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 일본 기독교의 어제와 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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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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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발표 주제 선정의 이유
본론: 일본 기독교의 역사
1) 기독교의 전래와 박해
2) 기독교의 재전래와 박해
3) 박해를 중심으로 본 일본 기독교의 역사
4) 오늘날의 일본 기독교
결론: 기독교로 본 일본 사회의 특성
1) 기독교인이 적은 이유로 살펴 본 일본 사회의 특성
2) 덧붙여 생각할 문제: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대하여
- 본문내용
-
왜 일본의 기독교에 주목하였는가?
일본에서 크리스마스는 공식휴일이 아님
그럼에도 연인들이 이브를 맞이하는 기분은 한국과 비슷함
TV 의 크리스마스 특집 프로그램들이 크리스마스를 전후로 방영됨
또한, 일본 여행 중에 교회 건물을 본 기억이 거의 전무함
일본의 기독교인은 전체 인구의 1%정도로 추정됨
세계 제 2위의 선교사 파송(派遣) 국가인 한국의 이웃 나라인 일본이 기독교인이 적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일본 사회의 특성과 관련있는 것이 아닐까?
일본 기독교의 역사
기독교의 전래와 박해
전래: 일반적으로 예수회의 프란시스 사비에르( St. Francis Xavier )
신부가 가고시마에 상륙한 1549년 9월을 시작으로 삼음
기독교 전래의 역사적 배경:
당시 진취적인 인물에 속했던 전국 시대의 실권자 오다 노부나가(織田 信長)는 총과 무역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 이로 인해 기독교가 초창기에는 아무 방해 없이 나가사키(長崎)를 거쳐 오사카와 사카이 그리고 당시의 수도인 교토 지방에 이르기까지 기독교인들이 생겨남
또한 코니시 유키나가와 같은 다이묘(大名)들도 기독교로 개종하는 등 교세가 확장
그 중에서도 큐수 지방의 나가사키 현의 시마바라 반도와 오무라 지방 그리고 아마쿠사 제도와 고도 제도에서 기독교가 활발하게 퍼짐.
기독교가 전래된 지 불과 30년 사이에 일본의 기독교인들의 숫자는 50만 명에 이르게 되었다. 당시의 교통과 통신의 상황에 비하면 엄청난 증가 속도였음.
특히 나가사키 현의 시마바라 반도에는 세미나리오(초등 신학교)와 콜레지오(고등신학교)가 있었을 정도며, 기독교의 왕국이라고 불렸다고 한다.
박해: 전국시대가 끝나고 일본이 통일되면서 박해가 시작됨
오다 노부나가가 부하의 배신에 의해서 급서(1582년)하고, 토요토미 히데요시가 정권을 잡았다. 세력이 공고하지 못했던 그는 기독교인과, 코니시 유키나가와 같은 기독교인 영주와의 관계 때문에 기독교에 우호적인 태도를 취함
그러나 당시 기독교의 본거지였던 큐슈마자 평정하자, 1587년 반천련(포루투칼어의 파르테의 일본식 한자) 추방령을 내리고 기독교를 금지시키기 시작
기독교 금지령 선포, 쇄국의 시대
그러나 반천련 추방령에도 불구하고 본격적인 기독교 탄압은 시행되지 않았다. 1592년부터 1597년까지의 임진왜란이 실패로 끝내자, 기독교인들을 그 희생양으로 삼아 본격적인 박해와 탄압을 시작하게 됨
많은 신자들이 순교, 더 많은 신자들은 배교
가꾸레(隱九) 기리시단 (숨은 그리스도인)으로 그 명목을 유지 ,
나중에는 기독교 와는 상관이 없는 모습으로 변질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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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루야야스오,『일본의 신학』. 대한기독교서회 ,1994
무라카미 시게요시(외) ,최길성 역 ,『일본의 종교』. 예전사 1993
도히 아키오서정민 역 일본 기독교의 사론적 이해, 한국기독교 역사 연구회 ,1993
한국 일본 기독교 문학회, 일본무학 속의 기독교 1권, 2권 ,2003
윤혜원,『일본 기독교의 역사적 성격』,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5
사와 마사히코,『일본 기독교사』, 대한기독교서회, 1995
루쓰 베네딕트, 『국화와 칼 』,을유문화사, 2002
다카하시 데쓰야, 한대송 역『 야스쿠니 문제(결코 피할 수 없는) 』, 역사비평사, 2005
가라타니 고진,송태욱 역『 근대 일본의 비평』, 소명출판, 2002
http://blog.livedoor.jp/yoshiyuki92/archives/51313186.html 를 참조
http://blog.naver.com/cij3142 를 참조
google 이미지 검색 활용, naver 지리정보 검색 활용
2006년도 2학기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 이근우 교수님의 일본 국가와 사회문화의 형성 강의 노트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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