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학습지도안] 초등학교 4학년 -좋은 느낌 오래오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소개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의의
3. 단원의 학습계열
4. 단원의 학습 목표
5. 단원의 지도 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 평가 계획


Ⅱ. 학급 현황
1. 학급 현황
2. 학습자의 현행 수준
3. 좌석 배치도


Ⅲ.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Ⅳ. 본시 학습 평가



본문내용
4.1. 단원의 영역별 학습 목표
1) 이해면
가) 시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느낌을 떠올릴 수 있다.
나) 시나 이야기를 듣고 관련된 생각과 느낌의 다양한 표현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다) 시나 이야기를 듣고 관련 이야기를 알 수 있다.
2) 기능면
가) 시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나) 시나 이야기를 듣고 관련된 생각과 느낌의 다양한 표현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다) 이야기를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점을 일기나 편지글로 쓸 수 있다.
3) 태도면
가)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인 자세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나) 시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시나 이야기를 들으려는 의지를 가질 수 있다.
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는 기대를 할 수 있다.
5. 단원의 지도 계획
단원
차시
제 재
학습 활동
교과서
학습자료
비 고
2. 좋은 느낌 오래오래
1/6
(본시)
․이야기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
․ ‘닭장 속의 독수리’ 인형극을 듣고 생각이나 느낌 이야기하기
․ 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 전하기
120
~121
․ 인형극
․ 주요 장면 카드
․ 편지지, 낱말 목록카드
․ 독수리 퍼즐

2/6
․이야기를 읽고 인물에게 편지쓰기 (1)
․ ‘같은 마음’을 읽고 인물의 성격과 행동 파악하기
122
~126
․ 주요 장면 그림
․ 역할놀이
머리띠
․ 등장인물
이름표

3/6

․이야기를 읽고 인물에게 편지쓰기 (2)
․ ‘같은 마음’을 읽고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말하기
․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게 편지 쓰기
122
~126
․ 사진자료
․ 색연필
․ 싸인펜

4/6
․독후감의 필요성과 다양한 형태 알기
․ 독후감을 쓰면 좋은 점 알아보기
․ 다양한 형태의 독후감 살펴보기
134
~135
․ 실물화상기
․ 다양한 독후감
(편지, 기사문, 노래, 일기)

5/6
․창작동화를 읽고 독후감 쓰기 (1)
․ ‘가끔씩 비 오는 날’을 읽고 생각과 느낌 말하기
․ 이야기 속의 숨은 뜻 찾기
138
~143
․ PPT
․ 비오는 영상 및 소리
․ 마인드맵 판

6/6
․창작동화를 읽고 독후감 쓰기 (2)
․ 여러 가지 독후감 쓰는 방법 알아보기
․ 쓰고 싶은 방법으로 독후감 쓰기
138
~143
․ 실물화상기
․ 다양한 독후감
․ 편지지
․ 색연필, 싸인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ICT의 개념 및 국어 교과와의 관련성2. 초등 국어과 ICT관련 항목1) 3학년2) 4학년3) 5학년3. 국어 교육에서의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설계Ⅲ. 초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

  • 복식수업 평가
  • 4학년에게 처음으로 적용되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영어 교과에서는 보충, 심화형 수준별 학습과 영어 사용을 통한 영어 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교과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토대로 복식학급의 수업에 알맞게 교수-학습 내용과 교수 절차를 수정하고 재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3. 복식학급의 특성가. 혈연관계의 학생끼리 동일 학급 내에 편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교수․학습 지도안 (지도모형) 및 지도 자료 개발 . 16Ⅰ. 창의적 반응1. ‘작품에 창의적으로 반응한다’의 내용을 선정한 의의-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교육에 반응중심 문학교육이론(교실 현장의 실제 독자인 학습자로 독자를 설정하고,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문학 작품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그들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해주도록 한 이론)이 수용되어 보다 열린 문학 감상을 지향하고 있다. 이는 이제까지 금기시

  • 교육학 복식수업의 이해 및 수업의 설계
  • 4학년에게 처음으로 적용되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영어 교과에서는 보충, 심화형 수준별 학습과 영어 사용을 통한 영어 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교과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토대로 복식학급의 수업에 알맞게 교수-학습 내용과 교수 절차를 수정하고 재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3. 복식학급의 특성가. 혈연관계의 학생끼리 동일 학급 내에 편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 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과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한문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분석Ⅰ. 도덕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4. 도덕적 판단의 연습 5. 실천 동기 부여 Ⅱ. 영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Ⅲ. 국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국어과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2. 국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