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1. 교육학의 성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대교육의 형성배경

(1) 20세기에 들어서며

(2) 현대의 교육사적 배경

(3) 현대교육의 실제

<2> 20세기 초 교육개혁운동(신교육운동)의 전개 배경과 일반적 특징

(1) 19세기 국민교육제도의 한계

(2) 20세기 초 교육개혁운동의 등장

(3) 교육개혁운동(신교육 운동)

<3> 독일의 교육개혁운동

☆ 독일 개혁교육운동의 세 가지 방향

① 전원기숙학교 (Landerziehungsheim)

⑴리이츠의 ‘전원기숙사학교’

⑵비네켄의 ‘자유학교 공동체’

⑶게헤프의 ‘오덴발트 학교’

② 노작학교

⑴케르셴슈타이너(G.Kerschensteiner)의 노작교육

⑵가우디히(H.Gaudig)의 노작교육

③ 예술교육

☆ 교육개혁운동의 관점과 실천에 있어서의 난점

<4> 독일 교육학의 성립

(1) 정신과학적 교육학 (해석학적 교육학)

(2) 경험적 교육과학

(3) 비판적 교육과학

(4) 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딜타이(W.Dilthey) → 정신과학적 교육학
슈프랑거(E.Spranger)와 릿트(T.Litt) → 문화교육학
엘렌 케이(E.Key 스웨덴) → 아동해방론
몬테소리(M.Montessori 이탈리아) → 독창적 감각교육 원리
→ 교육개혁운동의 영향으로 다양한 교육이론, 교육사조의 등장


☆ 교육개혁운동의 의미
19세기 말부터 확대되기 시작한 공교육에 따른 교육의 대중화
but, 아동의 자발성, 특수성 고려하려는 노력 X
과다한 교과 내용을 교과서 위주로 기계적으로 암기하는 수업 방식
→ 이러한 구교육(기존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새로운 교육모델 제시
: 루소 이후로 강조되어온 아동의 자발성 존중과 아동의 특수성, 흥미, 창조성 강조
: 아동의 능동적 행위 통한 직접적이고 경험적인 교육
→ 아동해방운동이자, 민주적 교육 확립 더 나아가 근대교육이념의 본격적 현실화

☆ 교육개혁운동의 특징
· 아동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직접 활동 중시
· 작업의 교육적 의의에 주목
· 주지주의적 교육관 비판, 자기표현적 활동 통한 창조성 발휘 강조
· 기숙사의 공동생활을 통한 전인교육 지향


<3> 독일의 교육개혁운동

☆ 독일의 교육개혁운동
- 교육개혁운동이 독일에서는 '개혁교육운동'이라는 이름으로 전개됨
- 기존의 학교체제가 지닌 문제점을 부분적으로 개선하기보다는 새로운 교육이념과 목적을 가진 학교를 설립하여 운영하였다는 점에서 큰 역사적 의의를 지님

☆ 독일 개혁교육운동의 세 가지 방향
① 전원기숙학교 (Landerziehungsheim)
→ 1889년 영국의 레디가 설립한 애버츠호움 학교로부터 시작
→ 도심지가 아닌 전원에 세워진 기숙학교로써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편안하고 친숙한 자연 환경 제공
→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는 기숙사(Heim)형식으로 설립
→ 지식을 외우고 습득하기만 하는 것 대신에 생활공동체적 환경에서의 전인적 인격형성을
참고문헌
현대교육철학, 오인탁, 서광사
교육사 및 교육철학, 고벽진 외, 교육과학사
독일 교육학의 이해, 헬무트 단너, 문음사
교육사, 교육철학, 김수동 외, 양서원
교육의 철학과 역사, 정영근 외, 문음사
교육사상사 : 서양편, 소동호, 서울 : 교육과학사
제본 교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이란?
  • 교육학이란 바로 생활 혹은 삶의 그 자체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탐구하는 학문이 되는 셈인 것이다. 이러한 교육학은 성립시기가 다른 학문에 비하여 그리 오래 되지는 않았지만 우리 인간의 역사에서 볼 때 교육학의 존재는 인간이 인간다워지는 학습의 방법중의 하나였으며 교육학이란 바로 인간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2) 방법(1) 철학적, 반성적 분석 방법 : 연구에 사용되는 제개념을 명확히 하고 교육 행위의 내외적 관련성을 연구하여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현대 교육사상은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사상과 이를 둘러싼 네 가지 교육철학을 일컫는다.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는 실용주의에 기반을 둔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전통적 가치를 존중한 본질주의, 항존주의, 그리고 사회개혁을 표방한 재건주의가 철학적 교육학적 관점을 서로 달리하면서 발전하였다. 그럼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진보주의(1) 성립배경첫째, 진보주의 교육은 어린이의 자유스런 활동을 중시하고 종래의 통제적인 교

  • 서장 다이쇼 신교육 재검토
  • 田中智志橋本美保(2015). 大正新教育の思想. 東信堂,서장 다이쇼 신교육 재검토하시모토 미호(橋本美保)3-1서장에서는 다이쇼 신교육을 사상사적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메이지 시기의 일본의 교육학을 개관한다. 교육학은 서양에서 성립하고 발전한 학문이지만, 그 중에서도 일본이 수용한 교육학은 주로 독일에서 탄생하고 전개된 헤르바르트주의 교육학이었다. 이 장에서는 먼저 이 교육학의 특징과 그것이 일본에 도입된 경위를 확

  • 교육학의 이해 보고서
  • 교육학이제 교육은 재정의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이야말로 현대 교육학의 과제이다. 이러한 검토는 학습이나 교육에 한정되지 않고, 인간 자체의 재파악도 요구될 것이다. 지금까지 인간이해에 관련된 교육학의 구상은 ‘교육과학으로서의 인간학’(城戶幡太郞:기도 만타로; 1893-1985) 혹은 ‘인간 과학으로서의 교육학’(勝田守一) 등에 의해 제기되어왔다. 자연과 인간, 사회의 총체 속에서 인간의 모습을 묻고 있는 오늘날, 참으로 인간적인 모습

  •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
  • 교육학은 상생과 상생을 위한 실천적 교육관, 생태윤리를 강조한다. 생태학으로부터 21세기 교육의 철학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한국 교육에 던져주는 의미가 많다. ➜ 생명계 모두를 위해 봉사하는 상생의 인간됨을 강조하고 있지만, 현실은 자연파괴, 생명파괴가 흔히 일어난다. 이는 교육으로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교과서에서는 자연과의 조화를 강조하지만 Tv 뉴스를 보면 나무를 베고 산을 깎아만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