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 하이쿠(俳句)의 형성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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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역사적으로 형성된 하이쿠 개념

근세 하이카이 문학
1) 성립
2) 형식과 내용
3) 비교 – 조선 사설시조
4) 3대 작가 – 바쇼/부손/잇사
5) 영향

하이쿠 혁신 운동

현대의 하이쿠
본문내용
근세 하이카이(俳諧) 문학의 성립

서민문화의 발전 : 농공상(農工商)계급의 분화
부농, 지주, 독점도매상업 자본가 변화

조닌(町人)계급 성장 : 조오카마치(城下町)팽창, 상업발달
거대한 소비도시 에도(江戶)

데이몬(貞門) 하이카이 : 하이카이의 공식화
단린(談林) 하이카이 : 새로운 재치와 자극의 요청

이후 바쇼의 쇼후(蕉風)하이카이 영향

하이카이의 형식과 내용

형식: 렌가를 답습한 면 많음

1) 홋쿠(發句) : 5-7-5 음수율, 17자 정형시
계절어(季語), 기레지(切字)
바쇼 이후 비중 점점 커짐
다테쿠(立句)와 지홋쿠(地發句)구별

2) 렌구(連句) : 5-7-5 / 7-7 교대로 이어나감
공동체의 문예(100구, 36구등)

내용 : 유심렌가(有心連歌)와 구별되는 골계와 해학


비교하기 – 근세 조선 사설시조

조선 후기(영정조시대) 장형시조

서민문화의 발전
사대부들의 평시조와 비교됨
중인, 부녀자, 몰락양반(뚜렷한 문파 없음)
골계와 해학, 비판과 풍자의 내용
남녀간의 애정 묘사, 관습화된 미의식 탈피

형식 : 초/중장에 변화
종장의 첫 구 3음절만 정형화
평시조의 엄격함을 탈피 – 길어지는 방법 선택
참고문헌
일본 하이쿠 선집, 오석윤, 책세상
일본시가문학사, 최충희 외, 태학사
일본인이 쓴 일본의 역사, 이노우에 키요시, 대광서림
한 줄도 너무 길다(하이쿠 선집), 류시화, 이레
조선 후기 시가 연구, 김석회, 월인
16, 17세기 시조의 경향과 동향, 김상진, 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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