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제 7장 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학습

1)학습의 과정 및 정의
(1)학습의 과정


(2)학습의 정의


2)교수의 정의 및 하위 영역
(1)교수의 정의

(2)교수의 하위 영역

2. 교수의 3대 변인

1) 교수의 조건 변인

(1) 교과내용의 특성

(2) 교과의 목표

(3) 학습자의 특성

(4) 제약 조건

2)교수의 방법변인

(1) 조직전략

(2) 전달전략

(3) 관리전략

3) 교수의 성과변인

(1) 효과성 (effectiveness)

(2) 효율성 (efficiency)

(3) 매력성

(4) 안정성

3. 가네의 교수이론

1) 교수이론의 성격

2) 목표별 학습조건론

3) 수업사상

본문내용
2)교수의 정의 및 하위 영역
(1)교수의 정의

1. Corey: 개인이 구체적인 조건하에서, 또는 구체적인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서 특정 행동을 나타내게 하거나 그 행동에 관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그의 환경을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과정
이 정의에서 강조하는 것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최적의 학습 환경을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2. Gagne: 학습자의 내적 학습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설계, 정렬된 외적 사상의 집합
가네의 정의에서는 교수란 의도적으로 정리, 배열된 외적 사상이며, 학습자의 학습을 지원
하기 위한 것임을 강조한다.

3. 진위교 : 목표로 설정한 행동유형의 변화, 즉 학습이 인간 학습자에게 일어나도록 그의 내적 과정에 맞추어 그의 외적 조건과 상황을 설계, 개발, 관리하는 과정

진위교의 정의에는 교수에 대한 핵심 아이디어들이 간결하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첫째, 행동유형의 변화, 바람직하고 가치 있는 행동으로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유목적적인 활동.
- 여기서 말하는 행동은 앞서 말한 블룸과 크래스홀이 제시하는 지식, 기능, 태도(KSA : knowledge, skills, attitude)를 포괄하는 것둘째, 학습자의 내적 학습과정에 맞춰 이뤄져야 하는 과정.
셋째, 학습자가 처한 외적 조건과 상황을 설계, 개발, 관리하는 적극적인 과정.

(2)교수의 하위 영역

교수설계는 기대되는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수업과정을 처방하는 데 관심이 있는 학문 분야이다. 교수설계는 체제(system)적 접근모형으로 상호작용적, 비선형적, 비순차적, 역동적 접근을 특징으로 한다. 교수설계 이론의 특성은 설계 지향적이라는 것인데, 주어진 목표의 달성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 중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여 최선의 접근방법을 처방해 주는 이론이다. 또한 특정 과제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교수방법과 그 교수방법이 어떠한 상황에서 사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교육 실제에 도움이 되는 것은 바로 이 상황의 특성과 관련된 하위방법 요소이다.

1. 교수설계의 구성요소
ㄱ. 교수 상황
교수조건 - 학습내용특성, 학습자특성, 학습 환경 특성, 제한조건
학습 성과 -
효과성: 교수활동이 얼마나 잘 진행되었으며, 학습목표가 얼마나 잘 달성이 되었는가에 관한 것 효율성: 교수시간 및 교수 비용으로 나뉜 교수 효과의 수준
매력성: 학습자가 그 수업을 자신에게 얼마나 유의미한 것으로 인식하는가 하는 정도
ㄴ. 교수방법
조직전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ㅜㅜㅠㅜ학교 발표때문에 잘 활용합니당^^
  • oox3***
    (2013.05.21 15:52:01)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제7장 교수학습
  • 제 7장 교수 ․ 학습제 7장 교수․학습제1절 교수․학습 방법 탐구의 준거1. 교수․학습의 본질적인 의미① 교수와 학습은 분리되어서 생각될 수 없다.② 복합적인 상호작용으로서의 교수와 학습에 있어서 주체는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지 결코, 가르치고 배우는 지식이 주체가 될 수 없다.③ 교수와 학습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교수․학습내용을 중개요소로 상호작용하면서, 삶의 의미를 서로 일깨워 나누어 갖는 사회적 기회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개론 요약
  • 학습할수 있도록 조직화된 교육활동- 사회교육대상은 학교 외 청소년과 성인이 중심이 되지만 학교학생도 포함될수 있음- 지속적인 자아실현, 직업적자질향상, 사회적 활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목적으로 함 - 기초.보충교육, 기술.직업.전문교육,건강증진교육,가족생활교육,민주시민교육으로 대별할 수 있음- 사회교육 실제를 위한 접근방법에는 자유로운 참여, 자발적인 학습, 다양성과 융통성, 교수자와 학습자와의 수직,수평관계 그리고 인적,물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제도적 틀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이 이루어지는 어느 상황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제도적 맥락에서 생각하는 교육활동은 특별한 형식과 규칙을 따르고 있다. 교육학 연구는 대개 이러한 사회제도로서의 교육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1) 학습하는 존재로서 인간 인간은 태어나서면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전인 학습의 과정을 통하여 자신을 변화시키면서성장하고 발달하고 학습하는 존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학습과 유지를 위한 조기 개입을 통해서 발달지체/장애의 지속시간과 정도감소3차 예방: 행동이나 기능을 보완하고 보상하기 위한 조기개입을 통해서 장애의 직/간접적인 영향 감소제5장 장애 유아 진단 및 평가1. 진단의 정의 및 목적진단- 어떤결정을 내리기 위한 목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을 의미평가- 아동의 행동이나 발달, 교수방법, 프로그램 등과 관련된 결정을 내리는 전반적인 과정을 총체적으로 지칭하는 용어.2. 진단의 종류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제도 등 모든 것을 포함.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 일정한 구조와 체계적인 조직이 필요(계속성, 계열성, 통합성)4. 구성 요소들의 의미 변화교사가 교육의 주체 → 루소, 페스탈로치, 듀이와 같은 교육자와 교육학자에 의해 아동 중심주의 교육관이 등장하면서 변화, 교육의 주체는 아동, 여전히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그가 담당하는 역할을 학습자의 성장을 조력하고 안내하는 것으로 바뀜.교육내용의 성격 - 그냥 진술되어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