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bloom의 인지적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식(개념정리)

1) 지적 평가 영역의 평가 내용, 분류, 방식

2) Bloom의 인지적 영역 교육목표 분류

⑴ 지식(knowledge)

⑵ 이해(comprehension)

⑶ 적용(application)

⑷ 분석(analysis)

⑸ 종합(synthesis)

⑹ 평가(evaluation)

2. 이해

1) 인지적 영역을 측정하는 문항

(1) 지식의 평가력을 측정하는 문항

(2) 이해의 평가력을 측정하는 문항

(3) 적용의 평가력을 측정하는 문항

(4) 분석의 평가력을 측정하는 문항

(5) 종합의 평가력을 측정하는 문항

(6) 평가의 평가력을 측정하는 문항

(7) 문항 제작 시 이용되는 이원목적 분류표
3. 적용

1) 도덕교과에서 실제로 시행된 인지적 영역에 관한 수행평가

⑴ 도덕적 지식·이해 평가


⑵ 도덕적 사고·판단력 평가

< 인지적 도덕성 검사지 >

① 가치갈등상황 1: 철수와 어머니

② 가치갈등상황 2: 탈옥수 이야기

2) 2007년 계룡 초등학교 교육계획서 중 명시된 인지적영역의 교육목표와 평가

⑴ 국어과
⑵ 도덕과
⑶ 수학과
⑷ 과학과
3) 2005년 진해여자고등학교 체육교과목 수행평가에 명시된 인지적 평가

■ 평가의 주안점

■ 평가 구분

4) 2004년 광주교대부설초등학교 도덕 교과에서 인용된 인지적 영역

⑴ 교육목표
⑵ 인지적 영역 중심의 교수-학습 과정

⑶ 평가의 관점 및 방법

5) 체육교과 인지적 영역 지필평가 문항의 내용과 수준 분석

⑴ 체육에서 행해지는 전통적인 평가방법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점

⑵ 체육과 지필평가 문항수준

⑶ 중학교 체육교과 평가에서 논의해야 할 점

4. 분석 : 체육교과에서 이용되고 있는 인지적 영역 평가 방법 동영상

1) 영상 평가

2) 논술 평가

5. 종합

6. 평가


본문내용

< 인지적 도덕성 검사지 >

① 가치갈등상황 1: 철수와 어머니

철수의 어머니는 병에 걸려 죽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머니를 살릴 수 있는 약이 최근 개발되었습니다. 그 약은 많은 연구와 노력 끝에 개발됐기 때문에 천만원이나 할 정도로 값이 매우 비쌌습니다. 철수는 어머니를 살리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돈을 모았지만 치료비의 절반에 해당하는 오백만원 밖에 구할 수 없었습니다. 더 안타까운 것은 아버지마저 지난 해 교통사고로 돌아가셨기 때문에 소녀 가장으로서 철수가 어머니를 병간호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은행에 갔는데 오백만원짜리 수표가 은행직원 책상 위에 놓여진 채 아무도 없는 것입니다. 철수는 망설이기 시작했습니다. 저 수표만 있다면 어머니를 살릴 수 있을텐데....그러나 누군가 지켜보는 것 같기도 하고....도둑질하는 자신을 스스로 용서할 수 없을 것 같기도 하고....만약 내가 철수라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ⅰ. 돈을 훔쳐서라도 어머니의 병을 치료해야 합니까? 아니면, 어머니의 생명을 구하지 못하더라도 도둑질을 하지 말아야 합니까? 자신의 입장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자세히 적으세요.
ⅱ. (훔쳐야 한다는 사람만 답하세요.) 만약 자신의 어머니가 아니라 옆집 아주머니가 죽어가고 있어도 돈을 훔쳐 도와주겠습니까? 그 이유를 자세히 적으세요.
ⅲ. (누구나 답하세요) 돈을 훔치려다 붙잡혀서 재판을 받게 된다면, 벌을 받아야 합니까? 아니면 용서해 주어야 합니까? 그 이유를 자세히 쓰세요
ⅳ. (벌을 받아야 한다는 사람만 답하세요) 만약 벌을 받아야 한다면 어느 정도의 벌을 받아야 합니까? 그 이유를 자세히 적으세요.
ⅴ. (벌을 받아야 한다는 사람만 답하세요) 만약 징벌이 사형이라고 해도 어머니를 치료하기 위해 돈을 훔치겠습니까? 그 이유를 자세히 적으세요.

