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영화 GO 를 통해 본청소년기의 특성과 자아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들어가는 글
1. 영화 선정 동기
2. 줄거리(Synopsis)
Ⅱ.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징
1. 이유 없는 반항
2. 자아정체감의 성장
3. 또래집단의 가치 중시
4. 신체적 변화
Ⅲ.청소년기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이론
1. Freud 2. Erikson 3. Piaget 4. Kohlberg 5. Sullivan
6. Marcia 7. Bandura 8. Benedict 9. Rogers 10. Bronfenbrenner
Ⅳ. 영화에서 나타난 청소년기의 특성
1. 성인영화 간판을 보는 장면 - 이성에 대한 호기심
2. 경찰차에 벽돌을 던지는 장면 - 기존 질서에 대한 반항
3. 지하철에서 일본 남자애들이 민족학교 여학생을 재미삼아 꼬시려는 장면
- 또래집단에 소속 욕구, 그것이 초래한 비극
4. 섹스하기 직전에 한국인이라는 걸 밝히고 사쿠라이에게 차이는 장면
- 자아개념의 혼란
5. 스기하라와 사쿠라이의 재회 - 자아개념의 확립
Ⅴ. 영화를 관통하는 주제, “자아개념”에 관해서
1. 자아개념이란
2. 자아개념의 종류와 형성
3. 청소년기의 자아개념
4. 영화 GO에서의 자아개념
Ⅵ.결론과 감상평
1. 결론
- 본문내용
-
Ⅱ.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징
1. 이유 없는 반항
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묘사될 정도로 정서적인 불안정을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신체적인 변화와 사고 체계의 변화, 그 밖의 다양한 이유로 인해 정서적 불안정을 경험한다. 먼저 청소년들은 사춘기를 맞이하여 2차 성징의 출현으로 인한 성적 성숙 및 충동을 겪게 되며, 이로 인해 아동기에 비해 비교적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이 시기는 감수성이 특히 예민하고 감정의 기복이 커서 쉽게 화를 내거나 불쾌해 하기도 하며, 성인같이 행동하기도 하다가 아동과 같은 면모를 보이는 등, 비 일관적인 양상을 띤다. 청소년들은 기본적으로는 성인의 지원을 필요로 하나 심리적으로는 독립성과 자율성을 추구하고자 한다. 자의식이 성장함에 따라서 세계를 독자적으로 바라보고자 하며, 자신들만의 가치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의 훈계나 가치관의 상충으로 잦은 갈등을 빚기도 하고, 기성세대에 반항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정서적인 불안은 청소년들의 행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로 인해 간혹 심리적 부적응뿐만 아니라 행동 상에 있어서 사회적 부적응을 초래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정서적 불안정과 이에 따른 사회적 부적응은 일반적으로 발달 과도기에 일어나는 일시적인 현상이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청소년들은 서서히 정서적인 안정을 되찾는다.
2. 자아정체감의 성장
자아정체감이란 ‘나는 누구이며, 이 세상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라는 자기 탐색적 물음에 대한 대답으로서, 자신의 능력, 위치, 역할 등에 대한 지각과 정의를 포함한 종합적인 자기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자신에 대한 개별성, 총체성, 계속성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자아 정체감의 형성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야 할 발달 과업이지만,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감 확립은 일생의 목표를 세우는 데 핵심이 되므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감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첫째, 이 시기의 급격한 신체 발달과 성적 성숙으로 말미암은 내적 충동의 질적 변화를 들 수 있다. 따라서 그 이전까지는 온화하게 유지되어 오던 마음의 세계가 갑자기 혼란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둘째, 청소년기에 갑자기 발달하는 인지 능력을 들 수 있다. 청소년의 인지 능력은 시간적으로 현재에 제한되지 않고, 과거와 미래로 확장된다. 이는 그들의 사고가 현실적 구속을 벗어나 가능성의 세계로 확대됨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어떤 현상을 보더라도 그것을 결과론적인 시각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동기론적, 원인론적 시각에서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다. 이와 같은 인지적 능력의 향상은 자기 자신에 대한 탐색 과정, 예컨대 자신의 위치, 역할, 능력, 가능성, 가치 및 이념 등에 대한 검토와 확인 및 재규정 과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문제를 검토하는 데 있어서도 예리하고 심도 깊게 다면적으로 따지고 든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감 정립을 위하여 펼치는 자기 탐색과 자기규정 작업에서 유발되는 고민과 갈등은 어느 시기보다 심각한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허혜경, 김혜수(2002).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2. 한상철, 조아미, 박성희(1997). 청소년심리학, 양서원.
3. 정옥분(1998).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4. 김태련 외(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계획서(나눔 의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