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문제와 일본의 조선침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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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2.03.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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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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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말
1.오늘에 본 친일 문제 /윤 대 원 ( 동아대학교 강사 )
< 일본 육사 출신자의 입대 상황 >
< 맺는말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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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에 본 친일 문제와 일본의 조선침략론>
들어가는말
요즘 아시안 게임으로 인해 온 국민의 관심이 고조되고있다.거의모든 경기에서만난 일본선수들에게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인 지나치리만큼 혹독한 시선은 단순히 운동경기의 승패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그옛날일본의 지배하에 36년간을 피박 받은 걸 실제시점에서 볼 때 사실상 얼마 되지않는다. 하지만 우리의 반일 감정은가히 국민적이다. 왜 우리는 지나간 아픈 역사를 가슴에 담고 일본이라고 말만 들어도 치를 떠는가? 이 문제를 간단한 답으로 말할 수는 없다. 정신대 문제, 대일 무역 적자 문제, 일본 문화 전면 개방문제에 우리 정부가 보이는 자세를 보면서 더욱 그러하다. 온 백성이 일제 식민지 압박에 떨고 있을 때 일본에 빌붙어 호의호식하던 친일파는 해방이후에도 지도층 인사로 남아 우리나라를 좀 먹었고 아직도 그들의 후손이 지도층에서 칼을 휘두른다는 모순이 우리의 반일 감정의 골을 더더욱 깊이 하는 것이다. 이 책에 쓰여진 4편의 글에서 친일파의 행적일본의조선침략의 야욕,일본의 우리나라 역사왜곡 문제들을 알아 볼수있었고앞으로우리의 자세를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윤대원의 글은 총론격이라고 할 수있는데 일제 때 친일파의 잘못된 논리, 해방 후 그들이 처벌받기는 커녕오히려 보호받고 사회각계에서 자리잡아 나갔으며 신판 친일파가 형성되현실을 비판하고,온전한 민족사의 정기를 바로 세우고 통일과민주화나아가려면 부정을 통한 긍정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강조하였다. 물론 해방 후 친일 문제는 식민지적 구조의 재생산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그 위에 덧칠된 친미 반공의 논리 등 온갖 반민주적이고 민중적인 의식과 문화적 이데올로기의 잔재까지도 포함하고 있음을 빠뜨리지않강창일의 글에서는 일본 근대 사상의 흐름과 그 속에서 나타나는 그들의 조선 침략론을 정리하였다. 근대 일본 안에서는 수많은 사상의 흐름이 있었는데 그들사이에 갈등은 있었으나 대부분 조선 침략을 긍정하였다. 곧 조선 문제를 통해 이본의 위기 극복이나 발전의 밑거름으로 삼은 것이다. 오늘날에도 한국에 대한 일본의 태도는 강경이든 온건이든 , 무단적이든 회유적이든 모두 자기 나라의 이익을 기반으로 하는 점은 같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현재 한국과 일본 사이에 가로놓인 과제는 복잡하고 심각하다. 더군다나 일본사회의 보수화 분위기에 편승한 신군국주의 부활 조짐은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게 한다. 이러 할때 싫든 좋든 한국과 일본이 걸어 온 지난날의 관계에 대한 역사적 재조명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속에서 현재 일본이 추진하고 있는 전후 정치의 총 결산의 진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김재웅의 글은 현재 일본의 움직임, 해외 자위대 파견이나 경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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