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르푸, 월마트의 국내진출 실패와 홈플러스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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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WAL-MART 소개
2. 한국진출 실패요인
3. 까르푸 기업소개
4. 한국진출 실패요인
5. 홈플러스 기업소개
6. 한국진출 성공요인
7. 시 사 점
본문내용
4. 창고 형 진열
저가격으로 대량판매하기 위해 물건이 천장까지 쌓인 진열이었는데 우리나라는
1.4~1.8m의 눈높이 진열대가 적합하다. 후에 이마트 식으로 바뀌었지만 인식
변화가 힘들었다.

5. 신선식품 포장 및 포장단위
다양하지 않은 신선식품의 종류에 대한 불만과 너무 많은 양의 포장단위에 대한
부담감이 불리하게 작용하였다. 서구인들은 신선식품보다는 가공식품을 많이 먹는
다. 한국식 생활과는 거리가 멀다. 또한 집 앞 슈퍼 가듯 할인점을 가는 한국 소비자
들에게 10개, 20개들이 포장은 부담스럽기 그지없었다.


6. MD 구성
한국 소비자들이 신뢰를 가질 수 있는 브랜드 제품의 구성비율이 낮았다. (외국산
브랜드가 많았다.) 잡화, 식품 쪽에도 많은 부분을 차지 했는데 이런 제품들의 
구색이 많으면 당연히 그만큼 상대적으로 다른 국내산 제품들의 진열 비율이 줄어
들 수밖에 없으니 타 유통업체(이마트)에 비해 상품구색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매장 인테리어, 고급화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해 상품을 최대한 저가에 공급한다는 전략

진열대를 2.2m로 높게 만들어 진열대 사이

통로를 넓힘


창고 같은 매장 분위기 형성

한국인의 신체조건에 맞지 않아 쇼핑이 불편함
참고문헌
www.homeplus.co.kr
www.tesco.com
www.discountstorenews.com
www.i-biznet.com
www.molab.go.kr
국내 유통기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이마트․홈플러스를 중심으로) - 김진성
홈플러스 경영분석보고서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삼성경제연구소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7 - 김기현, LG주간경제
소비자의 대형 할인 소매점 이용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이동선, 명지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 김태웅 외, 경영과학 제16권 제2호
외국계 및 국내 대형할인점의 마케팅믹스전략에 관한 비교분석 - 오세영 외, 무역학회지 제28권 제2호
까르푸의 선점효과는 어디로? - 유성훈
월마트·까르푸, 왜 한국에서 실패했나? -김소연, 매경economy 제135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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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내 유통기업의 성공전략과 외국계 기업의 국내 철수원인 분석(손기근, 2006. 12)-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 7 (김기현, LG주간경제 670호, 2002.04)- 할인점 경영 (오세조, 1998)- 국내 유통기업의 성공전략과 외국계 유통기업의 국내철수원인분석 (한국유통과학회, 황선화, 2006) - 다르지만 닮은 이마트와 월마트 (한겨레21 통권615호, 2006)- 월마트까르푸, 왜 한국에서 실패했나 (매경이코노미 제1358호, 2006)- 두 곳에서 일 해보니 이마트가 월마트 이긴 이유

  • COSTCO의 한국진출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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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마케팅]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 국내 소비자에게도 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의 의의가 있다. 까르푸의 경우 이미 그룹 전체 구매 액의 65%이상을 중국 구매 센터를 통해 구매하고 있으며 월마트는 전 세계 매출액에서 중국에서 조달한 상품의 점유율이 약10%에 이른다. 2) PB(Private Brand)상품의 조달 창고로서의 중국 : PB란 유통업체에서 자체 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에 맞추어 자본력, 기술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개발, 판매하는 상품으로 전국적인 판매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세계적인 유통업체들과 정면 대결을 통해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현재 상해 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보다 뛰어난 매출과 순이익을 달성하고 있다.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하고 있는 E-mart의 중국 진출 사례는 기업의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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