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아동폭력)의 최근 실태 및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 개입 방안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44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아동폭력)의 최근 실태 및개입방안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조를 이뤄 작성하여 내용 완성도가 높구요. 교수님도 잘했다구 칭찬해 주신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학교폭력의 정의

Ⅲ. 학교폭력의 현황 특징
1. 최근 학교폭력의 현황
2.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

Ⅳ. 학교폭력의 유형과 형태
1. 학교폭력의 유형
2. 학교폭력의 형태

Ⅴ.학교폭력 발생이유
1. 개인 심리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 환경적 요인
4. 사회적 요인

Ⅵ.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방안
1. 학교폭력에서 파생되는 문제
1) 피해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2) 가해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3) 방관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2. 사후관리의 개입유형
1) 가정에서의 개입유형
2) 학교에서 교사의 개입유형
3) 피해학생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
4) 가해학생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
5) 대안학교 프로그램
6) 학교폭력 정부대책

Ⅶ.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가해학생 개별 프로그램 사례
가해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의 목표는 공격성향이나 갈등으로 야기되는 상황을 인식하도록 하고, 개인적이거나 일상생활에서 외부로 표출되는 공격성을 재시각화하며, 언어적 의사표현을 통한 갈등 해결 문화를 개발하도록 하는데 있다. 또한 적절한 갈등 해결 기술을 연습하고 문제 성향적인 사회행동 감소를 통한 정서적, 심리적 안정 도모해야 한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
(2) 가해학생 집단 프로그램 사례
다음은 2003년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운동 서울협의회와 청소년 보호위원회가 공동 개발한 학교폭력 가해학생 선도·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가해학생들이 자신의 일탈행위를 직면하고 자신의 행위가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여 자신의 폭력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인식하도록 하고, 가해학생들의 폭력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대안적인 기술, 즉 충동조절과 자기 표현력 등을 습득케 하여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도록 하며,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움으로써 변화에 대한 의지와 성취동기를 갖게 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곽금주(1999) "학교폭력의 학술적 사회적 대안 / 학교폭력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의 모색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프로그램", 1999년 학국심리학회 심포지엄
권이종(1997) "학교폭력의 발생배경과 지도방안".『교육사회학연구』

김종미(1997) “초등학교 학교·폭력 실태 분석” 『초등교육연구』
김준호(1997) “사회문제 : 학교주변 폭력에 대한 연구 : 피해와 가해를 중심으로”, 97년 전기 사회학대회,
박영신 김의철(2001)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 특성: 폭력가해, 폭력피해, 폭력무경험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박지현(2006) "청소년기 학교폭력의 원인과 그 해결 방안으로서의 정책적 대안 모색". 『교정복지연구』
박진규(2005) “학교 폭력과 지역사회의 역할”, 『청소년학연구』
백욱현, 손현규(2004) “중학생이 지각한 가정폭력 수준과 불안, 학교적응과의 관계”『교육심리연구』
백운학(1999)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 현상의 실태와 대응방안". 『재활심리연구』
서명석·이금룡(1999)“청소년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사회과학연구』
송정아, 김영희.(2001) “학교폭력에 대한 청소년들의 심리적·행동적 학교적응 강화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II)”
신순갑(2004)『학교에서 폭력으로부터의 위기관리』.구립방배유스센타,
신혜섭(2005) "중학생의 학교폭력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가해경험, 피해경험, 가해·피해 중복경험에 대한 분석", 『청소년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폭력을 개인의 사적인 문제가 아닌 국가가 적극 개입하여 예방하고 처벌해야 할 사회적 범죄라는 국민의 인식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하지만 아직도 국민 대부분은 가정폭력방지법의 제정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고, 신고를 받은 경찰관 중에도 집안 일이라며 돌려보내거나 내조를 못한다며 훈계를 하는 등 적절치 못한 대응을 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또한 가해자 및 피해자 치료 프로그램이 부재한 현실에서 가해자 교정과 치료가 제대로

  • 학교폭력(학교폭력현황, 학교폭력유형, 학교폭력발생이유, 학교폭력개입방안, 학교폭력사후관리, 학교사회복지)
  •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Ⅳ. 학교폭력의 유형과 형태 1. 학교폭력의 유형2. 학교폭력의 형태 Ⅴ.학교폭력 발생이유 1. 개인 심리적 요인 2. 가정적 요인3. 학교 환경적 요인 4. 사회적 요인Ⅵ.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방안1. 학교폭력에서 파생되는 문제 1) 피해학생에게 미치는 영향2) 가해학생에게 미치는 영향3) 방관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2. 사후관리의 개입유형1) 가정에서의 개입유형2) 학교에서 교사의 개입유형3) 피해학생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

  • [가정교육] 아동학대의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한 개인 사회 국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가해자가 신뢰하고 의존하는 보호자라는 점에서, 이런 폭력의 결과가 그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그리고 폭력사회를 조장한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엔 아동학대에 대한 실증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아동학대에 대한 사례와 문제를 통해서 본 아동학대의 원인과 실태 및 현황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적절한 대책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1. 아

  •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0
  • 아동을 위한 치료적인 서비스보다는 전체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복지사업을 전개해야 한다. 아동을 위한 지지적 복지사업으로 부모에 대한 서비스를 통해 문제에 개입하는 가족복지사업, 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업, 근로아동을 위한 근로아동복지사업 그리고 혼외 임신으로 인한 미혼부모가정을 위한 복지사업 등이 있다. 이장에서는 지지적 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2. 학교사회사업의 의미와 목적 및 대상1) 학교사회사

  • 최근 아동의 학대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아동학대 방지를 위하여 사회복지사로 할 수 있는 실질적인 행동들에 대하여 토론해 주십시오
  • 아동학대의 경험은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 모두에게 씻기 어려운 부정적인 경험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아동학대의 예방이 중요한 것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에 대한 신체적ㆍ정신적ㆍ심리적 치료를 위한 다각적인 개입과 가해자에 대한 개입이 이루어져 아동학대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2. 아동학대의 양상과 실태우리나라의 아동학대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통계자료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