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승` 함세덕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1)줄거리

2)희곡의 6가지 구성원리에 따른 <동승> 분석

3)연구문제(강의 도서 296쪽)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줄거리
동리에서 멀리 떨어진 산중의 오래된 절에 사는 14살의 어린 사미승 도념은 자신을 버리고 떠난 어머니를 애타게 그리워하며 살고 있다. 서울에서 죽은 아들의 재를 지내기 위해 내려온 미망인은 이런 도념에게 애틋한 정을 느끼게 되고 결국 수양아들로 삼아 서울로 데려가기 위해 주지 스님에게 청을 하게 된다. 하지만 주지 스님은 도념을 세상에 내보내는 것을 원하지 않아 선뜻 승낙하지 못하고 주저한다. 한편 절 근처에서 덫에 걸린 토끼가 발견되어 주지가 도념에게 이를 추궁하자, 초부가 자신이 했다고 하며 도념 대신 누명을 쓰면서 도념은 위기를 모면한다. 하지만 초부의 아들 인수에 의해 관세음보살상 뒤에서 죽은 토끼가 다시 발견되면서 주지 스님은 도념에게 크게 노하게 된다. 도념은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과 사랑 때문에 토끼를 잡아 어머니의 털목도리를 만들기 위해 그랬다고 말하고 미망인은 동정심에 눈물을 글썽인다. 하지만 이 일을 계기로 주지 스님은 미망인이 도념을 수양아들로 삼겠다는 요청을 거절하게 되고 미망인은 자주 찾아오겠다는 말만 도념에게 남긴 채 절을 떠난다. 도념은 그토록 바라던 절을 떠나 세상으로 나가는 일이 수포로 돌아가자 결국 홀로 절을 떠나게 된다.

2) 희곡의 6가지 구성원리에 따른 <동승> 분석

①플롯
<동승>의 전체적인 플롯은 초부와 도념의 장면에서 다시 초부와 도념의 장면으로 끝을 맺는다. 각 장면에서 거의 매번 등장하는 인물은 도념이므로 이 작품은 도념을 통한 사건이 그 중심을 이룬다. 따라서 도념의 행동무대가 작품의 주된 무대공간이 된다. 인물의 등장과 퇴장에 따라 사건진행이 이루어지고 장면의 도중에 등, 퇴장의 변화가 빈번히 이루어질수록 사건이 급박하게 전개된다. 이야기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흘러가고 있는데 시간의 경우, 지금은 음력 10월임을 추측할 수 있으며, 하루 중 시간으로는 재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봐서 오전임을 알 수 있다. 이는 작품 속에서의 자연적 시간의 경과이다. 연극적 시간, 그 중 허구의 시간은 주로 초부가 무대 밖에서 나무를 하는 은폐된 사건에 의해 무대상의 시간 경과가 가시적으로 드러난다. 다시 말해, 동승은 초부가 나무를 해서 산을 내려가기까지의 시간 속에서 진행되는 사건을 담고 있는 것이다.
첫 장면에서 알 수 있는 전사는 도념이 매년 어머니를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과 재를 지내게 된 계기와 절과 안대갓집과의 관계이다. 뿐만 아니라 극의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정보도 주어져 있다.
참고문헌
*김익두 외 5명,『한국대표희곡강론』, (주)현대문학, 2005
*김문홍,「함세덕 희곡의 극적 구조와 현실 수용 양상」, 국어국문학, 동아대학교, 1992
*한국 극예술 학회 편,「한국 현대 극작가론 3ㅡ함세덕」, 태학사, 1996
*심상교,「함세덕과 천승세 희곡에 나타난 어머니상 연구」,어문학교육, 한국어문교육학회,1999
*오장렬,「함세덕 초기희곡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김만수,「함세덕」,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승 작품 분석 보고서
  • 동승01작가와줄거리 02인물 분석03작품의 특징목 차01작가와줄거리함세덕(1915-1950)인천 강화군 출생1936년 희곡 로 등단주로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삼음‘모성(母性)’이라는 제재를 즐겨 사용 열네 살의 어린 스님 ‘도념’이 주인공 모정을 향한 그리움이 극의 주요한동기로 작용01작가와줄거리발단비구니와 사냥꾼의 사생아, 도념부모에 의해 절에 남겨져 불성을 배우고 있으나, 어머니가 있는 속세로 돌아가고

  • 함세덕의 희곡 동승
  • 함세덕의 희곡 - 희곡의 갈등구조, 캐릭터의 구축양상, 극적 시공간의 특징 등에 대하여-함세덕의 이란 희곡은 언제인지는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지만 학교를 다니면서 배웠던 기억이 어렴풋이 난다. 하지만 이렇게 이란 작품에 대해 좀 더 세부적으로 분석해보는 시간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 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자세히 알아보며, 희곡이란 진짜 무엇인가에 대한 의미를 찾아봐야 할 것 같다.

  • 함세덕의 동승에 대하여
  • 함세덕의 (희곡의 갈등구조, 캐릭터의 구축 양상, 극적 시공간의 특징 분석)1. 희곡의 갈등구조 함세덕의 희곡 은 제목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동승인 도념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인물간의 갈등구조 역시 그와 관계되어있다. 때문에 가장 중심 되는 갈등으로 볼만한 도념과 주지와의 갈등에 있어서도 도념이 어른으로서의 주체성을 찾아가는 변화와 함께 갈등이 극적으로 나아간다고 할 수 있겠다. 작품의 초반에 나무에 그어 놓

  • 희곡 분석 동승
  • 동승의 시간적 배경을 살펴보자. 희곡의 도입부에서 제시되었듯이 동승은 초겨울을 배경으로 한다. 시간의 경과는 약 반나절정도에 지나지 않는데, 따라서 관객들은 등장인물들의 대사와 상황 등이 주는 정보들을 통해 무대에서는 보여주지 않는 많은 인과관계들을 파악해야 한다. 그 존재 자체는 극 전체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도념 어머니라는 캐릭터도 실존인물로서는 단 한번도 작품에 등장하지 않는 것처럼, 동승은 짧은 시간 경과 내에서

  • 함세덕의 동승을 읽고 내용파악
  • 작품의 대표적인 인물인 도념과 주지승, 미망인의 캐릭터를 분석해보았다. 먼저 도념은 14세의 동승인데 14세라고 하면 어린아이와 어른의 과도기적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극 중 도념도 초부의 말을 따라 어머니가 자신을 찾으러 오는 날을 기다리며 매일 키를 재며 날을 보내는 등 순수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 반면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고 피력하려는 어른스러운 모습도 보인다. 도념이 끝내 절을 떠나는 것 또한 이런 과도기적 시기에 나타나는 독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