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언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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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언어교육의 개념

1. 언어 교육의 정의

2. 언어교육의 중요성

3. 언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체계


Ⅱ 언어교육 접근법

1. 발음 중심 언어교육법

1) 출현배경

2) 특성

3) 발음 중심 언어 교수지도

2. 총체적 언어교육법

1) 출현배경

2) 특성

3) 총체적 언어 교수지도

3. 균형적 언어교육법

1) 출현배경

2) 특성

3) 균형적 언어 교수지도

Ⅲ 영유아 언어교육의 목표 및 내용

1. 유치원 교육과정의 언어생활 목표 및 내용

1) 언어생활의 성격

2) 언어생활의 목표 및 내용

2.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목표 및 내용

1) 의사소통 영역의 성격

2)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

(1) 2세 미만 영아

(2) 2세 영아

(3) 3~5세 유아

3. 제 7차 유치원 언어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분석

1) 성격
2) 목표

3) 내용
(1) 내용 체계
(2) 수준별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5) 6차 교육과정 언어생활과 7차 교육과정 언어생활의 비교

① 성격
② 목표
③ 내용
Ⅳ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적 기초
1.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과 유아의 언어 발달

1)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2) 언어 발달의 사회적 기초

3) 문식성 발달의 사회적 기초

4)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이야기책 읽기 활동

5) 어머니의 매개적 역할과 유아의 문식성 발달

2. Bruner의 언어습득 지원체계 이론

1) Bruner 이론의 기초

2) Bruner의 구성주의적 시각

3) Bruner의 언어습득 지원체계(LASS) 이론

4) 언어습득 지원체계로서의 비계 설정

5) 요약 및 Bruner 이론의 교육적 적용

Ⅴ 영역별 유아 언어교육

1. 듣기 지도

1)듣기의 의미

2) 듣기 지도의 기본원리

3) 듣기 지도방법

4)듣기 활동

2. 말하기 지도

1) 말하기 기본 기술

2) 말하기 지도방법

3) 말하기활동

3. 읽기 지도

1) 읽기의 의미

2) 유아의 읽기 발달

3) 읽기 준비도

4) 읽기활동

4. 쓰기 지도

1) 쓰기의 발달

2) 쓰기 준비도

3) 쓰기 지도방법

4) 쓰기활동

Ⅵ 유치원 일과를 통한 언어교육

1. 자유 선택 활동을 통한 언어교육

1) 언어 영역

2) 조형, 수, 과학, 요리. 쌓기, 목공, 모래, 컴퓨터, 음률 영역

3) 역할놀이 영역

2. 대. 소집단 활동을 통한 언어교육

1) 이야기 나누기

2) 동시

3) 현장학습

4) 동극

5) 융판 자료

6) 퍼펫과 인형극

7) 구연동화

8) 매체를 이용한 동화 감상

9) 동화 재구성하기

Ⅶ 언어 장애 아의 지도

1. 언어장애의 개념

2. 언어장애의 원인 및 증상과 교정 지도

1) 조음 장애
① 증상

②교정 지도

2) 발성장애
① 증상

②교정 지도


3) 실어증 (Aphasia 또는 Dysphasia)
① 증상

②교정 지도

4) 정신 지체
① 증상

5) 자폐증
① 증상

②교정 지도

3.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1) 의사소통 기능 지도

2) 수업 및 놀이 활동

3) 통합교육에서의 언어장애 영유아 지도

Ⅷ 유아 언어 프로그램

1. DISTAR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목적 및 목표

3) 내용

4) 교육방법

5) 평가

2. 카미-드브리스(Kamii/Devries)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목적 및 목표

3) 내용

4) 교수방법

5) 평가

3. PLDK(Peabody Language Development Kits)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목적 및 목표

3) 내용

4) 교육방법

5) 평가

4. GOAL(Game-Oriented Activities for Learning)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목적 및 목표

3) 내용

4) 교육 방법

5. 총체적 언어(Whole Language)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교육 내용 및 방법

