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백남준과 빌비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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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뉴미디어 아트
2. 비디오 이미지의 특성
3. 백남준
4. 빌 비올라
5. 백남준과 빌 비올라의 비교
본문내용
2. 비디오 아트와 이미지의 특성
①실시간: 스튜디오 프로덕션인 영화나 텔레비전과는 달리 항시 되살아오는 비디오의 시간은 과거와 현재를 초월하는 현재시제로 전환된다.
②비디오의 현장성의 생생함은 즉각성, 친밀성, 연루감으로 관객에게 일종의 실제적 체험을 안겨준다.
③디지털 편집방식에서 시공간의 질서가 해체된다.
④ 인터랙티브 아트의 가능성을 지닌다. 관객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유연성이 있다.
⑤ 기존의 회화와는 다른 ‘관조하기 힘든’ 특성을 가지고 있다. 비디오에서 체험되는 공감각과 시간이 관객의 사고 판단보다 우선적으로 관객을 지배하기 쉽다. 이것은 비디오의 매체적인 특성에서 기인해서 상업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점이다.
⑥디지털 적으로 복제되고 재생산된다. 기존의 예술 작품이 가지고 있는 아우라와 유일성을 광범위한 교감이 대체 한다.

3.백남준 (1932~2006)
3-1. 작가 소개

플럭서스(Fluxus ) 플럭서스 (Fluxus) :흐름, 끊임없는 변화, 움직임을 뜻하는 라틴어로 1960년대부터 1970년대에 걸쳐서 일어난 국제적인 전위 예술운동. 이 용어는 1961년 뉴욕의 갤러리 A/G에서 일어난 일련의 강연회를 알리는 초청장 문구에서 조지 매키우너스(George Maciunas )가 처음 사용했으며 기성화된 고급 예술 문화의 제도와 전통에 대항하는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작가들은 다다와 전위현대음악가 John Cage의 영향을 받아서 퍼포먼스를 세계적으로 확산시킨다. 퍼포먼스는 50년대 말 예술을 육체적 행위의 결과로 새롭게 제안하고 물질화된 작품세계를 거부하는 방식으로 삶과 예술의 격차를 줄이려는 시도이다.
백남준의 초기 작품들은 대부분 음악과 결합된 퍼포먼스인데, 음악과 예술에서 작가의 관습적인 역할을 바꾸고, 모더니즘의 심화에 반발하는 비논리적이고 유희적이며 고정관념을 깨는 파격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학과 미술이 자유롭게 섹스를 주제로 다루어 왔는데, 음악에서 금기를 해 온 것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고 샬롯 무어맨( Moorman ) 과의 공연을 통해서 이를 표현한다. 전통과 권위, 예술의 엘리트주의를 공격하는 유희적인 퍼포먼스는 관객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무대를 확장시키고 관객과 예술가가 같이 창조해 내는 새로운 예술 개념을 만든다. 또한 백남준은 산업사회의 강력한 매체인 TV를 이용해서 3차원의 오브제 개념을 유동의 영상, 음악, 회화, 행위예술과 결합시켜서 비디오 아트라는 새로운 영역을 구축했다. 「 텔레비전 부처」, 「텔레비전 정원」, 「Zen For Head 」, 「Global Grove 」의 사물놀이 , 설치작업에서 보여 지는 굿판과도 같은 이미지들은 동양적인 모티브와 동양과 서양, 과거와 현재의 교류를 보여준다. 또한 위성과 연결하여 주요 대도시들에서 영상작업을 동시적으로 방영하여 동, 서양의 화합과 대중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조광석, 『테크놀로지 시대의 예술』한국학술정보 2008
김홍희 『굿모닝 미스터 백』 디자인 하우스 2007
마리타 스터르큰, 리사 카트라이트 , 『영상문화의 이해 』2007

논문
이성현, 빌 비올라의 작품세계 :인식에 대한 작가의 개념을 중심으로 2001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이 소림, 비디오 아트의 이미지와 공간 구성 연구, 2002 홍익 대학원 석사논문
서지혜 , 백남준 비디오 아트 연구 ,2005 조선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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