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니즘으로 본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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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휴머니즘(Humanism)의 의의 장지영. [휴머니즘]. 건국대. 2003. 2

1) 휴머니즘의 어원과 정의

2) 휴머니즘의 내용

3) 현대의 휴머니즘

2. 개별적 광고 사례에서 본 휴머니즘

1) 포스코(POSCO)의 광고를 통해 본 휴머니즘

2) 삼성전자

3. 휴머니즘으로 살펴본 현대의 광고

본문내용
2. 개별적 광고 사례에서 본 휴머니즘
한동안 엽기나 위트 같은 별난 문화 코드로 무장했던 광고계는, 요즘 일상성과 휴머니즘을 인기 테마로 잡고 있다. 특히, 2001년에는 기업광고에서 휴머니즘광고의 활약이 특히 두드러졌다. 이렇듯 휴머니즘 광고는 브랜드광고나 기업광고 등 전반적인 광고시장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이번 레포트에서는 포스코(POSCO)와 삼성전자의 광고를 분석해 보았다.

1) 포스코(POSCO)의 광고를 통해 본 휴머니즘
‘포항제철’은 원자제 생산업체이다 보니 일반인에게는 친숙하지 않다. 그리고 제철회사라는 차가운듯한 기업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포스코(POSCO)”로 회사명을 바꾸고, 철에 대한 기존의 이미지를 전환하기 위해 휴머니즘을 소재로 아름답고 감동적으로 표현하여 상징적으로 이미지 대립을 시도한 것이다. 이것은 대외적으로 회사의 이미지를 친근하고 따뜻하게 만들어, 가시적으로 철에대한 이야기를 하지는 않지만, 보고 난 후에는 철의 가치를 새삼 느끼도록 한다. 기존의 차갑고 딱딱하며 남성적, 거친 이미지를 보다 따뜻하고 친근한 이미지로 전환을 위해 시도하였다.
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인 철을 광고소재로 삼기 때문에 언제나 포스코라는 기업을 떠올리게 하여 첼로 줄이라던가, 태어나는 아기의 탯줄을 끊는 가위, 그리고 나침반 등에서 철을 강조하는 가운데 친숙미를 더한다. ‘소리 없이 세상을 움직입니다.’라는 슬로건을 건 광고시리즈로 소재면, 즉 인간 중심성 면에서 전형적인 휴머니즘 광고라 할 수 있다. 뉴욕페스티벌에서 동상을 수상하였고 런던 광고페스티벌에서 파이널리스트에 올라가 있는 포스코의 광고를 뉴욕 현지의 광고평론가들은 “철에 대해 세상사람들이 갖고있던 생각의 틀을 철저하게 바꾸어 놓은 신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멋진 광고”라는 평과 함께 한국 광고의 노하우에 대해 높은 평가를 매기고 있다. http://ad.joins.com/search/search.asp
'철‘이 없는 세상을 광고에서 조명해 봄으로써 철에 대한 고마움과 중요성을 표현하여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철을 생산하는 기업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이다. 휴머니즘을 배경으로 한 기업의 광고가 제품에 대한 광고보다는 기업문화나 윤리, 혹은 환경 친화적인 주제를 내세운 것에 비해, 포스코는 자사의 철을 기업이미지광고와 직결시켰다는 점에서 차별화 된다. 포스코의 광고에는 평화로움이 담겨 있다. 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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