3) 평가


6. N.I.E(Newspaper In Education)

1) 이론적 배경

2) 목적 및 목표

3) 교육내용 및 방법

4) 평가

Ⅸ 영유아 언어교육의 평가

1. 관찰법

1) 관찰방법

2) 관찰상황과 주의점

2. 면담

1) 면담 계획

2) 면담 과정

3) 면담 기록

3. 검사

1) 교사제작 검사

2) 언어 및 사고능력의 검사

4. 자발적 언어분석

5. 작품수집

6. 포트폴리오 평가

Ⅹ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말하기 지도방법
유아의 말하기는 말을 많이 해보는 경험을 통해서 발달된다. 따라서 유아에게 말을 많이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말하기 지도의 가장 중요한 원리이다.
유아의 말하기 지도를 위한 일반적인 기본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 유아가 부담 없이 자유롭게 말을 할 수 있도록 허용적이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유아가 편안한 느낌을 갖도록 배려한다. 유아 상호간에 그리고 교사와의 관계에서 신뢰적이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형성된다.
② 유아의 지식을 내면화하고 구체화하기 위하여 자신의 경험을 발표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계획한다. 유아로 하여금 학습한 내용에 대해서 토의하고 개별적인 경험을 서로 나누는 기회를 많이 갖게 한다.
③ 유아의 말하기를 자극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녹음기, 전화기, 손가락 인형, 동화책, 그림책 등을 사용하여 말하려는 욕구를 자극할 수도 있다.
④ 말하기 지도는 직접적인 교수나 반복학습보다는 유아의 개인적인 발달수준에 따라 자연스런 상황에서 점진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유아의 개인별 성취수준과 성취해야 할 목표를 기록하여 지도할 때 참고한다.
⑤ 유아 스스로가 동기 유발된 상황에서 말하도록 계획한다. 유아는 자신에게 관련된 내용으로 소통할 때에 더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⑥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발달을 돕는다. 질문은 가능한 한 ‘예’ 또는 ‘아니오’로 간단히 대답할 수 있는 것은 피하고 자유로운 응답을 할 수 있는 개방적인 질문으로 택한다.
⑦ 교사는 언제나 정확한 발음으로 하는 모델이 되어야 할 뿐 아니라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간결한 문장으로 말해야 한다.
⑧ 여러 계층의 사람과 말하는 기회를 갖게 한다. 다양한 계층의 사람과 대화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유아는 다양한 경험을 갖게 된다. 이러한 경험을 많이 가질수록 유아는 여러 수준의 소통 형태를 습득하며 지식의 범위도 확장된다.
⑨ 유아의 문장구성 능력을 확장시키기 위하여 교사는 자연스로운 상황에서 문장을 보충시키는 반응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유아가 “저기, 책”이라는 말했을 때 교사는 “그래, 동화책이 많이 있구나” 등의 말로 문장을 만들어 준다.
⑩ 말하기 활동을 한 후에 효과적으로 말하고 올바르게 듣는 태도에 대하여 간단히 토의한다.

3) 말하기활동

(1) 그림보고 이야기 꾸미기
그림책이나 카드를 보고 이야기를 꾸미도록 한다.
예를 들면, 연결되는 그림카드를 순서대로 골라서 이야기를 꾸며 말 하도록 한다.
(2) 물건 보여주며 말하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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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숙 ․ 김은심 (2001), 제2판 유아언어교육, 정민사.
한유미 ․ 김혜선 ․ 권희경 ․ 양연숙 ․ 박수진 (2007),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이론과 실제, 학지사.
한유미. 김혜선. 권희경. 양연숙. 박수진 (2008)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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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은주(2001),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정은주(1996), 유아언어교육, 학지사.
한유미, 오현주(2003), 단계별 포트폴리오의 이론과 실제, 서울:다음세대
이영석 외(1997), 유치원 교육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국립교육평가원
강숙현(2001), 관찰과 기록화를 통한 유아 평가, 서울: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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