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문학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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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프랑스에서 있어서 1945~50년대에 걸쳐 전개된 중요한 문학적 경향의 하나이다. 그것은 문자 그대로 실존주의적인 사상이 짙게 반영된 문학을 의미하며 이를 대표하는 작가로서는 사르트르 보브와르 카뮈를 드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이명칭이 적용될 수 있는 범위는 명확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실존주의라는 용어를 협의로 사용하느냐 혹은 광의로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유동적이다. 넓은 견지에 설 때 우리는 합리주의적 인간관에 대한 의심 ,삷에 대한 근원적 반성, 새로운 생존의 길의 모색을 함께 보이는 모든 문학을 이 범주에 넣을 수 있을 것이다. 그 경우에는 그리스 비극으로부터 현대문학에 이르는 동안에 나타난 수많은 문학사상과 작품에 대해서 [실존주의적 ]또는 적어도 [실존적]이라는 형용사를 붙이는 것이 가능하다, 그런데 근래에 있어서 이런 문학적 경향이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은 제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20여 년 간 이였다. 러시아 혁명 ,세계적 경제위기 ,나치즘의 지배적 세력, 스페인 전쟁, 제2차 세계대전, 그리고 그 후의 미․소 간의 냉전, 가공할 과학의 힘 , 약소국가들의 대두 등으로 대표되는 일련의 중대한 역사적 사건들은 이성과 자유의 승리를 믿어온 낙관주의적이며 서유럽 중심주의적인 사상에 치명상을 입히고 기존의 가치체계의 전적인 붕괴를 의미하는 것처럼 보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1940년을 전후한 프랑스의 많은 작가는 사회와 생존의 현실을 투철하게 인식하고 새로운 바탕 위에서 삶의 의미를 괴롭게 추구하려는 공통된 경향을 띠게 되었다. 말로, 생텍쥐배리 ,베르나노스는 이미 전전부터 역량을 보인 작가들 중의 대표적 존재이며 전후에는 사르트르, 보부와르 그리고 카뮈에 의해서 이 경향이 한결 심화되어 나타났다. 그리고 47년경부터 저널리즘이 크게 유행시킨 실존주의라는 단어가 이들의 활동을 지칭하고 사람에 따라서는 전전의 작가들 뿐만 아니라 도스토옙스키, 니체, 파스칼 심지어는 그리스의 비극작가들의 그 사상적 선조로 보려고 한 것이다. 이상의 넓은 의미에서 사용될 수 있는 실존주의 문학의 개념이다.
그러나 이것을 협의로 받아들일 때 그것은 누구보다 사르트르를 중심으로 한 문학적 표현을
가리킨다. 사실에 있어서 사르트르는 자신의 실존철학과 창작활동을 긴밀히 연결시켜 나왔던 사람이다. 그는 특히 《존재와 무》에서 인간존재의 우연성, 의식과 대상의 관계, 인간이 타고난 괴로운 자유, 타인과 나의 존재론적 관계, 일정한 상황 속에서의 주체적인 선택을 통해서 생성되어 나아가야 할 우리의 운명 등에 관해서 이론적으로 설명한 바 있다.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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