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소재의이해] 소재패션의 고감성 충족 사례와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8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소재패션의 정의

Ⅱ. 본론

1. 소재 패션의 변화

- 90년대 전반 / 90년대 후반~현재

2. 소재 차별화를 통한 고감성 충족 사례

(1) 우리나라의 소재 패션 구현 현황

(2) 소재 차별화를 구현하고 있는 서양 디자이너

(3) 소재 차별화를 구현하고 있는 동양 디자이너

Ⅲ. 결론

우리나라 소재 패션의 문제점과 이에 따른 개선 방안

(1) 국가적 측면(정책적 측면)

(2) 기업적 측면

(3) 디자이너 측면

(4) 소비자적 측면(소비자 의식 고취)

본문내용
1. 소재패션의 변화

(1) 1990년대 패션 및 패션 소재의 유행 경향

1990년대에는 경기침체와 걸프전의 영향으로 절제와 구시대로의 복고적 경향과 함께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는 세기말적 경향과 미래적 영향이 공존하고 있다. 이에 산업화와 물질문명의 오염에 대한 반발로 포스트모던의 영향을 받아 현재 소유하고 있는 것을 소중히 하자, 즉 과거의 패션을 이어받을 리사이클 패션(Recycle Fashion)과 에콜로지 테마(Ecology Theme)가 1980년대에 이어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자연주의 성향과 복고풍 분위기는 에콜로지 룩과 연결되며 에스닉 스타일(Ethnic Style), 그런지 스타일(Grunge Style), 네오 히피 스타일(Neo-Hippie Style), 네오 클래식 스타일(Neo-Classic Style) 등 1990년대의 두드러진 세계 패션의 흐름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1990년대에는 특별히 어떤 양식이 정해져 있지 않고 잘 어울린다고 느껴지는 것을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표현하는 다양한 스타일이 혼합되는 양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즉 복고풍(Retro Look) 디자인에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거나 첨단기술의 신소재의 디테일이나 트리밍 등을 결합시키는 형태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1980년 신합섬의 등장과 함께 1990년대에는 여러 가공방법을 통해서 현대패션 이미지별로 신소재들이 다양한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 패션이미지별로 디자이너들의 작품세계에 나타난 소재경향을 분석하여 보면 첫째, 준야 와타나베(JunYa Watanabe), 로메오 질리(Romeo Gigli)등의 작품을 통해 볼수 있는 자연지향 소재군들은 에콜로지 소재군, 프리미티브 소재군, 에스닉 소재군으로, 바이오 정련, 무착색, 무염색, 리사이클링, 투박하거나 거친 느낌, 핸드메이드 느낌이 그 특징이고, 둘째, 모던한 소재를 사용하는 크리스찬 디오르(Christian Dior), 조르지오 아르마니(Giorgio Armani)의 작품에 나타난 신소재군들로 클래식 소재군, 스포티 캐쥬얼 소재군, 뉴로맨틱 소재군이 있으며, 그 특징으로는 부드러운 느낌의 시스루와 벨벳이나 전통적인 트위드, 헤링본, 모헤어 소재 또는 합섬혼방의 고기능성 등을 들수 있다. 셋째, 미래 지향적인 소재를 사용하는 디자이너들로는 파코 라반느(Paco Rabanne), 앙드레 꾸레쥬(Andre Courrges), 티에리 뮈글러(Thirry Mugler)등의 작품을 살펴보면 미니멀리즘 소재군, 하이테크 소재군, 아방가르드 소재군으로 나누어지며, 그 특징으로 반투명 소재, 종이같은 느낌의 소재, 코팅 소재나 금속 소재 등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섬유, 패션 산업에서 한국의 고유한 특성을 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한 방법 고찰
  • 패션디자인은 한국패션을 통해 우리의 문화를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고 만들어 전 세계시장이 공감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보편적인 패션디자인이다. 즉 세계시장을 위한 한국적 패션디자인은 지나친 전통성의 강조보다 전통성을 유지하되 기능적인 유럽패션의 미감과 적절히 공유될 수 있는 상품적인 디자인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기능성의 공유로는 현대생활에 적합한 형태, 가공을 통해 전통소재의 단점을 보안한 직물의 특성에 따른 고감성 충족과

  • 21세기 세계 무역환경의 변화와 한국기업의 전략경영 세계 무역환경 변화 기업환경
  • 중시하는 가치, 그리고 양이 아닌 질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영일 것이다. 부를 의한 열정이 아니라 사랑의 부를 위해 공동선(common good)을 향한 인류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연대감을 가지고 인간에 봉사하는 경영, 생명을 존중하는 경영이 미래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1. 경제가치를 초월한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 최금자 2.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연구 / 김종훈, 김종진 (2001)3. 섬유패션산업의 현황과 전망 / 조상호

  • [조직이론] 제일모직 조직구조 분석과 전략 수립
  • 발전을 이뤄온 제일모직의 패션, 직물 사업은 많은 문제점에 부딪혀 있다. 현재 패션,직물(이하 ‘패션’)사업부문은 국내 시장에 의존도가 크며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내수부진에 따라 줄어든 수요와 외국 기업의 명품들의 유입, 할인 유통점의 저가 공세까지 사방으로 제일모직을 조여 오고 있는 것이다. 1) 케미칼, 전자재료 분야.케미칼 사업의 경우 삼성 그룹의 다른 계열사와의 연계를 통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제일모직의 40%가 넘는 매출을

  • [경영] [경영]MISSHA 미샤 기업분석 및 마케팅
  • 방향 소통이 보편화되면서 이러한 기존의 모습이 박살나고 있는 것이다.이렇게 기존 기업들에게는 걱정이 끊이지 않는 환경 속에서 살아남았으며, 고객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는 몇 개의 브랜드가 있다. 그 선구적 위치에 “미샤”가 존재한다.미샤는 다름 아닌 하나의 제품을 매개로 온라인상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어 간 것에 차별성을 가진다. 온라인을 통하여 격의 없는 고객과의 관계설정과 고객과의 지속적인 의사소통 속에 강화 되어가는

  • [마케팅] 미샤 촉진전략
  • 방향 소통이 보편화되면서 이러한 기존의 모습이 박살나고 있는 것이다.이렇게 기존 기업들에게는 걱정이 끊이지 않는 환경 속에서 살아남았으며, 고객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는 몇 개의 브랜드가 있다. 그 선구적 위치에 “미샤”가 존재한다.미샤는 다름 아닌 하나의 제품을 매개로 온라인상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어 간 것에 차별성을 가진다. 온라인을 통하여 격의 없는 고객과의 관계설정과 고객과의 지속적인 의사소통 속에 강화 되어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