 분석 활동의 진행

2. 분석활동을 위한 지원창출

(1) 분석의 중요성과 지원

(2) 분석공포증의 극복

1) 분석공포증의 문제점

2)분석공포증 치유 방법

(3) 조직에 적합한 분석

3. 요구분석

(1) 요구의 개념

(2) 요구분석의 개념

(3) 요구분석의 구성요소

(4) 요구분석의 과정

4. 사업분석

(1) '사업분석'의 의미

(2) 사업분석의 과정

2) 조직에 대한 고객의 관점 확인

3) 조직의 전략적 사업 목적과 목표 확인

4) 사업 과정의 확인

5) 고객의 사업 대상, 사업 동향, 경쟁사, 도전의 확인

6) 고객의 사업 요구 확인

5. 수행 분석과 인과 분석

(1) 수행분석과 인과분석의 의의
(2) 수행 분석

1) 수행분석으로 알 수 있는 것

2) 수행분석을 위한 질문

3) 수행 행동 규명

(3) 인과분석

1) '인과분석'이란?

2) 수행격차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HRD 전문가가 고려해야할 질문

6. 조직분석

(1) 조직분석의 의미
(2) 조직분석의 과정

2) 문제확인

3) 조직분석을 위한 승인

4) 자료 수집

7. 결 론
본문내용
(3) 조직에 적합한 분석

• 실시하는 훈련과정 수와 훈련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를 기초로 하여 예산을 산정하는 프로 그램→ 두가지 부정적 효과를 갖는다.
1) 공식적인 분석활동을 위한 예산이 없다.
2) 조직개발이나 수행관리를 개선하는 것에 대한 보상이 거의 없다.
⇒ 이러한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분석은 요구분석이며 기술과 지식의 결핍을 확인할 뿐
이러한 장애요인들을 제거하는 방법은 직접 대처하는 것이다.

• 조직분석과 수행분석은 HRD 프로그램을 활동 중심에서 결과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 이러한 전환을 통해 HRD 프로그램은 분석을 조직에서 일상화하고 분석을 사용하는 목적과 그 결과의 중요성을 주장할 수 있게 된다.

3. 요구분석

(1) 요구의 개념

1) 최적의 수행과 실제 수행사이이다.
2) 규범적 요구, 느낀 요구, 표현된 요구, 비교 요구가 있다.
3) 가치판단이 개입된 여러 가지 문제들 가운데에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이다.

(2) 요구분석의 개념
프로그램이나 조직의 생산성과 자원배분의 우선순위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기 위한 체계적인 과정과 절차이다.

(3) 요구분석의 구성요소
1) 고객분석
2) 현재의 수행개선과 변화활동의 수요영역 확인
3) 문제역역을 확인과 현재 상태와 원하는 상태 사이의 불일치 규명
4) 수행결핍의 원인 규명
5) 과업분석

(4) 요구분석의 과정

1) 고객분석 : HRD 프로그램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특성을 비교하는 과정이다. 이것은 교수설계자가 참여자에게 맞는 활동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그럼으로써 HRD프로그램은 양쪽 집단 모두에게 일관성을 가지게 될 것이다.

2) 현재의 수행개선과 변화활동의 수요영역을 확인: 이것은 흥미로운 활동을 제공하고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서 이루어진다. 또한 HRD 전문가에게 특정 형태의 활동에 대한 관심 정도와 청중의 규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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