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시장] 휴대폰 터치폰 소비자의사결정 과정의 단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e

2. 의사결정과정
① 문제인식

1) 내적요인

2) 외적요인

② 정보탐색

1) 내적탐색

2) 외적탐색

▶ 포괄적 의사결정에 해당됨

▶ 의사결정 과정별 외적탐색의 성격
▶외적탐색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외적 정보탐색의 내용

<삼성 AMOLED>

<삼성 연아의 햅틱>

<LG 쿠키폰>

<LG 아레나폰>
<sky 러브액츄얼리>

장점

단점

③ 구매 전 대안 평가

▶ 보완적 방식을 사용한 Full-TouchPhone의 속성점수표

④ 구매

▶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본문내용
② 정보탐색
소비자가 문제를 인식했을 때 그 문제의 크기와 중요성이 금전적 및 비금전적 비용과 사회적 규범 등의 제약요인을 극복할 만큼 충분히 크다면 구매를 목적으로 정보를 탐색하게 된다. 특히 Full-TouchPhone 구매에 있어서는 보조금 및 장기할부, 요금제 변경 등을 통해 금전적 비용에 대한 제약요인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에 Full-TouchPhone 구매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게 된다.

<그림2 - 정보탐색과정>

1) 내적탐색
소비자의 기억 속에는 어떤 구매의사결정과 관련해 자신의 직접경험에 의하거나 기업의 광고, 비영리기관이나 언론기관 등의 발행물, 혹은 타인으로부터 의도적 혹은 비의도적으로 기존에 수집된 정보가 저장되어 있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을 할 만큼 충분한 정보가 저장되어 있고 회상할 수도 있으며 또한 상당히 만족스럽게 대안이 있으면 곧바로 그 대안을 구매하게 된다. 특히 특정 대안에 대한 만족경험이 높을수록 이와 같은 일상적 문제해결 혹은 일상적 반응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커진다.



▶ 자신의 경험 : 휴대전화 전면에 커다란 터치스크린을 배치하고 다이얼패드 기능까지 모두 그 안에 집어넣은 Full-TouchPhone은 아니지만 터치스크린 기능이 있는

▶ 기업의 광고 : 삼성, LG, 팬택 계열 등의 인쇄 및 TV광고를 통해 폰에 대한 정보 저장
휴대폰 및 MP3, PMP등을 이용한 경험이 있음


<그림4- 쿠키폰, 러브액츄얼리, 아몰레드 광고>



▶ 준거집단 및 가족들을 통한 정보저장
“연아의 햅틱 예쁘더라”, “AMOLED 화질 정말 좋던데?”, “쿠키폰 반응 좋던데”




▶ 언론기관 등의 발행물(중립적 원천) -> 기억에 저장

[2009 상반기 히트상품] 삼성전자/애니콜 햅틱POP터치폰 시장 리더로 입지굳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사용자환경(UI)과 위젯 등의 재미요소들로 사용자와 교감하는 터치폰이자 기술적으로 가장 앞선 터치폰을 일컫는 대명사로까지 자리매김한 삼성전자의 '햅틱(Haptic)' 시리즈가 후속작들을 선보이며 터치폰 시장 리더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햅틱팝은 지난 3월 출시 후 일 개통 최대 1만 5천 여대에 평균 4천 5 백대, 누적 판매량이 35만대를 돌파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취향과 기분에 따라 다양하게 바꿔 낄 수 있는 총 11가지의 배터리 커버 는 개성 있는 스타일 연출을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층 사이에서 좋은 반응 을 얻고 있다.
이 밖에도 지상파 DMB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즐길 수 있으며, 유명 웹툰 디자이너가 직접 제작해 더욱 귀엽고 깜찍한 12종의 대기화면은 기분에 따라 자유자재로 설정이 가능하다. 시간표, 브래태니커 백과사전, 영어사전 등의 위젯과 위급 상황에서 경보음을 울리는 사이렌 기능, 전화가 온 것처럼 벨이 울리는 셀프통화 기능 등 호신 기능도 있어 학생은 물론 젊은 층 사용자들에게 유용하다.
삼성전자 애니콜 관계자는 "'햅틱의 경쟁 제품은 햅틱'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햅틱시리즈는 풀터치폰 시장에서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며 "애니콜은 앞으로도 '햅틱팝'과 같은 세련된 디자인과 첨단기능이 내장된 차별화된 제품들로 국내 휴대폰 브랜드는 물론 풀터치폰 시장에서의 새로운 역사를 써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2009년 6월 26일 세계일보 - 김은영 기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휴대폰시장과 LG싸이언
  • ☐ 목 차 ☐1장 휴대폰 시장의 거시환경 분석 1. 기술예측2. 정치법률환경예측3. 경제환경예측4. 인구통계환경예측5. 사회문화적 환경예측6. 자연환경예측2장 휴대폰 시장의 산업분석 1. 산업의 규모2. 산업의 구조3. 산업의 동향과 추세3장 휴대폰 시장의 경쟁분석 1. 경쟁사분석(애니콜)2. 자사분석(CYON)3. 자사와 경쟁사간 비교 및 분석4장 고객분석 1. 급변하는 휴대폰 사용자 니즈2. 휴대폰 구입패턴의 변화과정3. 수요니즈의 변화요인4.

  • [국제경영] 삼성 애니콜 글로벌경영 사례
  • Ⅰ.서론1. 사례선정동기Anycall은 국내 휴대폰 시장의 선두주자로 10년 연속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다. 지속적인 제품혁신을 통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국내 소비자들에게 높은 만족을 얻어 내고 있다. 이는 휴대폰 시장에서 Anycall이 시장점유율 1위, 제품판매 1위, 고객만족도 1위라는 결과를 통해 잘 알 수 있다. Anycall을 현재 3조억원에 육박하는 브랜드 자산 가치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주목

  •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
  • 시장 상황에 대한 빠른 의사 결정과 신속한 대응을 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할 수 있다. LG전자의 이러한 조직 개편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뒤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다.조직개편 1Five Life-Cycle Stages로 살펴본 LG전자Five Life-Cycle Stages?일반적인 상황에 놓인 조직의 발전단계가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예측 가능한 변화를 한다는 전제하에서 5가지 변화로 설명할 수 있다. Entrepreneurial stage: 기업 초반,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조직을 정립해나가는

  • [경영학]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합병 사례
  •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보였다. 비록 성공적이라고 볼 수는 없는 성과였지만 구글은 넥서스의 시장 진출이 실패였다고 보지 않았다. 유통경로의 문제, 비싼 가격의 문제 등의 단점과 더불어 구글은 넥서스에 적극적인 마케팅 홍보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구글의 기대치가 낮았던 것을 감안 하였을 때 나름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었다고 판단했다. 만약 구글이 온라인에서만의 입소문 홍보만이 아닌 직접적인 판매를 위해 온라인 뿐 아니라 오프라인

  • 한국시장진출사례,구글마케팅성공사례,노키아실패사례,글로벌마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시장의 형태와 노키아의 자만 2. 한국시장의 소비자 동향(디자인, 부가 기능) 간과 3. 한국의 소비자 Targeting 선정 실패 1. 브랜드파워를 앞세운 채 미미한 마케팅 투자 2. 당시 현지 시장의 Trend 파악 실패로 경쟁력 하락 3. 경쟁사의 적극적 마케팅 전략 1. 현지의 경쟁사들에 비해 미흡한 서비스 환경 2. 시장 개척에 따른 비용의 필연성 3. 텔슨 전자와의 M&A 실패 1. 현지시장에서의 노키아 GSM방식의 부적합성 2. 인지도 형성 실패 환경 분석수익 창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