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의 개념을 정의하고 갈등관리를 위한 구체적 기술들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갈등의 개념을 정의하고 갈등관리를 위한 구체적 기술들을 설명하시오
목차
1. 갈등의 기능
2. 갈등의 관리 전략(기법, 해소방법)
3. 갈등의 촉진 방법
4. 결론
본문내용
1. 갈등의 기능

갈등이 조직 내 순기능 또는 역기능을 하느냐는 첫째로 갈등의 기능을 어떤 가치와 관 련시키는가에 따라서 달라진다. 이를 테면 조화, 안정, 획일성 등을 높이 평가할 때 갈등이 난 것은 조직의 역기능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이에 반해서 조직의 참여성, 적응성, 융통성을 높이 평가 할때 갈등은 순기능을 발휘한다. 갈등의 기능 파악은 조직의 종류나 개인의 여하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개인간에 어떤 사람은 사소한 갈등을 참을 수 없는가 하면 갈등속에서 도전을 느끼고 일을 즐기는 사람도 존재한다. 조직도 질서 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조직은 갈등이 역기능을 한다고 하고, 문화 목적으로 하는 조직은 갈등은 폭넓게 허용 할 것이다.

1) 변동의 존재
갈등이 있게 되면 이를 해결 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게 되는데 이는 나아가서 쇄신이나 변동을 초래하게 된다. 이처럼 갈등은 새로운 자극과 도전의 가치를 부여하는 긍정적 측면이 존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위한 목표와 비젼 설명0.0.4.4 협동과 비협동 행동의 결과 평가0.0.4.5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사람들과 협동하기0.0.4.6 개인과 그룹의 목표를 성취하고 설립하는 과정을 계획하여 사용 하기지지 내용 :1.그룹들2.협동3.그룹에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방법(생략) ☜핵심 내용만 발췌 2) 이론 설명과 배경 설명 -교사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설정된 이론 설명에서는 진정한 지도자에 대한 정의와 청소년기리더쉽 습득의 필요성에 대해 설몀한다.

  • 정보자원의 개발과 관리 정보자원개념 사회복지실천영역 사회복지자원개발
  • 관리에 관련하여 사회복지 자원개발에서 정보자원개발과 관리의 개념과 실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마케팅이 조직 자체를 웹상의 정보로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으로 재 개념화하고, 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정보자원의 개발1)정보(information)의 개념정보의 개념은 정의한 학자에 따라 또는 사용되는 영역에 따라 각기 상이하게 나타나므로 하나로 규정짓기에는 약간의 무리가 있다. 그렇기에 정보

  • 사회복지행정의 인사관리 & 사회복지전담공무원제도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채용의 형평성 문제 & 복지인력 관리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정의와 직무 115)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채용 126)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인력현황 157)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보수 198)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사기진작 21Ⅳ.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채용의 형평성 문제 211. 문제제기 212. 행정조직의 관리자 221) 일반행정가와 전문행정가의 필요성 222) 일반행정가와 전문행정가의 갈등 223) 행정조직에서 관리자의 소양 224) 평가 233.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 231) 수퍼비젼의 개념 232) 수퍼비젼의 역할 233) 수퍼비젼의

  • [사회학] 범죄와 일탈
  • 설명하기 위하여 이 개념을 사용하였으며, 이후 미국의 사회학자 머튼(R. K. Merton)에 의해 아노미 이론이 보다 구체화되었다. 뒤르켐은 사회분업론과 자살론에서 아노미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 아노미 정의 : 어원적 의미는 규범이 없는 상태를 뜻하나 실제로는 지배적인 규범이나 가치가 없이 여러 가지 갈등하는 규범이나 가치가 공존함으로써 사회 구성원들이 무엇에 따라 행동해야 옳은지 판단하기 어려운 상태를 가리키며, 일정한 사회에 있어서

  •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이론과 방법
  • 위한 적절한 자료수집과 분석의 단계에 접어든다.자료수집에서 우선 자료와 성과에 관한 지표를 구체화하여 과연 평가목적에 부합되는 자료인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적합성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자료분석의 방법은 평가조사의 설계에 따라 통계적 자료나 질적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3. 결과판단과 활용단계평가에서는 사실의 발견도 의미가 있지만 종합적 평가자의 판단이 더욱 큰 의미를 갖는다.평가자의 추론과 가치주장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