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이강백 희곡 파수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소개

2, 시대적 배경과 작품소개

3. 줄거리


4. 희곡분석

4.1 플롯
4.2 등장인물
4.3 사상
4.4 어법
4.5 소리
4.6 장관

본문내용
+구조
『파수꾼』의 구조는 순환구조이며 동시에 그 순환의 사슬을 끊을 수 있는 가능성도 내포하면서 열려 있다. 작가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역동적 인물인 파수꾼 다는 앞으로의 변화를 함축하는 극 행동의 마무리를 하는 것이다.

ⅱ. 등장인물
파수꾼의 인물들은 개성을 지닌 존재라기보다는 사회적 특성이 강조된 유형들이다. 그리고 인물의 사회적 관계인 넓이가 강조된 평면적인 인물이 대부분이다. 파수꾼 다를 제외하고는 전 작품을 통해서 변화도 없다. 파수꾼 다는 사회적 위치도 분명할 뿐 아니라 극의 진행에 따라 역동적 변화를 하는 인물이며 동시에 그의 내면세계도 극 행동에 뚜렷이 반영된다. 파수꾼 다는 관객을 집중시키는 인물이다.

공간적 위치
동선의 움직임
신체부위
나이
소도구
파수꾼 가
망루 꼭대기
고정

80이상

파수꾼 나
망루 아래
횡적 동선(황야)
귀, 팔
늙음
양철북
파수꾼 다
망루 아래, 꼭대기
종적 동선

소년



① 파수꾼 가
․ 권력의 표상으로 등장하는 촌장과 가장 긴밀한 관계에 있는 인물.
․ 극중 촌장과 가에게 정보가 집중되어 있고 다른 사람들은 그 정보로부터 차단되어 있음.
․ 망루 꼭대기에 고정되어 있음.
․ 그는 “ 이리떼다, 이리떼! 이리떼가 몰려온다!” 하는 외치는 것과 “북소리 중지! 이리떼는 물러갔다”고 명령만 함.
․ 그의 행동에는 전혀 변화가 없음. 권력의 기제로서 기능을 수행함.

② 파수꾼 나
․ 파수꾼 가가 전파하는 이데올로기를 잘 알아듣고 그를 증폭시키는 인물.
․ 한번도 회의하지 않고 평생을 그 이데올로기를 내면화 시켜 자신의 신념이라 생각하고 실천함.
․ 이데올로기를 다음 세대에게 가르친다.
“ 넌 아예 섣불리 저 망루 위는 쳐다보지도 마라. 얘야 , 저 높은 곳보다 이 아래는 할 일이 많단다. 양철북도 쳐야 하구, 여기저기 놓아둔 이리 덫들도 살펴야 하구 … ”
․ 이데올로기 기구 밖에서는 한번도 바라보지 않고 자신의 위치를 지키기 때문에 권력의 작동 원리를 직시할 수 없는 인간임.
․ 보지 못하고 보여지기만 하는 인물.
․ 개인적 차원에서 연민을 자아내게 하는 대상
→ 파수꾼 다에 기울이는 사랑이 지극한 부분, 마을 사람들을 위해 외로운 황야에서 평생을 바쳐 희생한다는 점을 등을 통해 알 수 있음.
․ 사회적 차원에서 비판을 받아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희곡이론] 이강백의 영월행 일기 작품 분석
  • 이강백분석0. 목차Ⅰ. 들어가며1. 작가소개2. 작품소개1) 줄거리2) 표현주의극Ⅱ. 본론1. 인물 분석2. 갈등구조 분석3. 시공간 분석4. 소도구 분석Ⅲ. 나가며1947년 12월 1일 출생 (전라북도 전주) 현재 서울예술대학 극작과 교수 197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 으로 데뷔주요작품:《알》(1971),《파수꾼》(1973), 《결혼》(1974), 《봄날》(1984) 《북어 대가리》(1993), 《영월행 일기》 (1995), 《느낌, 극락같은》(1998)

  • 이강백 `파수꾼` 작품연구
  • 희곡에서는 특히 알 권리)를 침범했을 경우 그것은 신중하게 생각해야만 할 것이다.Q. ‘이리’는 한국의 1970년대 상황과 관련하여 무엇을 상징하는지, 세상과 격리되어 이리의 내습을 지키는 파수꾼들은 어떤 상징성을 띠는지 설명해보라.A. 1970년대 정부는 북아의 정세변화로 인한 안보위기에 대응하고 남북대화 및 통일을 추진해나가기 위해서는 강력하고 효율적인 리더십을 주장했다. 그리고 그 방안으로 계엄령 하 국민투표로 통과된 유신헌법은

  • [희곡이론] 박령보의 `태양을 기다리는 사람들`
  • 분석 1. 작가소개 2. 배경 3. 인물 4. 상징 5. 혁명극적 요소 Ⅴ. 혁명가극 피바다 분석 Ⅵ. 맺는 말 Ⅰ. 들어가며우리는 최초의 희곡인 조중환의 ‘병자삼인’에서 시작하여, 여성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보여준 김우진의 ‘이영녀’, 1930년대 유치진으로 대표된 사실주의와 우리 전통극을 수용한 채만식의 제향날, 그리고 1960년대부터 나타난 우리 연극의 변화를 보여주는 오태석의 환절기와 1970년대 이강백의 ‘파수꾼’을 살펴보았다. 우리는 지금

  • 이강백의 희곡 `파수꾼`과 영화 `트루먼 쇼`의 비교
  • 분석에 있어서 현대 기호학의 기여」, 한국정치학회, 1988- 참고 웹 사이트 - 1) http://blog.naver.com/redshand/150013935358 - 「영상적 감시 체계에 대한 철학적 고찰」목 차1. 서설2. 본론(1) 희곡 「파수꾼」과 영화 「트루먼 쇼」의 간단한 줄거리a. 희곡 「파수꾼」b. 영화 「트루먼 쇼」(2) 기존 지배 세력, 크리스토프와 촌장의 통제 수법 - 제도를 통한 이데올로기의 주입, 그리고 그로 인한 개개인의 내재화(3) 장 보드리야르의 미디어 이론을 통해서 찾은

  • 이강백 파수꾼 분석
  • 이강백, 『파수꾼』분석197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으로 당선된 이강백은 70년대의 암울했던 군사독재 상황에서 우의적인 기법을 통해 사회정치적인 내용을 담아낸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분석대상인 (1974) 은 또한 이런 기법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다. 이번 발표에서는 의 줄거리와 구성, 인물 분석을 하고, 덧붙여 작가에 대한 정보도 실었다. 1. 『파수꾼』의 줄거리이리떼의 습격을 미리 알리기 위해 세 명의 파수꾼이 망루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