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반응비평으로 본 황석영의 `오래된 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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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설 『오래된 정원』

1) 오현우

2) 한윤희

3) 이희수․윤희 아버지

2. 영화 『오래된 정원』

1) 서사적 특징

2) ‘영화화’만의 특징

3) 소설에서 영화로의 서사적 전이


3. 영화 원작으로서의 소설과 위상과 전망

1) 인물의 변화와 축소

2) 러브스토리의 강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영화 『오래된 정원』
1) 서사적 특징
소설은 현우의 1인칭 시점으로 시작해서 절반 이상을 그가 겪은 고난의 시절을 묘사하는 데 할애한다. 영화에선 이 부분을 압축해 넘어간다. 현우를 통해 본 ‘그때 그 시절’이 아니라 윤희의 시선으로 건져 올린 세월인 셈이다.
영화의 플롯은 소설과 비교했을 때 내용면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전체적으로 먼저 살펴보자면, 초반 회상 장면에선 현우의 현재 장면에서 돌출적으로 과거가 들어온다. 그런데 중반 이후에는 편하게 과거로 교차된다. 내부적으로는 영화가 1부, 2부로 나뉜다. 갈뫼에 있을 때까지가 1부, 윤희가 서울에서 화실을 여는 장면부터는 2부가 된다. 윤회의 서울 장면부터는 현재의 현우와 윤희의 과거가 같은 장소에 놓여 있어야 1부와 같은 스타일의 회상구조가 가능해지는데, 2부에서는 장소가 달라진다. 2부에서는 두 사람이 만나는 일이 없어 스토리 전개가 다소 난해할 수 있었는데 초반 회상 장면에서 돌출적으로 과거가 들어오면서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었다. 영화는 소설의 기본적인 줄거리는 살려 두었지만 역시 부분적인 수정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한윤희의 베를린 생활, 오현우의 감옥 생활, 그리고 윤희를 만나기 전까지의 오현우의 운동권 생활, 위장취업 등을 삭제하고, 인물들의 캐릭터 부분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상, 소설 속에서 매우 구체적으로 다루어졌고 작가가 정성들여 설명했던 부분들은 영화 속에서는 간과되었다. 소설 속에서는 활동가들의 조직 이야기라든지, 오현우의 감옥생활 이야기가 매우 사실적이고 인상적으로 묘사되었는데, 이런 세세한 얘기들은 감동의 감수성과는 다소 거리가 있었다.
또 다른 특징은, 영화 속에서 멜로 구도가 훨씬 부각되었다는 점이다. 한윤희는 소설 속에서 사회주의자 아버지를 두었고, 자신을 그림을 그리는 개인주의자로 자청하지만, 적어도 사회현상에 관심을 갖고 미세한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어야 한다는 의식을 갖고 있다. 그럼에도 영화 속에서는 그녀의 이런 부분이 많이 희석되어 나타났다. 영화 속에서 한윤희는 오현우와 송영태에게 여자로서의 면이 더 부각된 거 같다.
또 감독은 오현우와 한윤희의 입을 빌어, 활동가의 삶이나 조직을 다소 자조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오현우는 딸이 행복하게 사셨냐고 묻자, “그 시절엔 나 혼자만 행복하면 죄책감을 느끼게 되는 그런 때였어. 바보 같았지.”라고 대답하는 장면이 있다. 또 한윤희와 최미경은 자신의 화실에서 활동가들의 회의를 들으며, “쟤네들은 왜 저렇게 온통 문어체로만 얘기하니”라든가 “입만 살았다”느니 하며 그들을 비판하는 대목이 나오는데, 감독은 활동가들의 얘기를 하되, 다소 비판적으로 했다. 마지막 방증은, 소설과 영화가 가장 크게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다. 소설 속에서 송영태는 끝까지 운동의 길에서 헤매다 결국 북한으로 활동하러 가는 것으로 나오는데, 영화 속에서 송영태는 조직의 희생양이 되어 자수하고 옥살이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한윤희의 설득으로 - 오현우와 달리 - 의리를 저버리고 도피하여 후에 인권변호사가 된다는 전혀 다른 내용이다. 감독은 오현우와 같이 18년 동안 감옥에서 비전향장기수로 복역하는 것에 대해 작가 황석영과는 다른 생각을 한 것이다. 물론 그
참고문헌
-김경욱, 특집 : 한국영화와 역사학 ; 황석영, 임상수, 그리고〈오래된 정원〉 -영화 각색의 이론을 위한 시론, 한국영화학회, 2008
-남다은, 2006년 하반기, 한국 영화 속 여성 인물들의 경향:〈미녀는 괴로워〉에서〈오래된 정원〉까지, 문학과학사, 2007
-박지은, 소설과 영화 <오래된 정원>의 서사 비교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2008
-이영은, 황석영 소설 연구 : ≪오래된 정원≫과 ≪손님≫ 을 중심으로, 홍익대 교육대학원 2005
-지승호, 지승호가 만난 사람 "작가적 양심을 갖고, 느낀 현실 그대로 보여주고자 한다" - 영화 "오래된 정원"의 임상수 감독, 월간말
-황정미, 황석영 소설의 변모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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