② 가치갈등상황 2: 탈옥수 이야기

10년 징역형을 받은 죄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는 2년을 감옥에서 보낸 뒤 감옥을 탈출하여 낯선 곳에 가서 이름을 바꾸고 숨어 살았습니다. 그 죄수는 8년을 숨어사는 동안 열심히 일한 덕택으로 많은 돈을 벌었으며, 공장도 하나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공장은 다른 공장들보다 직원들에게 잘 해줄 뿐만 아니라 손님들에게도 잘 해주는 모범적인 회사였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나오는 이익금은 대부분 자선 사업에 쓰여 졌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탈옥수는 자신의 과거를 잘 아는 고향사람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 사람은 그가 8년 전에 감옥을 탈출한 사람이며, 지금도 경찰에서 찾고 있는 죄수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ⅰ. 만약 내가 그 고향사람이라면 탈옥수를 경찰에 고발해야 합니까? 아니면 모른 체하고 있어야 합니까? 두 입장 중 하나의 입장을 선택하고 이유를 자세히 쓰세요.
ⅱ. 탈옥수가 경찰에 잡혀 재판을 받게 된다면 감옥으로 다시 되돌려 보내져야 하나요, 아니면 보내지 말아야 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쓰세요.
ⅲ. 만약 그 탈옥수와 내가 아주 친한 친구였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경찰에 알리겠습니까, 아니면 알리지 않겠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쓰세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육] 체육교과에 대한 지식의 의미 탐색
  • 교육 체제 속에서 운영되고 있다. 체육 교과에서는 Bloom 외 (1956)가 분류한 3가지 교육 목표에 근거하여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에서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Wuest와 Bucher (1999)은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이 교육학 뿐만 아니라 체육 교과학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조직하는데 활용되어 왔다고 말한다. 즉 체육과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에 이르는 모든 교육의 과정이 이 3가지 영역(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 [교육과정] 행동주의 교육과정
  • 교육평가⦁ 교육평가란 교육과정이나 수업 프로그램에 의하여 그 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나 성취되었는가를 결정하는 과정. 수업목표의 진술은 학습자의 행동으로 진술하여야 하며, 학습자의 도착점 행동이 명시되어야 함. 학습자의 행동뿐만 아니라 내용도 같이 진술되어야 한다고 하며, 행동-내용의 2원 분류를 주장.➂ Bloom⦁ Tyler의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목표를 인지적 영역(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 정의적 영역(수용, 반응, 가

  •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영역 : 현재의 상황을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변화시키려는 의도로 일련의 행위를 고안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에서 설계는 특정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처방적 활동을 고안하는 것이 된다.① 교수체제 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 : 효과적인 수업을 개발하기 위하여 학습에 관한 과학적 이론과 수업에 관한 처방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려는 분야이다. 수업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를 포함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의미

  • [문학감상]문학감상의 의미,주요요소, 문학감상의 교육연극활용,웹토의문학감상학습, 문학감상의 소설, 문학감상의 작품선정기준,제언
  • 과정에서 독자 측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효과를 총칭한다.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주체로서 독자는 절대적인 권한을 갖는다는 관점의 반영이다. 작품을 감상하는 주체인 인간이 갖는 본질적 성향으로써 인지, 정의, 행동적 차원은 교육에서도 유목적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블룸(Bloom)은 교육의 목표 분류에서 인지적 영역은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와 같이 단순한 지식의 암기 및 재생으로부터 고도의 창의적인 지적인 능력까지를

  • [교육공학] Bloom의 학습과제 유형의 분류
  • 과정을 포함한다. Bloom 등은 복잡성의 원칙에 입각해서 지적영역을 여섯 개의 유목(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로 구분했다. 복잡성의 원칙이란 여섯 가지의 행동을 단순하게 나열한 것이 아니라 가장 단순한 것에서 가장 복잡한 것의 순서에 따라 위계를 이루도록 조직한 것을 지칭한다. 그러므로 단순한 정신능력은 그 위에 있는 상위수준의 정신능력을 성취하기 위한 선수조건이 되고 있다.1. 지식(knowledge)Bloom은 지식을 『학생들이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