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철학과 교육(분석적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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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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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분석철학
A) 분석철학의 등장 배경
B) 분석철학의 발달 과정
1) 실재론의 전통
2) 논리 실증주의(Logical Positivism)
3) 언어분석(Linguistic Analysis)
C) 분석철학의 의의와 한계점
2. 분석철학과 교육 (분석적 교육철학)
A) 분석적 교육철학의 주요 내용 및 특징
B) 분석적 교육철학자 ‘피터스’
1) 피터스의 교육관
2) 피터스가 정의한 교육개념
3) 피터스의 업적과 영향
4) 피터스의 한계
C) 분석적 교육철학과 교사의 역할
D) 분석적 교육철학의 의의 및 한계
1) 분석적 교육철학의 의의
2) 분석적 교육철학의 한계
3. 분석철학이 우리나라 교육에 주는 시사점
A) 수월성 교육을 중심으로
B) 공교육과 사교육을 중심으로
C) 교사의 의미와 역할을 중심으로
Ⅲ. 결론
- 본문내용
-
B) 분석철학의 발달 과정
1) 실재론의 전통
실재론은 분석적 운동의 시초라고 보기는 힘들지만 분석 운동의 조류를 가장 먼저 마련했다는 의의가 있다. 대표적 학자 무어(G. E. Moore)는 ‘사실, 감각 경험의 일상세계(Ordinary world)에 분석적 운동이 뿌리 내려야한다’라고 주장했으며 러셀(Bertrand Russell)이 ‘구체적인 사실을 논리적, 질서적, 체계적으로 취급하는 과학적 방법’이라고 말한 점에서 실재론이 분석적 운동의 방향과 큰 유사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무어는 지금까지의 철학자들이 우주, 인간, 과학 상식에 대해서 한 말들에 대해 석연치 않음을 느꼈다. 왜냐하면 그들이 독립적인 감각의 대상과 인간의 감각작용을 혼동하고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즉 그들이 자신들의 감각작용을 통해 해석한 것과 실제의 독립적인 감각의 대상의 괴리를 꼬집은 것이다. 무어는 일상 언어에 초점을 두어, 그것은 일상적인 세계를 다루므로 우리가 조우하는 사실문제, 실생활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는 상식에 대한 옹호, 일상 언어에 대한 분석으로 이어지게 된다. 쉽게 사용하는 언어를 보다 정확하게 구별하려고 했던 것이다. 러셀은 무어보다 정밀과학에 가깝고 정확한 용어를 필요로 하는 형식적, 논리적 분석을 발전시켰다는 평을 받는다. 그는 과거의 많은 철학자들은 본질적으로 상이한 부분, 문제들을 취하여 그것을 ‘위대한 해답(great answer)', 'block system'으로 종합하려 한 것이 혼란을 가져왔다고 보았다. 러셀은 그것과는 달리 한 번에 하나의 문제를 취하여 각각의 문제를 가장 최소 부분들로 분석함으로써 의미의 명료성과 정확성을 획득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에 분자적 진술과 원자적 진술을 제시하였는데 설명하자면, 분자적 진술을 원자적 진술(원자적 사실 ; 사실에 다 해당한다고 봄)로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실재론자들이 주장하는 독립성의 원리 받아들인 것으로 볼 수 있다.
2) 논리 실증주의(Logical Positivism)
논리적 실증주의는 실증원칙(the Principle of Verification)아래 ‘어떠한 명제도 그것이 형식적인 토대(논리나 수학) 위에서 입증될 수 있거나 아니면 경험적 또는 감각자료의 토대 위에서 입증될 수 있기 전에는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없다. 입증되기 전의 것은 부분적, 감성적, 동기적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명제로써 분석적 명제(항상 참인 명제), 종합명제(사실에 따라 참일 수도, 거짓일 수도 있음), 분석적 명제도 종합명제도 아닌 것(과학의 대상이 될 수 없다 =분석철학자들의 비판대상)을 제시했다. 즉, 그들은 형이상학을 배격한 것이다. 대표적 학자로는 비트겐슈타인(초기 견해), 아이어, 에른스트 마흐(Ernest Mach), 모리츠 슐릭(Mauritz Schlick), 루돌프 카르납(Rudolph Carnap)등이 있다. 비트겐슈타인은 경험적인 실증에 그의 입장을 뿌리박지 않았기 때문에 완벽히 논리 실증주의의 면모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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