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감성마케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감성마케팅
1. 감성의 개념
2. 감성 마케팅의 개념
3. 감성 마케팅의 특징

제2장 본론
제1절 감성 마케팅의 분류
1. 감각마케팅
시각 마케팅
후각 마케팅
청각 마케팅
미각 마케팅
체험 마케팅
2. 감동마케팅

제2절 감성마케팅의 사례
시각(컬러) 마케팅 ……… 코카콜라, 레쓰비
후각 마케팅 ……………… 뚜레쥬르 카페, 후아유
청각(음악) 마케팅 ……… 스타벅스, S-oil
미각 마케팅 ……………… 식품매장의 시식행사
체험 마케팅 ……………… 피죤, 에뛰드하우스,
LG텔레콤의 ‘폰앤펀’ , Apple Store
광고통한 감성 마케팅 …… SKY, SK

제3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2장 본론

제1절. 감성 마케팅의 분류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감성 마케팅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호전시키고 매출상승으로 연동하려는 노력에 대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개략적으로 이러한 감성 마케팅(emotional marketing)은 크게 감각마케팅, 감동마케팅 등 3가지 영역으로 분화돼 성장하고 있다.

1. 감각 마케팅

시각 청각 등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마케팅 효과를 높이려는 방법이다. 인간이 느끼는 감각기관은 각기 다르지만 상호. 반응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 먹지 않아도 눈으로 맛을 느끼고 실제 온도 변화가 없어도 색채자극에 따라 온도감이나 맥박, 호흡등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인체의 여러 기관을 자극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트렌드를 보게 되면 복합감성(Embl-Emotion)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는 한 가지 감성이나 트렌드보다 다양한 감성이 공존하는 디자인이 좋은 반응을 보이기 때문이다.
감성 마케팅의 종류로는 시각마케팅, 후각마케팅, 청각마케팅, 미각마케팅, 체험마케팅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시각마케팅으로는 컬러마케팅을 들 수 있고, 후각마케팅으로는 향기마케팅을 들 수 있으며, 청각마케팅으로는 음악마케팅을 들 수 있다.

(1) 시각마케팅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오감 중에서 시각으로 인해 소비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한다.
감각 중에 가장 포착력이 뛰어난 시각을 활용한 컬러마케팅이다. 치열한 판매 경쟁이서 살아남으려면 ‘갖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파는 것’이 아니라 ‘사고 싶은 기분이 들도록 해서 구매하도록 하는 것’과 같은 적극적인 판매 방식이 필요하다.
사고 싶은 기분이 들도록 한다는 것은 소비자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면 비교적 쉬운 작업일 것이다. 색채는 이러한 경우에 많은 보완 작용을 한다. 색채가 인간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어떤 분위기를 유발하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로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도 활동에 영향을 주고 있다. 컬러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제품 개념과 일치하며, 타깃 소비자들에게 선호되는 색상을 선택하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 선호 색상에 대한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빨간색과 자주색은 여성이 가장 좋아하는 색채이지만 주방에 사용되는 것은 싫어한다.
② 오렌지색은 상대적으로 낮은 선호율을 보이고 있으나 주방을 비롯해 Dining Kitchen
의 인테리어 색채로는 가장 좋아한다.
참고문헌
감성트렌드와 마케팅 전략 : 김항석 / 군산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감성마케팅(1998) : 오감을 디자인한다. 이해선 역, 그린비
구선애(2003), 캐주얼 브랜드의 감성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낙환, 권민택, 김형숙(2006), 소비자의 제품 평가에 대한 제품 향기의 효과에 관한 연구
Scott Robirette(2003) 감성마케팅, 운천규 역, 김앤김 북스

www.cocacola.co.kr
www.lottechingsung.co,kr
www.tij.co.kr
www.whoau.co.kr
www.s-oil.com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320943&g_menu=020300
(스카이 관련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마케팅]여성의승용차구매의사결정단계별마케팅전략연구
  • 마케팅 전략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2. 연구의 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첫째, 소비자는 어떤 의사결정 과정을 통하여 승용차를 구매하게 되는지를 파악하고 각각의 단계에서 남성과 비교하여 여성이 대안 선택을 하는데 있어서 감성과 이에 반대되는 개념인 이성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마케팅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둘째, 표적시장으로 선정한 여성소비자가 승용차 구매 시 겪게되는 구매 의사

  • [소비자행동론] 혁신제품에 대한 마케팅 사례 분석
  • 감성적인 만족을 얻기 위해 비교적 저렴한 고급품을 소비하는 추세로 간다고 한다. 농심은 이러한 전략을 토대로 신라면 블랙을 자신의 몸을 소중히 여기는 소비자층을 겨냥하여 기존의 정크 푸드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고급화된 프리미엄이라는 새로운 포지셔닝을 시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포지셔닝을 토대로 프리미엄마케팅과 친밀마케팅 등 신라면 블랙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높이는 마케팅을 진행하였다.2) 신라면 블랙의 프리미엄 마케팅프

  • 혁신제품에 대한 마케팅 사례 분석,성공 사례기업 소개 - 한국 야구르트,꼬고면마케팅성공사례,신라면블랙성공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감성적인 만족을 얻기 위해 비교적 저렴한 고급품을 소비하는 추세로 간다고 한다. 농심은 이러한 전략을 토대로 신라면 블랙을 자신의 몸을 소중히 여기는 소비자층을 겨냥하여 기존의 정크 푸드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고급화된 프리미엄이라는 새로운 포지셔닝을 시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포지셔닝을 토대로 프리미엄마케팅과 친밀마케팅 등 신라면 블랙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높이는 마케팅을 진행하였다.2) 신라면 블랙의 프리미엄 마케팅프

  • [소비자행동론] 스타벅스 소비자정보처리과정
  • 분석적인 요인을 따라야 겠지만, 결국 이러한 신드롬의 배경에는, 사람이 중심이 되고, 사람의 심리를 읽어 많은 구매 행동 및 습관적 소비 행태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는 감성적 요소도 부정할 수 만은 없다는 것을 배우면서 보고서를 마칩니다.일반적으로 스타벅스와 같은, 테이크 아웃 커피점의 커피 메뉴는 20~30가지, 그리고 몇 가지 음료를 추가 하면, 종류는 40개 까지도 늘어난다. 게다가 커피 빈의 경우에는 Tea 종류도 서비스가 되는데 이에 관한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 소비자행동론 기말 조과제과목명: 소비자행동론제출일: 2005. 6. 2 (목)제출인: 제 1 장 서론제 2 장 이론적 고찰제 1 절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에 관한 기존 연구 1.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2.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의 6가지 질적 구성 개념3.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의 15가지 유형제 2 절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기존 연구 1. 브랜드 충성도2. 행동적 로열티와 태도적 로열티제 3 장 연구 방법론제 1 절 분석의 준거 제 2 절 인터뷰 설계제 3 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