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멕시코 벽화 운동(Mexico Mural paint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Ⅰ.서론



Ⅱ.본론


1. 멕시코 벽화 운동의 배경
2. 포사다, 오로스코
3. 디에고 리베라
4. 시케이로스
5. 타마요와 후기 멕시코 벽화운동



Ⅲ.결론




<도판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멕시코 벽화 운동의 배경

멕시코 르네상스(Mexican Renaissance)라고도 불리는 멕시코 벽화 운동은 매우 혼란스러웠던 시기인 1920년대에 일어났다. 이 혼란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정부 주도하에 사회 개혁과 민중 계몽을 목적으로 벌어졌던 미술운동인 것이다. 많은 벽화가들은 이전 식민지 시대와 그에 이어진 독립 후 혼란기 동안의 예술과 같이 예술을 위한 예술을 제작했던 것이 아니라, 사회에 항거하고 주장하는 성격의 목소리를 붓으로 표현해 냈다. 따라서 이 운동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멕시코의 역사적・사회적인 배경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필수적이다.
벽화에 묘사된 테마와 소재는 매우 다양한데 ‘스페인 정복자의 침략’과 ‘독립전쟁’, ‘노한 민중의 혁명’, ‘혁명 영웅’등의 내용이 많이 그려졌다. 이런 역사적 사건이 벽화에 자주 등장하는 것은 그만큼 이런 사건들이 멕시코 역사에서 지닌 의미가 컸기 때문이다. 찬란했던 아즈텍(Azteca) 문화가 스페인에 정복되면서부터 식민통치에 의해, 독재에 의해 시작되었던 뺏고 빼앗기는 역사, 억압하고 억압받는 역사가 특히 눈여겨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다.
고대 멕시코 지역에는 기원 2천년 경부터 시작되었던 마야와 13C부터의 아즈텍이라는 화려한 문명이 꽃피고 있었다. 인디오 원주민들은 솔직하면서 자연스러운 예술을 표현했다. 고대 문화는 지속되는 자연, 외세와의 싸움에 대항하기 위해 집단적인 이상을 가졌기 때문에 이 시기의 예술은 개인적 삶의 향락으로서의 것이 아닌 공동체를 위한 것이었다.
찬란했던 문화는 스페인의 ‘에르난 꼬르떼스(Hernan Cortes)’제독이 이끄는 천명이 안 되는 백인에 의해 몰락하고 만다. 인도와의 교역을 목적으로 항해하여 도착했던 곳이 목적지였던 아시아가 아니라 새로운 남아메리카 땅이라는 것을 알고난 후 스페인인들은 이 대륙을 정복하려 했던 것이다. 정복자들은 인디언 문명을 파괴하고 아즈텍을 스페인화・기독교화 시켰다. 정복 당시 유럽보다 선진 문명을 가지고 있었던 아즈텍 제국은 스페인에 정복되어 점차 그 문명은 희미해져 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 언론사 시험문제 모음
  • 현대의 풍경이 아닐까. 그리고, 현대인의 모든 불건강은, 모두가 이러한 현대인의 오진(誤診)과 착란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39. 다음에 제시된 수필의 특성 중 이 작품과 가장 거리가 멀다고 생각되는 것은?1) 수필은 신변잡기를 주로 다룬다.2) 수필의 내용과 형식은 매우 자유롭다.3) 수필은 인생에 대한 관조와 철학을 바탕으로 한다.4) 수필은 교훈성을 지니는 경우가 많다.40. 화제의 전환

  • 안무요소 제시를 위한 무용에 나타난 의식성 연구
  • Mexico and the United States. Ethnomusicology, 10, 298-309. Schatzman, L. & Strauss, A. (1973). Field research.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Inc. Scheckner, C. R. (1976). Ritual, play and performance. New York: Seabury Press. XV.. The end of humanism. and Higgins, D. The New Humanism. Performing Art Journal, 4. (1)(2), 9-30. Schurtz, H. (1900). Urgeschichte der kultur. Leipzig und wiem: Bibliographisches Institut.Seligmann, C. G. (1911). The Veddas. Cambridge University Press. Shay, A. V. (1971). The functions of dance in human societies: An approach using context (dance event)

  • [인문사회] 영어발달사
  • 현대영어에서 철자와 발음이 다르게 된 중요한 요인을 제공한 것이다. 그러나 영국에 있어 인쇄술의 도입은 영어의 통일, 문어의 정리, 서적의 보급에 커다란 공헌을 하였고 교육의 급속한 보급과 사회의식의 고양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더욱이 Renaissance의 시대사조에 맞춰 수많은 고전작품과 번역서가 인쇄됨에 따라 상류층뿐 아니라 일반대중의 지적 수준도 향상되었던 것이다. 문예부흥운동이란 1453년 Europe 문화의 중심지인 Constantinople이

  • 프리다 칼로 사회학적 관점 형식적 측면에서 작품 감상
  • 멕시코와 미국의 전쟁 앞에 선 자화상> 그녀는 멕시코에 대한 강렬한 애정을 드러내며 작품의 형식적 틀을 아즈텍(Aztec)미술로 대표되는 Pre-Columbian시기의 조각품이나 식민지 시대의 토착문명과 결합된 미술, 그리고 대중 미술을 근거로 표현하고 있다. 그녀의 미술은 이처럼 기본적으로는 멕시코 전통에 근거하고 있으며, 동시대의 국제적 미술운동인 초현실주의 미술과 많은 연계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혁명 뒤에 수반되는 가치들을 새롭게 구성하는

  • [미학] 추상표현주의와 앵포르멜
  • 미술이 등장하게 되고 미국의 추상표현주의와 비슷한 성격을 갖는 앵포르멜이 유행하게 되었다.앵포르멜 운동은 제2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서정적 추상회화의 한 경향으로 미국의 추상표현주의가 격렬하고 역동적인데 반해 다소 소극적이면서 서정적으로, 정형화되고 아카데미즘적인 특성을 보인다, 특히 기하학적 추상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난 것으로, 전후의 상처받은 감수성을 실존주의적인 분위기로, 주관적으로 표현하는 특징을 보인다. 이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